Los Angeles

60.0°

2020.01.18(Sat)

[독자 마당] 행복한 삶

임순 / 토런스 독자
임순 / 토런스 독자 

[LA중앙일보] 발행 2018/12/01 미주판 8면 기사입력 2018/11/30 17:37

모든 사람의 살아가는 유일한 목적이자 바람은 행복한 삶이라고 한다. 사전엔 행복이란 사람의 생활 속에서 기쁘고 즐겁고 만족을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되어 있다. 단 한 번밖에 없는 우리 삶에서 늘 행복하면 얼마나 좋을까.

예수님께서도 "서로 사랑하고 행복하여라"라고 강조하셨으니 분명 우린 행복할 수 있다. 행복은 사람에 따라 기준 차이가 있어 어떤 이는 많은 재물을, 혹자는 명예·지식 그리고 건강 등이 행복의 기준이 되고 있다.

현시대의 행복학자들은 행복은 존재를 유지하는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라고 주장한다. 또 하버드 대학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행복은 좋은 관계에서 얻어진다고 한다. 프란시스코 교황 역시 주장하기를, 공존공생에 입각하여 함께 살고 남을 비판하는 마음 대신 서로 존중하며 타인의 삶도 자신의 것처럼 보듬고 관심을 갖길 바라는 지극히 평범하고 단순한 삶이 행복한 삶이라고 했다. 행복에 대한 집착을 버릴 때 행복은 찾아온다는 것이다.

작고하신 김수환 추기경께서도 행복이란 사랑에서 오며 모든 존재와 삶의 근간은 사랑으로 이룬다고 말씀하면서 아침 태양이 떠오름을 보고 저녁엔 별이 뜨는 것을 보며 하루를 마감할 수 있는 것에 감사하고 잠들면 다음날 아침에 또다시 깨어날 수 있어 행복하다고 했다.

나는 어리석게도 80 고개를 넘기면서 늘 하늘의 구름을 쫓듯 내가 정의하지 못한 행복을 쫓으며 많은 시간과 정력을 쏟았으니, 정말 나이는 숫자에 불과 한 것 같다. 오랫동안 허황된 꿈을 안고 살았으나 늦게나마 이 행복이란 멀리 있는 것도 아닌 늘 우리 주변 가까이 있는 것임을 찾았다.

행복하게 살아갈 힘은 누구에게나 있다. 누구나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이젠 어떻게 해야 행복해 지는지 걱정하지 않고 남들보다 많은 선물을 하나님께서 받았으니 날마다 감사하고 사랑하며 행복하게 끝맺음을 할까 한다.

관련기사 독자마당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