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쿠오모 주지사, 이민자 29명 사면·감형

추방 당하지 않도록 전과 기록 없애
"이민자 커뮤니티 보호하겠다"
뉴욕이민자연맹 "구체적 방안 부족"

1일 엘리스아일랜드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앤드류 쿠오모(왼쪽 세 번째) 뉴욕주지사가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뉴욕주지사실]

1일 엘리스아일랜드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앤드류 쿠오모(왼쪽 세 번째) 뉴욕주지사가 취임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 뉴욕주지사실]

앤드류 쿠오모 주지사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반대하는 의미로 추방 위기에 처해있는 이민자 29명을 구제하는 결정을 내렸다.

주지사는 작년 12월 31일 "트럼프 행정부가 반이민 정책을 고수하며 연방정부를 '셧다운(업무 정지)' 시켰지만 뉴욕주는 반대로 이민자 커뮤니티를 강력히 옹호하겠다"고 밝히며, 이민자 구제 결정에 대해 "이민자 가족을 통합시키고 정의롭고 공정하며 연민있는 뉴욕주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날 전과 이유로 추방 위기에 처하거나 시민권이 박탈된 이민자 22명에게 사면 조치를 내렸다. 이들의 연령은 33세부터 75세까지로, 대부분 마약 소지 및 유통 혐의의 전과가 있으며, 전과 기록 이후 평균 15년 이상 동안 추가 전과 기록이 없다.

이어 살인 및 강도 혐의 범죄 이민자 7명에게도 감형 명령을 내렸다. 이들은 명확한 개선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 고려됐다. 쿠오모 주지사는 "범죄자가 18세에 범죄를 저질렀지만, 왜 30년 뒤까지 감옥에 있어야 하는가"라며 이들의 구제는 "신년을 시작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 사람들은 사회에서 생산적인 일을 수행할 수 있는 좋은 사람들"이라고 옹호했다.



쿠오모 주지사는 이어 1일 엘리스아일랜드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 정책을 강력히 비판하며 뉴욕주의 이민자 옹호를 강력히 주장했다. 또 새로운 임기에는 ▶투표 제도 개선 ▶총기 규제 강화 ▶건강보험 강화 ▶오락용 마리화나 합법화 ▶사법시스템 개혁 등을 중요 안건으로 설명했다.

하지만, 이민자 권익옹호 단체들은 평소 이민자 보호를 앞세우던 쿠오모 주지사의 취임 연설에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고 말 뿐이라고 비판했다.

뉴욕이민자연맹(NYIC)의 스티븐 최 사무총장은 2일 발표한 성명을 통해 "체류 신분과 관계 없이 모든 뉴욕 주민들에게 운전면허증을 발급하는 법안 및 이민자를 위한 법률 지원에 대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그는 "이민자들은 트럼프 행정부로부터 매일 공격을 받고 있기에, 우리는 말을 넘어선 행동이 필요하다"며 "우리가 절실히 필요한 것은 뉴욕 이민자들의 미래를 위한 청사진"이라고 주장했다.

최 사무총장은 이어 "2019년에도 우리는 주지사와 의원들에게 이민자 커뮤니티를 강력히 만드는 운전면허증 발급, 2020년 센서스(인구조사) 실시 관련 예산 4000만 달러 배정, 친이민 법률 제정, 교육·건강·복지 서비스 강화 등을 요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다윤 기자 park.dayun@koreadailyn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