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최악 산불, 치솟는 렌트비, 트럼프와 소송 몸살

2018년 가주를 뒤흔든 사건 5

다사다난한 한해였다. KCET 방송은 한 해를 정리하며 올 한해 가주를 바꿔놓았던 5가지 사건을 정리했다.

1. 피난처주법

지난해 10월 제리 브라운 주지사의 서명으로 발효된 친이민정책 '피난처주법(sanctuary state policy)'은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트럼프 행정부의 초강경 반이민정책에 맞서 전국서 처음으로 '이민자 보호 주(Sanctuary State)'를 선언한 가주는 올해 1월부터 지역 사법기관들이 연방 당국의 이민단속 협조를 금지한 '이민자 보호주 법안(SB54)을 가동했다. 최근 가주 정부는 연방정부와의 갈등과 더불어 피난처주법을 이탈하려는 여러 도시들간의 잇따른 소송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2.산불



지난달 가주 주민들은 역사상 최악의 산불을 겪어야 했다.

지난 11월 8일 오전 북가주 뷰트카운티에서 발발한 '캠프 파이어' 산불은 88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며 단일 산불로는 가주 재난 사상 가장 큰 인명 피해를 냈다. 이번 산불로 총 15만3000에이커가 소실됐고 인구 2만7000여 명이 살던 파라다이스시는 도시 자체가 송두리째 타버렸다. 이어 남가주에서는 벤투라 카운티와 말리부 지역을 삼킨 울시 파이어와 힐파이어는 9만7000여 에이커를 숯더미로 만들었고 1500채의 건물이 전소되며 3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이 가운데 이번 산불의 원인을 두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주 정부 간에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주 정부의 관리 부실을 탓하며 재정 지원을 보류하겠다는 트럼프 행정부에 주정부 측은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적 재해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맞섰다.

3. 마리화나 합법화

지난 1월 가주는 기호용 마리화나 판매를 허용하며 세계 최대 합법 마리화나 시장이 열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가주에 거주하는 21세 이상 성인은 1온스 이하의 마리화나를 구매 및 소지, 섭취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가주내 각종 마리화나 업소 및 관광산업이 붐을 일으키고 있다.

가주는 콜로라도, 워싱턴, 오리건, 알래스카, 네바다주 등에 이어 6번째로 기호용 마리화나를 합법화했다. 하지만 가주의 마리화나 생산량은 타주의 7배에 달한다. 마리화나 시장 규모는 올해 27억달러로 내년엔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했다.

4. 블루웨이브

지난 11월 6일 치러진 중간선거에서 민주당이 바람(Blue Wave)을 일으켰다. 처음부터 무난한 승리가 예견됐지만 투표함이 열릴수록 승기는 민주당 쪽으로 기울어졌다. 그 결과 전체 53개 선거구 가운데 민주당이 45개를 차지했다. 공화당은 8석, 전체 15%에 그쳤다. 오렌지카운티 지역 연방 하원 의석도 민주당이 차지하면서 민주당이 2010년 이후 처음으로 하원의 주도권을 잡았다. 일부는 웨이브(wave)가 아니라 쓰나미(tsunami)라고 표현했다. 주 원인은 라티노 인구의 증가다. UCLA 라티노 정치정책 이니셔티브는 2014년과 2018년 사이 비라티노들의 투표율이 37% 증가할 때 라티노의 투표율이 96%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5. 하우징과 홈리스

치솟는 렌트비와의 사투는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가주는 전국서 가장 렌트비가 높다. 높은 렌트비와 더불어 늘어나는 홈리스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는 난제다. 하버드대학 하우징 연구팀은 가주 렌트 거주민들 중 29%가 수입의 1/3을 렌트비로 사용한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렌트비 상승과 비례적으로 가주 내 홈리스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가주 내 홈리스는 13만 5000명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전국 홈리스의 1/4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장수아 인턴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