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인 입양아 '100여명 사연' 영화로…입양된 한인 감독 다큐 제작

5년간 7개국·16개 도시 찾아
버려진 기억·아픈 경험 보존
홈피에 1인당 30분 영상 게재

한인 영화 감독 글렌 모레이(작은 사진)씨가 한인 입양아를 다룬 영화 '사이드 바이 사이드'를 제작했다. 어릴 적 모레이 감독(맨앞)과 입양 가족의 모습.

한인 영화 감독 글렌 모레이(작은 사진)씨가 한인 입양아를 다룬 영화 '사이드 바이 사이드'를 제작했다. 어릴 적 모레이 감독(맨앞)과 입양 가족의 모습.

눈시울을 붉히며 자신의 인생 이야기를 전하는 한인 A씨. A씨의 출생기록부에는 2개의 날짜가 기록돼 있다. '출생일', 그리고 '입양일'이다.

전세계 20만명. 한국의 품을 떠나 세계 각국으로 보내진 한인 입양아 수다. 콜로라도 덴버에 살고 있는 영화 감독이자 한인 입양아 출신인 글렌 모레이(한국명 김 강)씨가 한인 입양아들의 시각으로 풀어낸 독립 다큐멘터리 영화 '사이드 바이 사이드(side by side)'가 최근 콜로라도공영방송(CPR)을 통해 소개됐다. 영화는 지난해 5월 제작됐지만 한인사회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사이드 바이 사이드'에는 미국을 포함한 전세계 100여명의 한인 입양아들의 인생이 담겨있다. 7개국, 16개 도시, 6개 언어를 사용하는 한인 입양아들이 모여 목소리를 냈다.

모레이 감독은 "5년 동안 전세계를 다니며 한인 입양아들을 만나 인터뷰했다"며 "세상에 버려지고 타국으로 보내졌던 고아 출신인 우리들의 기억과 경험들을 보존하고자 했다"고 제작 동기를 밝혔다.



이어 그는 한인 입양아에 대한 솔직한 심경을 표현했다. 그는 "한국 전쟁 이후 한국 해외 입양 역사가 60여년이 넘었다. 그간 전쟁, 가난, 이혼, 죽음 등 무수한 이유로 우리는 한국 내 경찰서, 교회 혹은 길거리에 버려졌다"며 "대부분 고아였던 한인들은 나와 같은 백인 가정에 입양되어 정체성의 대혼돈을 겪으며 자랐다"고 말했다.

입양아 출신 한인들의 이야기를 담은 해당 영화는 현재 '사이드 바이 사이드 프로젝트(sidebysideproject.com)' 사이트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평균 30분짜리의 각 영상에서 한인 입양아들은 입양에 대한 자신의 솔직한 심경과 경험들을 녹였다. 또한 한인 입양아의 시각으로 보는 세상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한 영상에 한인 A씨는 어릴적 백인 가정에 입양됐지만 양부모가 이혼해 방황했다고 한다. A씨는 "매일 밤 기도하며 나는 왜 이런 삶을 살아야 하는지 신께 수없이 묻곤 했다"며 "마치 거울 속 내가 노란 괴물처럼 보였고 자살 생각도 수없이 했다"고 말했다.

반면 다른 한인 B씨는 "정체성에 대한 고민은 항상 있었지만 누구보다 나를 사랑해주는 양부모님으로 인해 든든했다"며 "한국의 국제 입양에 대해 비판적 시각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본다. 오히려 인생의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입양에 대한 긍정적 시각을 보이기도 했다.

영화를 제작한 모레이 감독 역시 한인 입양아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항상 품고 살아왔다고 고백했다. 그는 "59년 전 서울에서 나는 쪽지 한 장도 남겨지지 않은 채 친부모에게서 버려져 입양기관으로 옮겨졌고 미국의 한 백인가정으로 오게됐다"며 "가족들은 날 사랑해줬지만 여전히 길을 잃은 것 같은 느낌을 피할 수 없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영화를 제작하면서 내 스스로의 존재와 그 간의 경험들도 이해하고 납득할 수 있게 됐다"며 "이 아름다운 100여명의 한인들과의 만남은 나를 영원히 변하게 만들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 매체에 따르면 전 세계 해외 입양아동의 40%가 한국에서 보낸 아동이다. 한국은 지난 60여년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아동을 해외로 입양 보내는 나라로 '최대 아동 수출국'이라는 오명을 안기도 했다.


장수아 인턴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