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7.0°

2019.10.17(Thu)

캘스테이트 임팩트 캠퍼스 지원하기…내년 겨울학기 지원 6월 1일부터 접수

[LA중앙일보] 발행 2019/03/11 교육 21면 기사입력 2019/03/09 14:44

Cal State Apply 통합 시스템 가동
신입·편입·대학원까지 지원 가능

캘리포니아 주립대인 캘스테이트(CSU) LA가 임팩트 캠퍼스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캘스테이트 입학이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SU는 학비가 저렴한 반면 취업을 위한 실기 위주의 수업을 진행한다. 이 때문에 컴퓨터학, 간호학, 교육학 등 취업률이 높은 전공의 경우 신입 뿐만 아니라 편입 지원자가 몰려 UC 못지 않게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최근 CSU는 올 1월 취임한 개빈 뉴섬 주지사의 공립교육 강화 공약에 따라 올 가을 입학 정원을 8100명 추가하고, 학비는 전년도와 같은 수준으로 동결한다고 밝혔다. CSU는 주정부의 지원이 계속될 경우 입학 정원을 계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라 지원자는 더 많아질 전망이다.

롱비치 캠퍼스의 에이프릴 그로모 입학처장은 "학비가 저렴하고 커뮤니티 칼리지에서의 편입도 쉬워 지원자가 계속 늘고 있다"며 "경쟁률이 높아진다면 신입생과 편입생 수준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올해 CSU의 학비는 거주자일 경우 학사 과정이 5742달러(파트타임 3330달러), 석사 과정은 7176달러(파트타임 4164달러)다. 교재비 및 생활비 등을 포함할 경우 연간 학비는 1만7422달러~2만6139달러 수준이다. 한편, CSU 지원 자격과 주요 캠퍼스 및 전공은 다음과 같다.

◆지원 절차

올해부터는 '캘스테이트어플라이(Cal State Apply)' 웹사이트를 통해 CSU 산하 캠퍼스를 동시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 웹사이트에서는 신입 및 편입 지원 외에도 대학원 과정과 유학 신청, 교사자격증 프로그램 신청까지 할 수 있다. 지원서 마감일은 학기에 따라 다르다.

내년 가을학기 마감일은 오는 11월 30일이다. 만일 2020년도 겨울학기에 입학하려면 6월 1일부터 지원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2020년도 봄학기부터 다니고 싶다면 8월 1일부터 한 달동안 접수해야 한다.

새로 바뀐 지원 웹사이트에서는 거주하는 도시만 입력해도 다니는 고등학교의 이름이 검색돼 지원하기 편하다. 또한 고등학교에서 들은 수업 이름과 내용, 원하는 대학을 지원하는 절차도 간편해졌다. 그동안 캘리포니아칼리지닷에듀(californiacolleges.edu)를 통해 기록한 학교 코스내용 등도 별도의 절차 없이 그대로 옮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통합했다. 또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는지 여부도 간단한 확인 절차를 거쳐 알려준다.

커뮤니티 칼리지에서 편입하려는 지원자는 자신의 GPA를 확인해 편입에 필요한 추가 과목까지도 확인할 수 있다.

◆임팩트 캠퍼스 vs. 임팩트 전공

CSU는 지원서가 몰리는 캠퍼스를 '임팩트 캠퍼스'로 부른다.

총 23개 캠퍼스 중에서 2019-20학년도 임팩트 캠퍼스로 결정된 곳은 한인들에게 많이 알려진 캘폴리 샌루이스오비스포 외에 ▶프레즈노스테이트 ▶풀러턴 ▶롱비치 ▶샌디에이고스테이트 ▶샌호세 스테이트로 6개 캠퍼스다. 이들 캠퍼스는 경쟁률이 높아 모든 학사 프로그램의 지원 요건이 좀 더 까다롭다. 블랜차드 부총장은 "임팩트 캠퍼스의 경우 경쟁이 치열하다. 지원할 예정이라면 가능한 1곳 이상의 캠퍼스를 지원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지원 자격

일반 전공과 캠퍼스는 GPA 2.0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반면 '임팩트 캠퍼스'는 UC 캠퍼스처럼 지원 시기에 따라 SAT 점수를 제출하고 과외활동이나 선택 과목 내용, 학교 석차 정보도 제공해 심사를 받게 된다. GPA 3.0 이상일 경우에는 SAT시험을 요구하지 않지만 임팩트 캠퍼스나 전공학과에 지원할 때는 SAT시험을 반드시 봐야 한다. 이밖에 각 임팩트 캠퍼스는 성적순으로 10% 내외만 뽑은 후 나머지 합격생은 그외 특기사항(특기, 가족환경, 이민자 여부, 부모의 최종 학력 등)을 고려해 선발한다.

▶필수 과목

a. 역사 및 사회학 1년: 미국 역사 1년 또는 미국 역사 1학기와 미 정부학 1학기, 사회학 1년을 수강해야 한다.

b. 영어 4년: 대입 준비반 수준의 영작문과 문학

c. 수학 3년(4년 권장): 대수학 1.2, 기하학 또는 이보다 높은 수학 과목을 1년에 하나씩 수강해야 한다.

d. 실험과학 2년: 생물학 1과 물리학 1년이 포함된다.

e. 외국어 2년: 수화도 포함된다.

f. 시각 및 공연 예술 1년: 댄스, 드라마, 연극, 음악 또는 시각예술이 해당된다.

g. 대학 준비 선택과목 1년: UC a-g 리스트 중에서 선택한다.

▶대입 시험 SAT 또는 ACT

거주민 학생일 경우 GPA 3.0점 이상, 비거주민 학생은 3.6점 이상이면 별도의 대입시험 점수를 요구하지 않는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CSU에서 요구하는 필수 조건이다. 만일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했다면 고교졸업자격시험(GED) 증명서를 제출해도 된다.

▶조기시작(Early Start) 제도

이 프로그램은 캘스테이트 입학에 필요한 수학 및 영어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신입생에게 해당된다. 이들은 가을학기 시작 전 여름방학 기간에 영어와 수학 과목을 듣고 점수를 만회하면 된다. 캘스테이트는 조기시작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학생들에게는 개별 통지문을 통해 관련 수업을 어디서 수강할 수 있는지 통보한다. 일반적으로 캘스테이트 캠퍼스와 일부 커뮤니티 칼리지, 온라인에서 제공된다.

▶재정보조

캘스테이트 학비는 UC보다 훨씬 저렴하다. 6학점 이상 듣는 풀타임 학생일 경우 필요한 연간 학비는 5742달러이며, 파트타임 학생은 3300달러를 내야 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에게는 주정부가 지원하는 무상 학자금인 캘그랜트가 제공된다.

▶외국어 학점

CSU는 지원자 필수과목 중 외국어를 이미 능숙하게 구사하는 학생들을 위해 외국어 이수 요건을 별도로 마련하고 있다. 만일 자신의 외국어 실력이 고교에서 2년이상 외국어를 배운 학생의 수준과 같다면 외국어를 선택하지 않아도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다. 그 방법은 자신이 지원하는 캠퍼스에 별도로 문의하면 된다.

▶학점이 부족할 경우

만일 CSU에서 요구하는 'a~g'학점을 이수하지 못했거나 일부 과목에서 D학점을 받았을 때에는 서머스쿨이나 어덜트스쿨에서 보충할 수 있다. 혹은 이수하지 못한 과목에 대해 SAT서브젝트 테스트나 AP시험 혹은 IB시험 점수를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