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2019 새해맞이 주택 관련 20가지 절약법

적은 비용으로 유틸리티 사용료 줄여
설치비 비싸나 장기적으로 큰 혜택도

새해가 되면 주택 보수나 리모델링 가전제품 교체 등을 계획하는 주택소유주가 많아진다. 간단한 수리나 교체로 에너지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MSN 머니]

새해가 되면 주택 보수나 리모델링 가전제품 교체 등을 계획하는 주택소유주가 많아진다. 간단한 수리나 교체로 에너지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MSN 머니]

2019년 새해가 시작되면서 새 마음으로 집 단장에 나설 계획이 있다면 집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동시에 각종 비용을 절약하는 방법도 함께 고려해봄직하다. 적은 비용으로 전기료 등 유틸리티 사용료를 줄일 수 있고 일부 업그레이드는 설치 비용이 비싸지만 장기적으로 절약 효과를 볼 수 있다. 대부분의 업그레이드를 내가 직접 할 수 있다는 점도 편리함이나 비용 절감 차원에서 좋은 점이다. MSN 머니가 제시한 2019년 주택 업그레이드 20가지 절약법을 소개한다.

1. 프로그램 자동온도조절기 설치

스마트폰을 통해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엔 시원하게 집의 온도를 조절하는 편리함을 만끽하고 싶다면 비용이 조금 들어도 '네스트 러닝 서모스태트(Nest Learning Thermostat)' 같은 자동온도조절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 기기를 설치할 경우 1년에 난방과 냉방 비용을 약 180달러 정도 절약할 수 있다. 일부 지역 전기회사는 이 기기 구입 금액의 일부를 환불해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구입 비용은 평균 200달러 전후다.

2. 날씨와 오랜 사용으로 닳은 곳 보수



일반적으로 집을 업그레이드할 때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 최신 기술이나 기기를 필요로 하지 않는 날씨나 오랜 기간 또는 험하게 사용해 닳은 곳들이다. 평소에 점검해 기록해 두거나 하루 날을 잡아 집 안팎을 자세히 살펴 창문이나 문 틈새를 저렴하고 간단한 초크로 막으면 겉으로 보기 좋을 뿐만 아니라 외풍을 방지해 에너지 비용도 줄일 수 있다.

3. 지붕 밑 다락에 단열재 추가

에너지 비용 중 가장 절약할 수 있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지붕 밑에 위치한 다락 공간에 단열재를 추가하는 방법이다. 단열재를 추가하면 난방과 냉방에 드는 비용을 1년에 최고 600달러까지 절약할 수 있다. 단열재는 스퀘어피트 당 1.50~3.50달러의 비용이 든다.

4. 백열등을 없애라

집 안팎에 설치된 전구 가운데 백열등 대신 에너지 효율성이 큰 전구로 5개만 교체해도 1년에 75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CFL이나 LED 전구는 백열등보다 훨씬 수명이 긴 장점이 있다. 백열등은 약 1000시간이 한계 수명이지만 이들 전구는 1만~2만5000시간을 쓸 수 있다. 전구와 관련해 장기적으로 더 절약하고 싶다면 앱으로 조절 가능한 스마트 전구를 설치하도록 권한다.

5. 스마트 파워 스위치로 교체

스마트 전구가 좋지만 만약 비용이 부담스럽거나 다른 옵션을 찾는다면 집에 있는 전원 스위치를 스마트 파워 스위치로 바꾸는 것도 한 방법이다. 30달러 미만의 비용으로 웨모 미니 스마트 플러그 같은 장치를 설치할 수 있다. 이 기기를 통해서도 선풍기나 팬 가습기 크리스마스 트리 라이트 등을 원격조정할 수 있다. 켰다가 끄는 것을 깜빡하고 외출하는 경우가 많은 다리미나 간이 히터 등도 전원을 조절할 수 있다.

6. 절수형 샤워기 사용

오래된 주택의 샤워기 헤드는 1분에 3~5갤런의 물을 사용한다. 반면 요즘 나오는 샤워기 헤드는 예전 기기의 절반인 분당 1.5~2.5갤런만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다. 평균 4인 가족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샤워기 교체만으로 1년에 물값으로 100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7. 병물을 구입해 마신다면 워터 필터로 교체

만약 수돗물 성분이 찝찝하거나 물맛이 좋지 않아 병물을 구입해 마시고 있다면 설치가 간편한 워터 필터로 교체하는 것을 권한다. 플라스틱 병 사용을 줄여 친환경적이고 비용도 줄일 수 있다. 보통 싱크 아래 설치하는 워터 필터의 경우 60달러 미만에 구입할 수 있고 설치는 30분 정도면 충분하다. 필터는 대략 6개월마다 한 번씩 교체해야 한다.

8. 스마트 보안장치 설치

고가에 속하지만 만약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스마트 보안장치를 설치하는 것도 고려할만 하다. 네스트 보안 카메라나 링 비디오 도어벨을 설치하면 매달 가입비 없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심지어 내 휴대폰 전화기를 통해 원격 모니터도 쉽게 할 수 있다.

9. 절전형 가전제품 사용

가전제품은 그 어느 때보다 절전형으로 계속 진화하고 있다. 컨슈머 리포트에 따르면 가전제품 가운데 가장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기구는 냉장고와 세탁기 건조기 등이다. 냉장고만 절전형으로 교체해도 향후 5년 동안 270달러 이상 절약할 수 있다. 용량이 적은 크기나 전통적 방식으로 냉동고가 위에 붙은 모델을 구입한다면 에너지 비용을 더 줄일 수 있다.

10. 나무를 심어라

단독주택의 경우 나무 심을 공간이 있다면 나무 심기를 권한다. 미관 환경뿐만 아니라 나무가 크게 성장한 뒤에는 냉방 비용의 15~50%를 줄여주는 효자 노릇도 한다. 겨울에는 난방 비용 절약에도 도움을 준다. 나무는 6~8피트 크기 위치는 창문에서 조금 떨어진 곳이 좋다.

11. 저 방사율 창문이나 창문용 필름 설치

나무 심기를 통한 에너지 절약 혜택보다는 당장 어떤 조치가 필요하다면 창문을 저 방사율(Low-E or low-emissivity) 제품으로 교체하거나 기존 창문에 햇빛 차단용 필름을 설치하는 방법이 있다. 특히 저 방사율 창문은 여름에 태양열 투과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겨울엔 반대로 실내 열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다. 환경청에 따르면 연간 최대 330달러를 절약할 수 있다.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원한다면 기존 창문에 태양열 차단 필름을 붙이면 된다.

12. 잔디 절수조경으로 바꾼다

집 마당이나 정원에 푸른 잔디가 깔려 있다면 보기엔 좋다. 하지만 이 잔디를 관리하고 유지하는 비용이 만만치 않다. 절수조경(Xeriscape)은 잔디의 일부나 전부를 건조한 날씨에도 잘 견디는 식물로 교체해 꾸미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바꾸면 연간 약 200달러의 물 사용료를 줄일 수 있다. 잔디깎기과 비료주기에 드는 비용과 시간 육체노동도 사라진다.

13. 스마트 스프링클러 시스템 설치

정원이나 뒷마당이 넓어 스프링클러가 설치되어 있다면 최신 스프링클러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라치오 스마트 스프링클러 같은 제품은 전화기나 목소리 지원 기기를 통해 통제 가능하다. 스마트 스프링클러 제품은 잔디밭이 젖어있는지 말라 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비가 예보된 시간이나 날짜에는 작동하지 않는 기능도 있다. 일부 지역은 이들 제품 구입시 리베이트를 제공한다.

이외에 7가지로 지붕 교체 통풍관(ducts) 점검 천장 선풍기 설치 나무마루로 교체 온수기에 보온재 설치 물탱크 없는 온수기 설치 고려 누수 탐지기 설치 등을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고 MSN 머니는 보도했다.


김병일 기자 kim.byongi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