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LA·OC 직장인 69% "기회만 되면 타지역 이주"

[고용조사 업체 조사]
높은 생활비 등 부담
전국 평균 비해 높아

LA와 오렌지카운티 직장인 10명 가운데 7명 가량은 새로운 일자리를 위해 현재의 거주지를 떠날 수도 있다고 답해'직장 충성도'나 지역사회에 대한 애정이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관계 전문조사업체인 로버트 해프(Robert Half)가 최근 직장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자리 때문에 이주할 수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LA·오렌지카운티 직장인의 69%가 그럴 수 있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21일 OC레지스터가 보도했다.

이 같은 조사 결과는 최근 직장인들의 이직이 활발해진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또 연방인구조사국 자료에는 캘리포니아 주민의 타지역 이주가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과도 대조를 보이는 결과다.

이번 조사에서 또 눈길을 끄는 것은 일자리에 따른 이주 가능성 현상이 남가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경향이라는 점이다.



전국 28개 도시에서 실시된 이번 조사에서 '일자리로 인한 이주가 가능하다'고 한 응답자 비율은 평균 62%에 달했다.

시카고와 시애틀은 LA·OC와 비슷한 비율을 보였으며, 노스캐롤라이나주의 롤리, 플로리다주 마이애미, 아이오주 디모인, 노스캐롤라이나주 샬럿은 70%가 넘었다.

반면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도시는 미네아폴리스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이 안 되는 45%만이 이주할 수 있다고 답했다.

LA·오렌지카운티 직장인이 떠나고 싶어하는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수입 때문이다.

더 나은 봉급과 혜택이 있다면 다른 곳으로 가겠다는 것이다. 이 비율은 46%를 차지했다. 전국적으로도 같은 이유로 이주하겠다고 답한 비율은 44%였다.

도시별로는 조사 대상 28개 도시 가운데 LA·오렌지카운티는 11위였다. 금전적 보상을 가장 큰 이주 조건으로 답한 도시는 60%의 클리블랜드였고 돈에 대한 관심이 가장 낮은 도시는 샌디에이고 30%에 그쳤다.

이주하겠다는 두 번째 이유로 생활비 때문이라고 답한 직장인 비율은 23%였다. 전국적으로 같은 이유가 답인 경우는 16%다.

1위와 2위를 차지한 더 나은 봉급과 혜택, 생활비 모두 재정 문제로 귀결된다. 가계 상황이 개선된다면 타지역으로 이주해 일할 수 있다고 답한 LA·오렌지카운티 직장인 비율은 69%였다. 이는 조사대상 28개 도시 가운데 가장 높은 수치다.

LA·오렌지카운티 직장인의 9%는 기후 때문에 다른 곳으로 가고 싶다고 답했다. 기후를 최우선 이주 이유로 답한 도시 가운데 4번째로 높은 수치다.


김병일 기자 kim.byongi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