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2.0°

2019.07.24(Wed)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화려한 여름 정원을 위한 꽃

고영아 / 조경 전문가
고영아 / 조경 전문가

[LA중앙일보] 발행 2019/02/02 미주판 19면 기사입력 2019/02/01 19:52

글래디올라스

다른 구근식물과 달리 글래디올라스는 2달에 심어야 한다. [Burpee]

다른 구근식물과 달리 글래디올라스는 2달에 심어야 한다. [Burpee]

뜨거운 여름 정원에서 글래디올라스는 아름답고 화려한 모습을 오랫동안 보여주는 귀한 식물이다. 대부분의 구근과는 달리 글라디올라스는 겨울과 초봄에 심어야 한다.

글래디올라스(Gladiolus)는 글래디올라(Gladiola) 혹은 짧게 글래드(Glad)라고 부른다. 뿌리는 구경(corm)으로 일반적으로 구근이나 구경, 지하경, 뿌리줄기 등을 모두 합해서 그냥 구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구경은 땅밑 줄기 아랫부분이 부풀어오른 것으로 구근과 달리 껍질이 비늘처럼 되어있지 않고 딱딱한 조직으로 되어있다. 뿌리는 구경의 아랫부분에서 나오고 성장점은 윗부분에 있다.

글래디올라스는 칼이라는 의미의 라틴어에서 온 이름으로 잎이 칼처럼 생겼다. 깔때기처럼 생긴 꽃들이 달린 대가 위로 곧게 솟아올라오는데 아래쪽에서부터 시작해 위쪽으로 올라가며 꽃잎이 열린다. 꽃들은 한쪽 방향을 향해 있고 꽃잎은 주름이 지거나 물결이 지는 것처럼 된 것도 있다. 빛깔은 흰색, 녹색, 노란색, 오렌지색, 빨간색, 자색, 분홍색, 보라색 등 다양하고 줄이 있거나 다른 색이 섞여있는 것도 있다. 꽃이 달린 줄기의 높이는 18인치 정도 되는 것에서부터 5피트까지 가는 것도 있다. 극히 일부는 꿀 냄새나 자두냄새가 나기도 한다.

햇빛이 온종일 비치고 물이 잘 빠지는 비옥한 땅에 심는다. 구경의 키보다 4배 정도 깊게 파서 심고 꽃이 시든 후에는 가장 아래쪽에 있는 꽃의 바로 밑을 잘라내도록 한다.

관련기사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