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주택수리 계절에 맞게 해야 효과적

겨울엔 실내 페인트·전기
바닥재 교체는 봄·가을에
지붕은 여름 또는 초가을

계절에 따라 맞춤형으로 주택을 유지 보수하는 게 돈도 절약하고 주택도 잘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다.

계절에 따라 맞춤형으로 주택을 유지 보수하는 게 돈도 절약하고 주택도 잘 관리할 수 있는 노하우다.

주택은 해마다 적절한 리모델링과 보수 및 관리를 하지 않으면 낡고 깔끔해 보이지 않으며 주택판매 때도 기대하는 감정가격을 받기 어렵다. 주택 리모델링이나 업데이트를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시간과 예산이 있을 때다. 하지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싶으면 날씨를 고려해 향후 유지 및 관리 문제를 최소화하고 전문가를 고용해야 한다.

새해를 시작하는 1월 계절별 적절한 주택 업데이트 프로젝트를 알고 있으면 예산과 작업 스케줄을 정하고 전문가를 미리 예약하기 좋다. 기본적인 주택 업데이트 프로젝트를 위해 가장 좋은 시기를 소개한다.

◆실내 페인트, 겨울

실내 페인트의 장점은 실외와 다르게 냉난방이 있어 일 년 내내 작업할 수 있다. 단 실내 페인트 작업에서 가장 큰 관심사는 습도다. 습한 여름에는 공간이 건조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고르지 않게 건조된다. 실내 습도가 우려된다면 공기가 가장 건조한 겨울에 페인트를 하는 것이 좋다.



◆전기시설 업데이트, 겨울

안전이 중요한 전기작업은 비 혹은 폭풍이 오지 않는 일 년 중 언제든지 할 수 있다. 겨울에 작업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늦은 봄, 초여름, 휴가를 다녀 온 늦은 여름에 전기수리 작업을 요청하는 주택소유주가 많으므로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전기 전문가들의 스케줄에 여유가 있다.

◆덱 건축, 겨울

백야드에 덱 건축 같은 야외 프로젝트는 여름에 진행되는 작업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다. 덱 건축업자 및 컨트랙터는 덱을 건축하는데 가장 적합한 압력 처리 목재가 습도가 낮을 때 가장 안정적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여름에 태양 노출 시간이 증가하면 덱 표면이 갈라질 수 있어 겨울에 덱을 만들면 초기 손상을 피할 수 있다.

◆공간 리모델링, 겨울·봄

원하는 공간을 리모델링하거나 업데이트하는 것은 일 년 중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컨트랙터 스케줄이 가장 바쁘거나 인건비가 높은 여름은 피하는 것이 좋다. 홈어드바이저에 따르면 7월은 욕실 리모델링 요청이 가장 많은 달이며 주택소유주의 48%는 전문가를 고용해 바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달로 나타났다.

연초에 리모델링을 시작하면 컨트랙터 스케줄이 비교적 여유가 있어 원하는 일정대로 진행하기 좋다.

◆홈통 청소, 이른 봄과 가을

지붕 라인을 따라 있는 홈통에 잎, 나뭇가지 및 먼지들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쌓인다. 이것들이 홈통을 꽉 채우면 배수구가 막히고 물이 집안으로 들어가거나 물의 무게가 홈통을 누를 수 있다. 봄과 가을에 홈통을 깨끗하게 청소해 소나기가 내리기 시작하는 계절이 오기 전 물이 빠지는 경로를 확실하게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2층 집같이 지붕이 높다면 전문가를 고용해 청소하는 것이 안전하다.

◆새 바닥재 설치, 봄·가을

바닥재를 새로 설치하는 가장 좋은 시기는 봄과 가을이다. 이 두 계절에는 최고 습도와 건조한 공기를 피할 수 있다. 공기가 너무 건조한 상태이면 나무가 휘거나 갈라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봄과 가을에는 창문을 열어 목재 냄새나 카펫 접착제의 냄새를 환기시킬 수 있다.

◆덱·펜스 보수 봄·여름·가을

덱 위 목재는 겨울에 설치하기 좋지만 페인팅을 하거나 보수할 때는 종종 날씨를 고려해야 한다. 덱과 펜스는 주택 외관을 페인팅하는 것보다 좀더 까다롭다. 가장 적절한 온도는 40-50도 정도가 좋다. 작업을 원하는 시기에 사는 지역 기온을 체크하도록 한다.

◆주택외관 페인트 늦은 봄, 여름, 초가을

새 페인트는 주택 외관을 새롭게 보이게 한다. 예산만 잘 확보되어 있다면 페인트 전문업체를 고용해 바로 실행하기 쉬운 프로젝트다. 외벽 페인팅을 위해서는 적어도 밖의 기온이 35도 이상이어야 한다. 봄과 가을밤에 기온이 내려가면 작업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다.

◆공간 추가, 늦은 봄, 여름, 초가을

야외 작업은 날씨가 좋지 않아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계절을 피해야 한다. 지역에서 눈이 올 가능성이 있는 시점을 지난 후부터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지연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서리가 오기 전 끝내야 한다.

◆지붕 수리와 교체, 여름, 초가을

지붕 수리 또는 교체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사실 지붕전문업체가 가장 바쁜 여름 혹은 초가을이다. 집안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누수가 발생할 때 업체에 급하게 연락하지 말고 지금 점검하고 여름 혹은 초가을이 오기 전에 미리 1-2개월 전 지붕교체 작업 스케줄을 계획해야 한다.

올해 주방 개조 트렌드

화이트 셰이커 캐비닛의 트랜지셔널 스타일 인기다. 2019 하우즈 주방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는 트랜지셔널(Transitional) 스타일이 1위로 등극했고 캐비닛 스타일은 여전히 화이트 셰이커 스타일이 차지했다.

보고서는 지난 12개월 동안 주방 개조 또는 추가 프로젝트를 끝낸 1300명 이상의 하우즈 회원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했다. 이 보고서를 통해 2019 주방 개조 트렌드를 소개한다.

▶트랜지셔널 스타일

트랜지셔널 스타일은 고전적인 디자인과 현대적인 감각이 조화를 이루며 셰이커 캐비닛, 크라운 몰딩, 깨끗하고 실용적인 선 등이 특징이다. 그 다음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컨템포러리(15%) 스타일이 차지했다. 팜하우스(14%)는 3번째로 인기있는 스타일이다. 그 다음 트래디셔널, 모던, 크래프츠맨 스타일 순이다.

▶화이트 캐비닛

화이트 캐비닛은 여전히 1위(43%)며, 그 다음은 우드(25%), 그레이(11%) 순이다.

대부분 개조작업을 하는 주택소유주(54%)는 조명기구와 캐비닛, 문손잡이 뿐만 아니라 수도꼭지를 포함한 기구와 하드웨어에 메탈마감재를 혼합한다. 조명기구 및 하드웨어에서 단일 마감재를 선택하는 사람들(46%) 중에 무광택 니켈이 가장 선호도가 높다. 그 다음 무광택 크롬, 반짝이는 스테인리스스틸 순이다. 무광니켈은 주방 캐비닛 색상이 화이트, 우드, 그레이인지 상관없이 가장 선호되고 있다.

▶빌트인 팬트리 인기

새 주방 빌트인 작업으로 가장 인기있는 것은 식품보관실인 팬트리(40%)다. 그 다음은 아일랜드(38%), 블랙퍼스트바(19%), 와인냉장고 혹은 와인랙(16%) 순이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