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생일이 멀다 생각했는데 DMV에서 면허증을 갱신하라는 메일이 몇 달을 앞두고 일찍 받았다. 나이 들어서인지 눈 검사에 운전지식 시험도 있다. 처음 운전면허 받을 때 시험 보고는 그 후 시험을 본 기억이 없다. 중앙일보 업소록 뒷부분에 한글로 된 예상문제들이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DMV에 갈 일 생각하니 마음에 부담이 되었다. 늘 바깥까지 선 긴줄, 예약 하면 그날 그시간에 맞춰 가야한다는 것도 부담스러웠다. 어떤 때는 예약 줄이 더 길다.
우리 부부는 생일이 같은 달 며칠 사이라, 요일 중 그래도 늘 비교적 줄이 짧은 날 오후로 정했다. 어차피 맞아야 할 매 같은 운전면허 갱신이다. 예약한 사람들의 줄은 많이 길었는데, 날씨도 안 좋은 날 점심 후라서인지 예약 안한 줄, 내 앞에는 서너 명 뿐이었다. 번호표 받고 한시간이상 기다려 서류 접수를 했다.
가기 직전 안내 메일을 읽어보니 리얼 ID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 증명 서류들을 가져가야만 했다. DMV에서 요구한 서류를 잘 쟁겨가 문제는 없었다.사진을 찍은 후 은퇴 나이가 넘은 사람은 교통지식 시험을 보아야 했다. 전자시험을 본 경험이 없는데 업무 끝날 시간이 가까와 종이로 된 시험은 볼 수 없다 했다.
종이로 된 시험을 보려면 다시 오라고 했다. 다시 올 생각을 하니 귀찮아 전자시험을 보겠다 했다. 18문제, 틀리면 바로 X 나온다. 난 두번 째 문제 끝내니 X였다. 문제집에서 본 기억이 없었다. 16 문제 남았는데 이러다 떨어지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한 개만 더 틀려 합격을 했다. 운전을 습관적으로 했으나 인식없이 하던 운전이 문제집을 보며, 새롭게 인식하게 되어 운전지식 시험이 오히려 도움이 되었다.
'김건모 성폭행' 주장女 인터뷰 공개…강용석 "피해자 또 있다"
정경심 재판부 "검찰, 자꾸 그러면 퇴정" 법정서 공개경고···왜
한인 남성 ‘물뽕 성폭행’ 체포
"폭행으로 안와골절, TV 안 나왔으면"…김건모, 성폭행 의혹 이어 추가 폭로 [종합]
[속보] '마약혐의' 홍정욱 딸, 징역 2년6개월·집행유예3년
'세계경영 기수'에서 추락까지, 비운의 기업인 김우중 별세
탄핵·북한에 속끓는 트럼프…딸 이방카마저 스캔들 터졌다
"정경심 기소 한달 지났다, 보석 검토" 법원, 검찰 늦장 질책
국회법 바꿔 '패트 처벌' 막는다는 김재원 꾀···여당 "헛된 꿈"
'엎친 데 덮쳤다' 김건모, 성폭행 의혹 ing→욕설 폭행 추가 의혹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