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83.0°

2019.10.16(Wed)

남가주 주택 시장 투자 시 유의할 점 [ASK미국 부동산- 곽재혁 에이전트 ]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18/12/28 10:56

곽재혁 / 부동산 에이전트

▶문: 남가주 주택 시장 내년도 투자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일까요?

▶답: 내년부터 모기지 이자의 상승과 더불어 정점에 이른 남가주 주택의 가격이 떨어지기 시작한다는 예상이 꽤 있지만 특히 주택 시장은 몇 가지 사항을 고려하시고 투자를 진행하신다면 아직까지는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첫째로, 2012년 봄 이후의 주택 구입자의 대부분이 전액 현금이나 넉넉한 다운으로 주택을 구입하셨고 이후 주택의 가격이 상승하면서 동시에 렌트 수입 또한 상승을 해왔기 때문에 계속 주택시장의 활황이 가능해 왔고 주택의 가격이 실제로 하락한다고 하여도 당장 압류가 증가할 가능성은 적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렌트 수입이 좋기 때문에 (주택 구입가격이 높음에도 30% 정도의 다운이 가능하다면 아직은 재산세를 포함한 주택의 유지비용을 감당 가능) 가격이 만일 하락하고 좋은 매물이 나올 경우 시장에 대기하고 있는 투자가들이 매물을 독점할 가능성이 아직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부동산 시장을 가격의 상승이나 하락의 기준으로만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일깨워 준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는, 주택 부동산 투자는 철저하게 인컴이 확실히 뒷받침 되는 매물로 수익성에 기초해서 그리고 최고의 수익률보다는 안정성에 초점을 맞추어서 투자를 결정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모기지를 이용한 주택 투자의 최대 장점은 대부분의 모기지가 30년 고정으로 진행이 되었기 때문에 변동 이자에근거한 상업용 융자에 비해서 확실히 렌트만 확실하다면 거의 유지에 돌발 변수가 적다고 생각이 됩니다. 최근에 일부 변동 상품으로 투자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변동의 경우에도 주택 담보 대출이 다른 어떤 융자 상품보다도 비교적 낮은 이자로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을 확실히 가지고 있습니다. 확실히 일정 수준의 인컴만 뒷받침이 된다면 안정적으로 주택을 유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세 번째는, 가능하면 주택 투자는 인구의 이동이 적고 상대적으로 거주에 선택의 옵션이 적은 대도시권 (LA나 오렌지 카운티)에 한정해서 진행을 하시고 실구입의 경우에는 외곽 지역 중에서도 인근 대도시 접경 지역이나 생활 편의시설이 가까운 곳 등에 고려를 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의 사항들을 유념하시고 새해 투자에 대비하신다면 아직까지는 무리 없이 주택 투자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문의: 213.663.5392



관련기사 곽재혁 ASK미국-부동산 칼럼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