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공기정화기 HEPA 필터 6~12개월 마다 교체

주택 안 공기와 물 깨끗하게 유지
중앙 냉·난방, 일회용 필터 효과적
제습기 곰팡이 생기면 필터 교체

옷이 건조되지 않는 드라이어, 먼지 흡입이 약한 진공 청소기, 따뜻한 바람이 나오지 않는 히터는 막히거나 더러운 필터 때문인 경우가 종종 있다. 주택 안 많은 가전제품과 기기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려면 필터를 청소하거나 교체하는 것이 필수다. 공기 또는 물을 정화하는 필터가 있는 모든 가전제품은 주의가 필요하다. 주택을 깨끗하고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금같은 연말이나 새해에 닦고 청소하고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가전제조업협회 전문가들은 교체해야 하는 주택 안 필터와 얼마나 자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조언했다.

◆공기 필터 교체

▶공기정화기

공기청정기에는 필터를 점검하고 교체해야 할 때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필터 표시기가 있다. HEPA 필터는 6~12개월마다 교체하거나 설명서에서 권장하는 대로 교체해야 한다. 이 비용을 감안하면 새로운 필터로 일 년에 50~100 달러 또는 그 이상의 비용이 든다. 최신 공기청정기 모델은 유닛 사용량에 따라 필터 교체 시기를 알려준다. 다른 모델은 정해놓은 시간이 기준이다. 그러므로 자주 공기정화기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필터를 불필요하게 교체하는 대신 필터를 먼저 점검해야 한다.



▶레인지 후드

일부 레인지 모델에는 필터 유지 및 보수 표시등이 있다. 만약 없다면 필터를 1~3개월 마다 점검하고 청소해야 한다. 집에서 요리를 매일 한다면 더 자주 청소해야 한다. 뜨거운 물로 채워진 싱크대 안에 세제를 넣고 10분 동안 담가둔 후 스펀지를 사용해 기름 때를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베이킹소다를 사용하면 훨씬 효과적이다. 그 다음 건조시키고 다시 설치한다. 필터가 낡았거나 기름때가 씻어지지 않는다면 새 필터로 교체한다. 레인지 후드 필터는 10~15달러정도다.

▶레인지 위 마이크로웨이브

카운터톱에 놓는 마이크로웨이브와 다르게 레인지 위 마이크로웨이브에는 필터가 있다. 레인지에서 요리하는 동안 기름 때가 쌓인 필터에는 기름막이 생겨 조리할 때 나오는 연기를 제대로 빨아들일 수 없고 백플래시에도 끈적거리는 기름막을 남긴다. 일부 마이크로웨이브에는 식기세척기에 넣을 수 있는 필터가 있다.

▶드라이어

드라이어 안 먼지를 빨아들이는 린트 필터는 건조시간을 늘릴 수 있고 드라이어 배관에 먼지와 보풀 덩어리가 쌓이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빨래를 건조할 때마다 린트 필터를 청소하는 것 외에 몇 달에 한 번씩 배관을 검사해 린트가 쌓여있는지 눈으로 확인해야 한다. 배관에 린트가 쌓이면 화재 위험이 있다.

▶진공청소기

진공청소기 필터를 교체하지 않으면 흡입력이 떨어지거나 분진이 공기 중으로 튀어 나올 수 있다. 특히 백리스 모델에서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면 청소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진공청소기는 모델마다 필터가 다르므로 필터교체 시기, 혹은 씻어낼 수 있는지 알려면 제품 사용설명서를 참조한다.

▶제습기

제습기는 지하실에 있는 경우 필터교체를 잊어버리기 쉽다. 대부분 제습기 필터는 더러워지면 교체 대신 몇 분안에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제습기 필터 교체를 제 때 하면 공기의 질과 기계성능을 향상시킨다. 습도가 50% 이상 높아지면 필터에 먼지진드기,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필터에 이 중 한가지라도 발견되면 교체하는 것이 좋다.

▶룸 에어컨디셔너

모든 창문 유닛에는 필터가 있고 대부분 집안 냉방을 효율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청소가 필요할 때 알려주는 필터 표시가 있다. 만약 없다면 한 달에 한 번 필터를 점검해야 한다. 필터 청소는 필터를 제거한 후 진공청소기의 천청소 전용 브러시를 사용해 빨아들이고 약한 세제를 넣은 따뜻한 물에 닦는다.

▶중앙 냉난방 시스템

난방과 냉각시스템을 결합한 경우 필터 제조업체의 사용설명서에 따라 필터를 교체한다. 일반적으로 일회용 필터가 두꺼울수록 교체 횟수가 줄어든다. 세척 가능한 필터는 매달 청소가 필요하지만 일회용 필터가 더 효과적이다.

▶개스퍼니스

중앙 냉난방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퍼니스(Furnaces)의 더러운 필터는 공기 흐름을 막아 잘 작동하지 않으므로 일회용 필터로 교체한다. 일회용 필터는 3~12개월마다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퍼니스(Furnaces) 점검은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한다. 화염은 밝고 안정된 파란색으로 연소되어야 하고 하며 용광로 밖으로 나오면 안된다. 퍼니스에서 천연개스 누출 소리가 들리거나 냄새가 나면 즉시 집 밖으로 나와 안전한 거리에서 개스 회사 혹은 911에 전화한다.

◆물 필터 교체

▶냉장고

냉장고에 물 디스펜서 또는 아이스메이커가 있는 경우 납 및 염소 같은 작은 입자 또는 오염물질과 나쁜 맛이나 냄새를 유발하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필터가 필요하다. 냉장고 필터는 사용설명서의 지침에 따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며 일 년에 평균 두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다.

▶식기세척기

식기세척기에는 식품 입자를 분쇄해 씻어내리는 자동 필터 또는 직접 청소해야하는 수동 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그라인더는 시끄럽기 때문에 식기세척기에는 종종 수동 필터가 있다. 식기세척기 사용 빈도에 따라 최소 3~6 개월마다 청소해야 한다. 어떤 식기세척기는 2~3주마다 필터를 청소하는 것이 좋으므로 사용설명서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더러운 필터는 식기세척기를 직접적으로 손상시키지는 않지만 성능에 영향을 미친다.

▶물필터

물필터는 타입에 따라 수명이 다르다. 일반적으로 카라페 워터 필터(Carafe water filter)는 40 갤런 정도에 적합하다. 주전자 모양의 카라페 워터 필터 같이 일부 모델은 필터 교체시기를 알려주지 않으므로 직접 교체시기를 챙겨야 한다. 필터를 제 때 교체하지 않으면 물을 여과하기 전보다 깨끗하지 않는 물이 만들어질 수 있다. 매년 물 필터 교체 비용은 30~180 달러다. 일부 물 필터는 싱크대 밑 수로에 연결되거나 수도꼭지에 설치되어 침전물, 납 및 기타 오염물질을 걸러낼 수 있다. 필터는 일반적으로 100갤런 또는 약 4개월 후에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 일부 물필터에는 교체시기가 언제인지 알려주는 내장형 표시기가 있다. 지금 사용하는 물필터 모델의 유지 및 보수 일정을 위해서는 제조업체의 제품안내서를 확인한다. 필터 교체에 드는 비용은 40~400 달러 사이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