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5.0°

2019.06.16(Sun)

나에게 적합한 어뉴이티(연금)를 선택하려면 [ASK 미국 생명보험/연금-조앤 박 재정전문가]

[LA중앙일보] 발행 2019/03/13 경제 9면 기사입력 2019/03/12 21:45

조앤 박 / 재정전문가

▶문= 은퇴를 앞두고 있습니다. 현재 직장에서 갖고 있는 401K 어카운트가 있고 개인적으로 불입하고 있는 Traditional IRA 어카운트를 어뉴이티로 갖고 있습니다. 은퇴 후 어뉴이티를 이용해서 한 어카운트로 운영하고 싶어 문의드립니다.

▶답= 우선 401K나 IRA는 두 어카운트 다 세금 혜택을 받은 은퇴 계좌이기 때문에 은퇴 후 하나의 어카운트로 합쳐서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합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한 가지 방법은 현재 갖고 계신 IRA 어카운트로 기존의 401K를 옮겨서 한 어카운트로 만들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방법은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새로 IRA 어카운트를 가입한 후 기존의 401K와 IRA를 옮겨 오는 방법입니다.

만일 현재 갖고 있는 어뉴이티인에 해약 부과 기간이 많이 남아 있다면 두 번째 방법보다는 첫 번째 방법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뉴이티는 해약 부과 기간이 있어 일정 기간 내에 해약을 하면 페널티가 적용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해약 부과 기간에 따른 페널티를 미리 알아보고 새로 옮길 상품의 혜택과 적용될 페널티를 비교 검토한 후에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해약 부과 기간이 지나서 페널티가 없다면 굳이 기존의 어뉴이티로 옮겨 오는 방법보다는 본인에게 적합하면서 혜택이 더 많은 새로운 어뉴이티 상품으로 두 어카운트를 옮긴 후에 은퇴 계좌를 운용하는 게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만일 두 번째 방법으로 새 상품에 가입할 경우는 우선 이 어카운트에 자금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은퇴 후 소셜연금과 더불어 정해진 수입원으로 만들 것인지 아니면 은퇴 후 충분한 수입원이 있어 70.5세부터 정해진 최소한에 인출인 RMD만을 할 것인지 또는 롱텀 케어 발생 시 혜택도 받고 비용 부담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다른 자산의 손실을 보호할 것인지에 따라 적합한 상품이 다릅니다.

만일 은퇴 후 보장된 수입이 필요하다면 어뉴이티에 있는 평생 보장 연금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자산 증식을 목적으로 하면서 RMD만을 할 계획이라면 안정적이면서 포텐셜 있는 상품을 선택해서 운영하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고 롱텀 케어와 자산 보호를 목적으로 한다면 평생 롱텀 케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으므로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나에게 맞는 어뉴이티 상품울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문의: (213) 718-8109

관련기사 조앤박 재정전문가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