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말하기와 언어 평가 '14가지 사항 포함' [ASK미국 특수교육 전문가 제니퍼 장 변호사]

제니퍼 장/변호사

▶문: 제 딸은 1학년에 재학 중입니다. 최근 말하기가 느리다는 이유로 '말하기 및 언어 평가' 제안을 받았습니다. 평가가 종합적인지 여부를 알 수 있을까요?

▶답: 평가 수행 시 가장 일반적인 질문입니다. 종합적 말하기 평가는 다음 14가지 사항을 다루거나 포함합니다.

1. 수용적 언어: 말하거나 읽고 이해하는 아이의 능력입니다. 단어의 이해 소리 의미 크기 모양 색깔 시간 등의 의미를 포함합니다.

2. 표현적 언어: 자신의 욕구 욕망 생각 등을 표현하기 위한 연설 제스처 수화 또는 다른 의사소통을 통한 언어의 사용을 의미합니다.



3. 언어학적 의미론: 의미 연결에 관계된 단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단어 사이의 문법적 언어적 연결을 나타냅니다.

4. 어휘: 듣기 능력을 측정하고 전반적인 언어 능력을 정확하게 예측합니다.

5. 발음: 자음의 혼합뿐만 아니라 한 단어의 처음 중간 끝소리를 만드는 과정을 평가합니다.

6. 유창함: 부드럽고 의미 있는 말의 흐름을 나타냅니다.

7. 청각 기억: 구두로 표현된 정보를 받아들여 그 정보를 처리하고 마음속에 저장한 다음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이전에 들었던 내용을 기억할 수 있어야 합니다.

8. 구강 말초 검사: 대칭 운동 범위 힘 조정 감수성 및 고유 수용력과 관련하여 어린이의 얼굴 입술 치아 혀 구개 및 목을 관찰합니다.

9. 언어학적 화용론: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필요한 언어 및 비언어적인 (신체 언어) 방법을 말합니다.

10. 언어 샘플링: 언어치료학자가 아이의 전반적인 언어 및 의사소통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언어 병리학자는 아이가 말하는 50건 내지 200건의 발화내용 중에서 정보를 수집하는데 아이는 익숙한 일에 관해 설명하거나 개인적인 내용을 설명하거나 가장 좋아하는 영화에 대해 이야기하는 등의 과정을 거칩니다.

11. 음성: 아동의 연령 성별 및 문화적 배경과 관련된 음조 음량 공명 및 목소리를 평가합니다.

12. 학교에서 관찰: 학교 내/외부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의 기술을 관찰합니다.

13. 면담: 부모나 교사 혹은 직원이 집 학교 및 기타 환경에서 아이가 의사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14. 기록 검토: 아이의 의료기록 또는 발달 내용을 판단합니다.

▶문의: (323) 931-527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