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82.0°

2019.09.15(Sun)

부정입학 파문이 입시에 미칠 영향은? [ASK미국 어드미션 매스터즈 지나김 대표]

[LA중앙일보] 발행 2019/03/14 경제 11면 기사입력 2019/03/13 19:07

지나김 대표

▶문= 이번 부정입학 스캔들이 향후 입시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답= 미국을 발칵 뒤집어 놓은 명문대 부정입학 스캔들은 대학에 대한 신뢰를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엄청난 파장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특히 가장 공정하고 정직하게 이뤄져야 할 입학사정이 뒷돈에 의해 자격미달 지원자가 합격하는 어처구니 없는 현실은 가뜩이나 하버드 대학의 아시안 학생 차별 논란과 레거시 제도에 대한 비난이 제기되고 있는 미국 대학입시제도에 또다른 상처를 남기게 됐습니다.

더욱이 이같은 부정입학으로 인해 분명 누군가는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이 높아 사태가 수습되기까지는 상당한 홍역을 치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게다가 이번에 적발된 사례들을 보면 대학 관계자와 학부모간의 돈거래를 넘어 학력평가시험 관계자까지 매수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이 시험들의 공신력까지 위협받게 됐습니다. 답안지를 조작해 400점 이상 올렸다는 것은10점, 20점을 더 올리기 위해 학원까지 다니며 시험준비에 매달리는 수많은 학생들에게 큰 좌절감을 안겨줬으니 말입니다.

이번 부정입학 사태가 향후 대학입시에 어떤 변화를 불러올 것인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하지만 각 대학들의 입학사정 절차가 훨씬 까다로워 질 것이란 예상을 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그동안 항상 이슈가 됐던 부분이 과외활동과 에세이에 대한 사실여부로, 이에 대한 확인 방법에 변화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년 수만장의 지원서를 심사해야 하는 입장에서 대학들이 이를 하나도 빼놓지 않고 사실 확인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얼마전 동부의 한 명문사립대에 합격한 학생은 어머니의 죽음을 소재로 에세이를 작성했었는데, 어느 날 대학직원이 다른 일로 그 학생의 집에 전화를 걸었다가 전화를 받은 여성이 어머니임이 밝혀지면서 거짓이 들통나기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SAT나 ACT 역시 응시자의 신원확인에서 시험관 배정, 답안지 관리 및 처리 등에서 보다 강화된 모습을 보일 것이 분명합니다.

이번 사태로 인한 입시제도의 변화에 대해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습니다. 원칙을 지키고 정직하게 최선을 다한다면 좋을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관련기사 어드미션 매스터즈 지나김 대표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