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8.0°

2019.05.24(Fri)

에너지 효율 창문, 주택가치 높인다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9/03/21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9/03/20 15:16

창문 통해 열과 냉기의 30% 빠져나가
창틀·유리창수·창문 설치, 효율에 영향
투자 회수율 70%까지…교체 효과 톡톡

실내의 시원한 공기와 열은 창문을 통해 30%까지 빠져나간다. 이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창문을 교체하면 적지 않은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실내의 시원한 공기와 열은 창문을 통해 30%까지 빠져나간다. 이 때문에 에너지 효율이 높은 창문을 교체하면 적지 않은 에너지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다.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에 따르면 실내의 시원한 공기와 열의 25-30%가 창문을 통해 빠져나간다. 일반적인 창문 유리는 계절에 따라 주택안 열이나 냉기를 원하는대로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반면 에너지 효율적인 창문은 주택의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알려져있다. 에너지 효율 창문은 추위와 더위로부터 건강을 지키고 난방 및 냉방 비용을 낮출 뿐만 아니라 주택판매 때 가치를 높이는 효과까지 있다. 올해 에너지 비용을 줄이려는 주택소유주들은 에너지 효율 창문 교체를 고려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에너지 효율 창문으로 교체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을 소개한다.

▶에너지 효율 창문 특징

에너지 효율 창문은 일반 창문과 확연히 다르다. 에너지 효율 창문은 적외선을 제어하고 자외선을 반사하는 거의 보이지 않는 초소형 금속산화물로 만들어진 낮은 방사율(low E) 유리코팅이 유리창 전체의 복사열 흐름을 억제한다. 이런 유리창 가격은 크기에 따라 100-1000달러 이상이다.

한 번에 큰 돈이 들어가는 에너지 효율 창문을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다. 구입 전 생활방식에 가장 적합한 유리창의 유형을 알아야 한다. 적절한 에너지 효율 창문 선택은 거주지역 극심한 날씨 정도 극심한 날씨에 주택 노출 여부 등에 달려 있다.

또한 리모델링 프로젝트의 예산에 따라 에너지 효율 창문 선택도 달라질 수 있다. 고급 리모델링 프로젝트 경우 이중 유리 분할된 판유리를 사용해 맞춤형 목재 창문을 주문하고 예산을 고려한 경우에는 비싸지 않는 전통적인 판유리를 사용하는 브로스코 창문을 선호한다.

▶효율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실제 에너지 효율 창문으로 교체하려면 재료 및 설치와 에너지 비용 절약을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창틀 유리창수 유리창 기능 추가 창문 설치 등 여러가지 요소가 창문의 에너지 효율 기능에 영향을 미친다.

리모델링하지 않은 주택은 창문 역시 오래되고 알루미늄 창틀인 경우가 많다. 알루미늄 창틀의 문제는 뜨겁거나 차가운 공기가 안과 밖으로 서로 쉽게 통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업데이트된 창틀은 비닐 혹은 유리섬유 재료인데 알루미늄 보다 에너지 효율성이 높다. 이 두 가지 재료 모두 절연성이 우수하다.

유리창 수도 에너지 효율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 오래된 창문은 겨울에 집안의 열이 밖으로 빠져나가고 여름에 밖으로 열이 유입되기 쉬운 단일 유리창이다. 에너지 효율 창문은 보통 이중 혹은 3중 유리창을 사용한다. 에너지 효율 창문 제조업체는 이런 유리창 사이 아르곤이나 크립톤 같은 불활성 개스를 삽입한다. 이 개스는 공기밀보 보다 높기 때문에 집안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공기 양을 줄인다.

이 절연 유리창(IGU)은 낮은 방사율(low E) 유리로 주택의 자외선 차단제 같은 역할을 한다. 낮은 방사율 유리는 특히 여름에는 집안 태양열을 줄이고 겨울에는 열손실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창문설치도 에너지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최고 에너지 효율 등급을 받은 비싼 유리창을 구입해도 제대로 설치하지 않으면 에너지 효율 효과를 볼 수 없다. 업체를 선정할 때는 에너지 효율 창문을 전문적으로 설치하는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다.

▶실질적인 에너지 절약 비용

에너지 효율 창문을 설치하는 총 비용이 높지만 한 번 설치 후 해마다 에너지 절약 비용을 합산하면 합리적인 리모델링 프로젝트다. 또한 주택 판매를 할 때 에너지 효율 창문 투자회수율은 창문 구입가격의 70%다.

에너지 효율 창문 교체 비용은 창문당 150달러 정도로 창문 수가 많으면 교체 비용이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이런 비용 부담을 안고 에너지 효율 창문으로 교체했을 때 실질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에너지 비용을 에너지부(Department of Energy)에서 발표했다. 단일 유리창을 교체하면 연간 126~465달러 이중 창문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에너지 효율 창문으로 교체하면 1년에 27~111달러를 줄일 수 있다.

▶에너지 효율 창문 구입

에너지 효율 창문 업계가 새로운 라벨링 작업을 실시하면서 소비자는 에너지 효율 창문의 성능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됐다. 가장 쉽게 선별할 수 있는 것은 에너지 스타 등급 확인이다. 에너지 스타 등급이 있으면 창문이 에너지 코드 요구사항을 충족하거나 그 이상이라는 것을 인증하는 것이다. 또한 에너지 스타 인증을 받은 창문에는 전국창호인증위원회((NFRC) 라벨 스티커가 부착된다.

▶에너지 효율 창문 대체

에너지 효율 창문을 사용하면 에너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지만 창문을 지금 교체할 수 없다면 대안이 있다. 현재 있는 창문의 내부 또는 외부에 낮은 방사율(Low-E) 유리코팅을 하면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다른 대안은 창문 장식이다. 절연 커튼은 냉기 유입을 막아 에너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또는 비싸지 않는 천연 블라인드를 창문 밖에 설치해도 된다.

에너지 효율 등급 용어

에너지 효율 창문으로 교체하려면 이중유리(Double-glazed) 열손실율(U factor) 등 낯선 용어를 듣게 된다. 이 모든 용어의 의미와 어떻게 창문의 효율성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야 한다. 에너지 효율 창문 설명에서 주요 성능에 따른 에너지 용어를 소개한다.

◆열손실율(U-factor)= 열손실에 대한 유리창의 저항을 측정한 것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창문의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 에너지 창문을 선택할 때 열손실율(U-factor)이 0.30 혹은 그 보다 낮은 수치를 찾아야 한다.

◆SHGC= SHGC(Solar heat gain coefficient)는 일사열취득계수로 태양에너지 가운데 흡수되거나 실내로 투과된 에너지의 비율을 의미한다. 유리창이 햇빛으로부터 얼마나 많은 열을 차단하는지 측정할 수 있는 기준으로 수치가 낮아야 에너지 효율 기능이 더 높다.

◆공기 누출= 공기 누출(Air leakage)은 창문을 통과하는 공기의 양을 측정한다. 등급이 낮을수록 공기 누출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시광선 투과율= 가시광선 투과율(Visible transmittance)은 유리창에 통화할 수 있는 빛의 양을 측정한다. 가능한 많은 것이 이상적이며 때로는 높은 숫자가 중요하다.

◆응결 저항= 응결 저항(Condensation resistance)은 창문에 물이 쌓이는 것에 대한 저항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등급이 높을수록 좋다.

◆R밸류= R밸류(R-value)는 열 흐름에 대한 재료의 저항을 나타낸다. 단일 유리창은 3중 유리창 보다 R밸류가 낮다.

◆에너지 등급= 에너지 등급(Energy rating)은 열손실율(U-factor) SHGC 공기누출 사이 균형을 측정한 것이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