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82.0°

2019.10.15(Tue)

[2019 나는 이렇게 공부했다] "두 언니 따라 하버드 입학했어요"

[LA중앙일보] 발행 2019/01/28 미주판 20면 기사입력 2019/01/27 17:12

하버드 조기 합격 지혜성
클리브랜드 고등학교

올해 초 중앙일보에서 주관한 중앙커뮤니티 봉사상을 받은 코드버디 클럽 회원들과 함께 가르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딩 경연대회 모습. 행사 후 참가자들과 함께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오른쪽 끝이 지혜성양이다. [지혜성 제공]

올해 초 중앙일보에서 주관한 중앙커뮤니티 봉사상을 받은 코드버디 클럽 회원들과 함께 가르치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딩 경연대회 모습. 행사 후 참가자들과 함께 단체사진을 촬영했다. 오른쪽 끝이 지혜성양이다. [지혜성 제공]

"수업 집중이 최고의 공부법"
둘째 언니는 법대 조기 합격도

중앙커뮤니티 봉사상 상금 활용
초등학생 대상 코딩 대회 개최해


올 초 하버드에서 조기 합격 통지서를 받은 클리브랜드 고등학교의 지혜성(17·사진)양은 "매 순간 최선을 다해 활동한 게 좋은 결과를 끌어낸 것 같다"고 합격 소감을 밝혔다.

지양의 합격 소식을 누구보다 반긴 건 하버드 출신의 두 언니들이다. 밸리 새생명교회 담임인 지성은· 활경 목사 부부의 세딸 중 막내인 지양의 큰 언니 혜민(27)양은 현재 스탠퍼드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 과정을 공부하고 있고, 둘째 혜은(23)양은 일찌감치 하버드 법대를 조기 합격하고 스페인 로르까시의 공립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며 사회 경험을 쌓고 있는 중이다.

지양은 "언니들이 벌써부터 하버드에 입학하면 할 일들을 이것저것 말해주고 있다. 덕분에 조금은 쉬운 대학생활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든든하다"며 기뻐했다.

바쁜 고등학교 스케줄 속에서도 커뮤니티 활동을 꾸준히 해나간 지양의 눈에 띄는 특별활동은 저소득층 초등학생들에게 컴퓨터 코딩 프로그램을 가르치는 클럽 '코드 버디(Code Buddy)'. 중학교 때부터 코딩 프로그램을 배웠다는 지양은 고등학교에 진학한 후 인근 초등학교를 방문해 학생들에게 코딩을 가르치는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원하는 학교가 늘어나면서 친구들도 동참했다. 지금은 18명의 친구들이 11개 초등학교에서 1주일에 1시간씩 가르친다. 올해 초 본지가 주관한 '중앙커뮤니티 봉사상'에 선정돼 받은 지원금으로 11개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딩 경연대회를 클럽 친구들과 함께 진행했다.

지양은 "지금도 매주 수요일 오후마다 리시다에 있는 블리드초등학교에서 1시간씩 가르친다"며 "혼자서 코딩을 배울 때는 지루했는데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면서 재미와 보람을 느꼈다"며 "내가 대학에 진학한 후에도 클럽 활동이 지속돼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한다"고 말했다.

학업 성적은 꼼꼼한 시간관리를 통해 관리했다. 특히 시험기간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꺼놓고 공부에 집중했다. SAT 1570점, 총 8개 AP시험을 치러 7개 과목에서 5점 만점을 받은 지양은 "수업시간에는 집중해서 듣고 필기한 게 나만의 공부법"이라며 "시험공부나 숙제를 할 때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컴퓨터나 휴대폰은 꺼놨고 집보다는 인근 도서관이나 커피숍 등에서 공부했다"고 설명했다.

지양은 "11학년 때까지 구형인 폴더폰을 사용했는데 아무래도 스마트폰이 없다 보니 인터넷이나 문자 등에 뺏기는 시간이 또래보다는 거의 없었다"며 "공부할 때는 집중력을 모을 수 있도록 주위 환경을 만들 것"을 후배들에게 조언했다.

또 대입 지원서 준비를 일찍 시작할 것을 강조한 지양은 "에세이의 경우 11학년이 끝난 여름방학 때부터 시작했다"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준비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좋아하는 과목을 역사와 수학, 싫어하는 과목을 물리와 경제로 꼽은 지양은 "대학에서 좋아하는 과학과 역사를 동시 배울 수 있는 과학사를 전공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의학을 공부해 과학과 인문을 접목한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고 꿈을 밝혔다.

한편 세 딸의 하버드 입학 기록에 대해 어머니 지활경 사모는 "모든 게 하나님의 은혜"라며 "공부는 하라고 강요해서 되는 건 아닌 것 같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아이들에게 먼저 영성과 인성을 가르치려고 노력하고 책을 많이 읽도록 했는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학업 프로파일

GPA 4.475(W) | SAT 1570

◇학년별 수업

-9학년: AP Computer Science A, Honors English, Spanish 1, H. Algebra 2, Golf, Environmental Studies, AP Human Geography, Health (online)

-10학년: H. English, Journalism, Spanish 2, H. Precalculus (1st semester) and AP Calculus AB (2nd semester), PE, Golf, AP Biology, H. World History

-11학년: H. American Literature, Journalism, H. Humanities, AP Calculus BC, AP Physics 1, AP U.S. History, AP Macroeconomics (1st semester, Apex Learning) and AP Microeconomics (2nd semester, Apex Learning)

-12학년: H. Art History, AP English Literature, Journalism, AP Statistics (Apex Learning), AP Chemistry, AP European History, H. Principles of American Democracy (1st semester) and H. Economics (2nd semester)

◇특별활동

-Code Buddy nonprofit Founder and Director of Operations

-Telluride Association Summer Program 2018

-COSMOS Summer Program 2016

-UCLA research internship 2017

-Valley New Life Youth Choir (Alto)

-National AP Scholar, Nat'l Merit Scholarship Semifinalist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