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미국 도피 조현천 제보하면 현상금 50배 뛴 '1만 달러'

북미민주포럼 200달러서 올려
군인권센터도 3000만원 내걸어

'국군기무사령부 계엄령 문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돼 출석 요구를 받고도 미국에서 도피성 체류 중인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의 현상금이 1만 달러까지 올랐다.

북미민주포럼은 17일 "'촛불시민들을 탱크로 뭉개겠다'라는 기무사 계엄문건의 전모를 조현천 없이는 못 밝히게 된다"며 "북미민주포럼과 군인권센터는 미국 현지에서 조현천의 거주지 파악을 위해 (제보) 현상금을 1만 달러로 올린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 전 사령관의 행방에 대해 1만 달러 상당의 현상금을 내건 수배전단 한 장(사진)을 공개했다. 공개된 전단에는 조 전 사령관의 얼굴과 함께 "기무사 계엄 문건의 핵심으로 내란예비음모, 반란예비음모로 고발당한 상태다. 여권압수, 인터폴 적색심사 중에서도 군인 연금을 받아가고 있다"라는 내용이 적혀있다.

앞서 2017년 12월 '기무사 계엄 문건'을 폭로한 시민단체 군인권센터도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에 현상금 3000만원을 내걸었다.



센터는 조 전 사령관을 잡아 오는 사람에게 현상금을 주고, 소재를 파악하거나 중요 제보를 한 사람에게 소정의 사례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한 비용은 시민 모금을 통해 확보할 방침으로 알려졌다.

센터는 "합수단이 조현천을 설득하고 있다면서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며 "심지어 국회로부터 미국에 체류 중인 조현천 형의 소재지에 관한 첩보를 확인하고도 접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조 전 사령관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앞둔 2017년 2월 '계엄령 문건작성 TF'를 구성, 문건 작성을 지시하고 이를 한민구 당시 국방부 장관에 보고한 의혹을 받고 있다.

군과 검찰은 2017년 7월 합수단을 꾸리고 수사에 나섰지만, 핵심 피의자인 조 전 사령관이 미국에 머물려 출석 요구에 불응해 차질을 빚었다.

이에 북미민주포럼은 2018년 7월부터 조 전 기무사령관을 찾는 200달러 상당의 제보 현상금을 내걸고는 그의 행방을 추적했지만, 거주지 파악에 어려움을 겪자 현상금을 1만 달러로 올린 것.

북미민주포럼은 노무현 전 대통령 논두렁 시계 사건을 수사했던 이인규 전 대검 중수부장의 행방과 세월호 참사 보고 시각을 조작한 혐의를 받는 김규현 전 국가안보실 1차장의 행방을 찾아낸 바 있다.

▶제보:usminjooforum62215@gmail.com


배재성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