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Clear
58.3°

2019.02.19(TUE)

그레이스 김(캠벨홀 스쿨)의 하버드 조기전형 합격기 …최대 잠재력 끌어올리고 즐기는 일 하라

마리 김 원장 / 아이보리우드에듀케이션
마리 김 원장 / 아이보리우드에듀케이션 

[LA중앙일보] 발행 2019/02/11 미주판 25면 기사입력 2019/02/10 12:47

[에듀 프리미엄]
"트렌드 보다는 새 일 도전하고
세상을 바꾸려는 리더십 갖춰야"

얼마전 올해 하버드 조기전형에 합격한 학생들을 위한 초청자 제한 리셉션에 참석했다. 행사장에 들어서자 뿌듯함이 넘치는 부모들, 흥분한 아이들, 화려한 케이더링 음식들로 가득 차 있었다.

정예 참석자 사이에서 그레이스 김의 엄마를 발견했다. 이제는 그녀도 하버드 맘이다. "아직도 꿈만 같다"는 그레이스 엄마는 대화를 나누기 위해 모임의 가장자리로 이동하면서도 "그레이스가 합격한 후부터 현실 같지 않다. 너무 기뻐서 뚜렷한 이유없이 한밤중에도 일어난다"고 말했다.

오늘의 주인공 그레이스는 행사장에서 나를 발견하자 내 이름을 소리쳐 부르며 달려왔다. 지난달 13일 합격 통지서를 받고 "심장이 터질 것 같다"는 문자를 보냈던 그레이스는 이날 행사장에서 최고의 기쁨을 만끽하고 있었다.

그레이스는 처음 만났을 때부터 남달랐다. 그녀는 대화를 하면서도 꼼꼼히 메모하는 등 예의바르고 사려깊은 모습을 보였다. 똑똑하지만 괴짜는 아니었다. 나는 하버드에서 그녀와 같은 사람들을 봐왔다. 거리에서 그녀를 본다면 긴 머리칼을 가진 키가 크고 우아한 모델 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우리가 핼로윈에 만났던 때가 떠오른다. 나는 다른 모든 사람들이 의상을 갈아입고 거리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었기 때문에 일찍 하루를 쉬고 싶었다. 하지만, 나의 우선순위는 일이었다. 그레이스도 마찬가지였다. 그녀는 자신이 놓치고 있는 즐거움과 재미 대신 늦게까지 남아 미술품 포트폴리오를 연마했다.

세계 랭킹 1위 하버드대에 입학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묻는 학부모들이 많다. 하버드는 학생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원서를 검토할 때 어떤 것들이 고려되는지 알고 싶어한다.

하버드 대학 입학처는 공식 성명에서 "대학 시절과 그 이후에 그들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영향을 끼치는 최고의 교육자를 찾는다"고 말했다. 여기서 주목할 단어는 '최고'와 '영향을 주는 사람', 그리고 '대학 시절과 그 이후'다. 다른 말로 하자면 하버드는 필요한 것을 가진 사람들이 세상을 바꾸길 원한다. 하버드는 특별함을 원한다. 하버드를 지원하려면 스스로 어떤 특별함을 갖고 있는지를 증명해야 한다. 그레이스가 증명해 보인 4개 부문을 알아보자.

1. 성장력과 잠재력

▶자신의 최대 학업 능력과 개인의 잠재력에 도달했나? 이를 위해 최대한 노력했는가?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가?

그레이스는 단순히 의자에 앉아서 밖을 내다보고 있일 때조차 한가하게 시간을 보내지 않았다. 에세이의 표현을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자신의 작품 디자인 속에 사용할 부품으로 어떻게 시각화할 것인지 등을 생각했다. 매일 아침 스쿨버스에 탈 때 이어폰으로는, 시험 전에 노트를 정리하지 않을 때를 제외하고는, 범죄 이야기를 들려주는 팟캐스트 에피소드를 들었다. 성적표에는 B가 하나도 없고 A+가 12개 정도 있다. 매년 수업은 AP와 아너(honor) 과목으로 채웠다. 12학년에만 5개의 AP과목을 들었다. 최소 7개의 대학 수준 과정을 스스로 이수했고 여름방학을 이용해 하버드 대학에서 심리학 수업을 듣기도 했다.

▶스스로 더 뻗어가도록 노력했는가?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는 에너지가 비축돼 있는가? 진취성이 있는가? 자급자족할 수 있나? 자신의 동력은 무엇인가?

그레이스가 다른 학생들과 다른 건 이 모든 걸 '엄마'를 위해 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다른 사람이 했다고 따라하지 않았다. 첼로라는 악기를 선택한 건 그 악기가 자신에게 다가왔기 때문이라고 했다. 음악 그룹을 시작하고 잡지를 만들고 매일 유치원에 나타났다. 이 모든 활동은 그녀가 좋아했기 때문이다.

청소년 잡지 보이스(Voice)를 만들기 위해 하루 종일 방 안 책상에 앉아서 글과 사진을 다듬고 있으면 그녀의 엄마가 점심을 챙겨주고 쉬라고 말릴 만큼 일에 집중했다. 어떤 학생들은 한 가지 일을 하고 나면 기력을 잃는다. 글쓰기를 좋아한다고 말하는 아이들도 한번 글을 쓰고 나면 그만둔다. 하지만 그레이스는 AP수업 등 하루 일과가 꽉 차 있는 스케줄에도 글을 2번, 3번, 4번씩 계속 썼다. 장학금에도 도전했는데, 코카콜라 장학금이든 교내 장학금이든 규모에 상관없이 상을 받기 위해 에세이를 여러 번 작성하는 걸 마다하지 않았다. 전국 글짓기 대회 등에도 도전해 에세이를 쓰고 또 썼다.

▶가고 싶은 방향, 가고 싶은 길을 찾았나? 아직 찾지 못했다면 지금 무엇을 탐구하고 있는가? 1년, 5년, 25년 후에 어디에 있을 것인가? 주위 사람들에게 기여할 수 있나?

하버드는 미래의 리더들을 만든다. 그래서 그들은 학생을 평가할 때 이렇게 묻는다. "이 학생은 미래의 오바마인가? 아니면 제2의 저커버그? 아니면 코난 오브라이언 같은 할리우드 쇼맨일까?"

학생의 성취도를 검토할 때 재능이 드러난다. 그레이스는 분명히 예술, 디자인, 패션, 음악, 글쓰기 같은 분야에서 명확한 능력과 열정이 있다. 다재다능한 그레이스가 다양한 사람들이 살고 있는 바쁜 대도시에서 작가, 언론인, 잡지 편집자로 활동하며 세계를 여행하고 이야기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상상할 수 있다.

▶당신은 지금 어떤 인간인가? 앞으로 어떤 인간이 될 것인가?

그레이스는 친절하고 믿음직하며 밝고 긍정적이다. 침착하지만 또 변덕스럽기도 하고, 화려하지만 즐겁고 장난기가 넘친다. 독립심도 강하고 위험을 무릅쓰는 확고한 의지가 있다. 하버드가 이런 매력을 본 것은 당연하다. 그레이스는 지루하지 않다.

유펜 교수이자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작가인 애덤 그랜트는 우리 주위에 '주는자(giver)'와 '받는자(taker)'가 있다고 했다. 그레이스와 그녀의 엄마는 '주는자'다. 상대방에 무언가를 기대하지 않고 준다. 나의 경험과 관찰로 볼 때 그것은 그들의 성공의 열쇠 중 하나다. 그레이스는 열정이 넘치고 재능이 뛰어나지만 항상 주위에 나눠주기에 그녀의 삶은 더 많은 행운이 있다.

2. 관심과 활동

▶지적인 것에 관심이 있나? 특별활동은 무엇인가? 개인 시간은 어떻게 보내나? 진정한 헌신이나 리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가?

"내가 쿠몬에서 가르치는 유일한 이유는 돈 때문이다. 아이도 참을 수 없고 낳기도 싫다." 어떤 학생이 내게 이렇게 말했다. 반면 그레이스는 자원봉사하는 유치원에서 인기가 높다. 아이들은 그레이스의 관심을 받길 원하고 무슨 일이 생길 때마다 중재해 주길 원한다. 이곳은 그녀가 재충전을 하기 위해 가는 곳이다. 이 유치원에서 그레이스는 7년 동안 아이들을 가르치고 돌봤다.

수많은 커뮤니티 봉사상을 받았지만 그녀는 지금도 1주일에 5일은 이곳을 방문한다. 그레이스는 매주 토요일이면 자신의 돈으로 음식을 사서 자신이 지난 1년간 멘토가 됐던 장애 어린이들이나 홈리스에게 나눠준다. 이 일을 하지 않을 때에는 잡지 편집장으로 커버스토리를 쓰고 사진을 편집하는 일을 하곤 했다.

▶특별활동이나 운동, 또는 커뮤니티 활동시 충분히 기회를 활용했나? 관심사는 어떻게 했고 어떤 결과를 얻었나? 그 결과 무엇을 배웠는가?

바깥에 비가 쏟아지고 어두워져서 다른 사람들이 모두 집에 갈 때도 그레이스는 유일하게 남아 마지막까지 일에 집중했다. 다른 사람들이 피곤하고 배가 고파서 집에 가고 싶어할 때도 일에 집중하고 뒤처진 연습 시간을 채웠다. 사람의 심리를 보면 인격이 드러난다. 대부분의 학생은 "충분하다"고 믿으면 하던 일을 그만둔다. 그러나 그레이스는 완전히 문제가 해결됐다고 느껴질 때까지 노력했다.

그레이스는 주니어 올림픽에 출전했던 궁수다. 수년 간 훈련하며 스포츠맨십을 키웠다. 손과 발에서 물집이 잡힐 만큼 음악이든 운동이든 열심히 연습했고 학교가 제공할 수 있는 모든 것에 도전했고 세계를 정복하기 위해 나아갔다.

3. 인격과 성격

▶자신을 위해 어떤 선택을 했나? 그 이유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사람들에게 마음을 여는가?

그레이스는 눈 앞에 놓인 쉬운 선택 보다는 힘들어도 더 크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용기와 관대함을 갖고 있었다. 사람들이 그녀를 실망시켰을 때 그녀는 원한을 품지 않았다. 그녀는 그들을 껴안아주고 마음속으로 용서하고 찾았다. 그녀는 특유의 차분함으로 지혜와 직관력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갔다. 트렌드하고 안정된 길인 STEM이나 의학을 권하는 엄마의 선택을 따르는 대신 내면의 목소리를 따라 시카고 뮤지컬에 도전했다.

▶성숙함, 리더십, 자신감, 따뜻한 인성, 유머감각, 열정, 타인에 대한 걱정이 있는가?

그레이스는 위에 나열된 특징을 모두 갖고 있다. 특히 그녀 주변의 세상이 무너져도 여전히 할 수 있다는 태도를 갖고 있다. 그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갑자기 발생한 재난이나 재해로 인해 생긴 두려움 속에서도 그녀는 변명을 하지 않고 책임을 받아들이고 집중한다.

4. 하버드 커뮤니티에 기여

▶당신은 하버드와 학우들에게 기여할 것인가? 하버드 대학에서의 경험으로 혜택을 받나? 대학생활의 압박과 자유를 견뎌낼 수 있나? 다른 학생이 당신과 룸메이트가 되고 식사를 함께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싶어할까?

그레이스의 앞길에 무엇이 놓일지는 알 수 없다. 각각의 학생들이 가는 길은 온전히 개인의 몫이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는 그레이스는 이미 자신이 누구인지 알 수 있고 어떤 길을 찾아갈 것인지 안다. 캠퍼스에서도 그녀는 친구들 사이에서 신뢰할 수 있고 섬세하며 가장 쿨한 친구가 될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재미있게 놀고 있을 때 그녀는 터프하게 자신 만의 시간을 갖고 재능을 발산할 것이다.

지금에야 깨닫겠지만 하버드는 까다롭다. 그들은 시간과 에너지, 돈을 들여 지구상에서 가장 훌륭한 인간을 선택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한 명의 좋은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위해 다른 사람의 운명을 바꾸고 행복과 성공을 가져올 수 있다. 마치 나쁜 씨앗 한 개가 삶을 망칠 수 있는 것처럼. 이를 알고 있는 하버드는 매년 그레이스처럼 주변의 세상을 발전시킬 힘을 갖고 있는 학생을 찾는다.

mkim@ivorywood.com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