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열차로 4500km 달려 66시간만에 베트남 도착

김정은 동당역으로 입국 '서열 13위' 선전담당 영접 군의장대 사열 레드카펫도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전용차에 오르자 경호원이 V자 경호를 하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

북미정상회담을 하루 앞둔 26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중국과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도착해 전용차에 오르자 경호원이 V자 경호를 하며 이동하고 있다. [연합]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 참석하기 위해 26일 오전(LA시간 25일 오후) 베트남에 입국했다.

김 위원장이 탄 전용열차는 이날 오전 8시 10분(현지시간·LA시간 오후 5시 10분)쯤 중국과의 접경지역인 베트남 랑선성 동당역에 진입, 14분쯤 플랫폼에 멈춰섰다.

LA시간으로 지난 22일 오후 11시 30분쯤 평양역을 출발한 김 위원장의 전용열차가 4500여㎞에 달하는 거리를 65시간 40분 동안 달려 베트남에 입성한 것이다.

열차가 중국에서 단둥(丹東), 선양(瀋陽), 톈진(天津), 스자좡(石家莊), 우한(武漢), 창사(長沙), 헝양, 구이린(桂林), 류저우, 난닝(南寧)을 종단하며 걸린 시간은 58시간에 달한다.



김 위원장은 오전 8시 22분께 '장도'에 다소 지친 기색으로 열차에서 하차했다. 평양역에서 출발했을 당시 입었던 검은색 모직 코트를 벗은 채 인민복 차림이었으며, 내렸던 앞머리도 포마드를 이용해 뒤로 넘겼다.

앞서 의전과 경호를 총괄하는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열차 위치를 세세하게 조율했으며, 김 위원장의 동생인 김여정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이 먼저 내려와 주변 상황을 살폈다.

김 위원장은 옅은 미소를 띤 채 베트남 공산당 서열 13위인 보 반 트엉 선전담당 정치국원과 짧게 대화를 나눴다. 베트남 측 통역은 팜 빈 민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이 이달 평양을 방문했을 때 동행했던 즈엉 찡 즉 외교부 동북아국 부국장보가 맡았다.

이어 그 뒤에 도열해 있던 마이 띠엔 중 총리실 장관 등 베트남 정부 관계자들과도 일일이 악수했다. 목소리가 들리지는 않았지만, 김 위원장은 '반갑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으로 보였다. 베트남 측에서는 김 위원장에게 노란색 꽃다발을 건네기도 했다.

김 위원장 뒤로 수행단인 김영철·리수용·김평해·오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용호 외무상, 노광철 인민무력상, 최선희 외무성 부상이 뒤따랐다. 북한 매체에서 수행단으로 호명하진 않았으나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과 조용원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도 열차에서 내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김 위원장은 오전 8시 25분께 동당역 앞에서 대기 중이던 벤츠 전용차량에 올라탔으며, 북측 경호원 12명이 차를 둘러싼 채 출발 전까지 주위를 살폈다. 김 위원장의 차는 국도 1호선을 따라 하노이까지 170㎞ 구간을 2시간 30분에 걸쳐 이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베트남 정부는 자국을 '공식친선방문'하는 김 위원장을 위해 군 의장대 사열을 준비했으며, 동당역 주변에는 양국 국기를 게양하고 바닥에는 레드카펫을 깔았다. 트럼펫을 비롯한 악기 연주도 역 안팎에 울려 퍼졌다.

베트남 주민들은 한 손에는 베트남 국기를, 다른 한 손에는 인공기를 손에 쥔 채 흔들며 김 위원장을 환영했다.

김 위원장도 이들에게 손을 흔들어 화답했으며, 차 안에서도 창문을 열고 주민들과 눈을 맞추며 손 인사를 건네기도 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