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5.0°

2019.11.16(Sat)

갑상선기능항진증, 왜 안구돌출 동반될까

김진우 기자 (kim.jinwoo.ja@gmail.com)
김진우 기자 (kim.jinwoo.ja@gmail.com)

기사입력 2018/12/12 23:29

최근 인기 걸그룹 멤버가 2년간의 갑상선기능항진증 투병을 마치고 예능에 출연해 관심을 받고 있다. 복귀한 그녀의 달라진 얼굴을 두고 성형의혹이 일기도 했지만 합병증으로 인한 안구돌출 증상이 심해 눈주위 뼈를 제거하는 안와감압술을 받았다고 밝혀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사진제공 : 행복찾기한의원]

[사진제공 : 행복찾기한의원]

안와감압술이란 안구의 내압이 높아지며 안구가 돌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수술로, 갑상선안구돌출을 방치할 경우 각막장애나 시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항진증)은 주로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으로 몸의 면역체계의 균형이 무너지며 발병하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면역세포는 우리 몸을 지켜주는 보호체계인데 그레이브스병을 일으키는 자가면역항체는 갑상선을 위험한 대상으로 인식하고 공격하게 되는 것이다.

갑상선기능항진증 증상으로는 갑작스럽게 체중이 감소하거나 날씨가 덥지 않은데도 더위를 타고, 몸의 대사가 지나치게 촉진되면서 심장이 빨리 뛰어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면증과 설사 등이 나타나며 대표증상인 안구돌출 현상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갑상선이상증상은 특히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예전에는 고연령자에게 주로 나타났지만 현재는 모든 연령에 통증을 동반한 안구건조와 안검퇴축 등 안구증상이 악화되기 쉬우므로 주의를 요한다.

갑상선치료는 대부분 호르몬제를 복용해 호르몬 수치를 정상범위로 조절하는 약물치료가 진행된다. 그러나 호르몬 수치가 정상이더라도 직접적 원인이 되는 면역문제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면 호전되지 않은 문제들이 남기도 하는데, 안구돌출의 경우 면역비정상이 회복되지 않으면 메티마졸 등 항갑상선약물로도 정상 회복이 되지 않는다.

논현동 행복찾기한의원 한의학박사 차용석원장은 "한의학에서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을 해독, 면역, 내분비, 소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 면역질환으로 보며 갑상선 질환의 원인이 되는 면역기능을 정상화하는 근본적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원장은 "특히 그레이브스병이 원인인 안구돌출에 보갑탕을 사용할 수 있다"며 "면역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한약재와 심장, 간장, 신장의 과도한 양기를 내려주고 음기를 회복시켜주는 한약재로 구성되어 부작용 없이 안구증상이 회복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심장의 화를 풀어주고 체내에 쌓인 독소를 배설하게 해 면역기능이상을 정상화하고 갑상선의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갑상선 질환치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물복용과 근본 원인이 되는 한방 면역치료를 더불어 진행하는 경우 갑상선질환 전문한의원에서 전문의와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다.

먼저 해독과정을 통해 면역체계 내 불균형 원인을 제거하고 음식과 영양요법으로 호르몬 균형관계를 조절해주며 한약복용과 한방치료 비타민 요법 등으로 방어체계를 재구축해준다. 또 면역균형 조절력 치료로 세포 건강을 회복시키고 마지막 단계에서는 해로운 것을 피하는 생활습관관리로 면역과 생체 밸런스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