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심필하 "사람써서 푯말 훔쳐" vs 써니 박 "법정서 진실 가릴 것"

써니 박 부에나파크 시의원
선거도운 심필하 주장 파문
지역언론 '익명 제보' 받아
박측 "푯말 제거 무죄"주장

지난해 선거 캠페인 당시 자신을 '카펫배거'라고 공격하는 선거용 사인(푯말)을 제거해 경범 절도 혐의로 기소된 써니 박 부에나파크 1지구 시의원이 돈을 주고 사람을 고용 다량의 사인을 계획적으로 훔쳤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심필하 엠코재단 이사장이 최근 단체 카톡방에 올린 메시지 캡처.

심필하 엠코재단 이사장이 최근 단체 카톡방에 올린 메시지 캡처.

휴즈 미디어그룹 산하 '로스세리토스 커뮤니티 뉴스(LCCN)'는 20일 온라인판을 통해 써니 박 당시 후보의 캠페인을 도운 '인사와 박 시의원 사이의 그룹 텍스트 메시지(group text messages between Park and an associate)'를 익명의 제보자로부터 입수했다고 보도했다.

LCCN은 박 후보 측근 인사와 접촉 그가 메시지를 올린 것을 확인했으며 그가 OC검찰국 검사와 이야기하는 중이며 현재로선 익명으로 남길 원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박 후보 측근 인사란 선거캠프에서 박 후보를 도왔던 심필하 엠코재단 이사장이다. 심 이사장은 최근 한인들로 구성된 몇몇 단체 카톡방에 LCCN에 보낸 것과 동일한 메시지를 올린 바 있다.

심 이사장은 이 메시지에서 ▶너(박 시의원)의 거짓말 가지고 너는 단순히 증거를 위해 사인을 훔쳤다 ▶그리고 그 사인을 가지고 조이스 안 주차 공간에 들어갔다. 조이스가 대신 100달러를 주고 그 히스패닉 남성을 홈디포에 100달러 주고 내려줬다 ▶너가 고용한 또 다른 히스패닉 사람은 너에게 130개의 사인을 훔치고 너에게 100달러 받고 도망갔다 ▶너 체포 후에 나를 만나서 어떻게 이 엄청난 사건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상의했다 ▶넌 그런데 이렇게 비도덕적인 행위를 하며 이제 나에 대한 비방으로 이 사건을 덮고 싶어한다 등의 주장을 폈다.



이에 대해 심 이사장은 20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LCCN의 제보자는 내가 아니다. 제보자로부터 내 연락처까지 넘겨받은 LCCN 측이 내게 전화를 해왔다. 내가 쓴 메시지는 박 시의원이 석방된 뒤에 함께 나눈 대화에 근거한 거다. 법정에서 진실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심 이사장의 주장과 관련 박 시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오늘(20일) 인정신문에서 무죄를 주장했다. 6월에 공판이 시작된다. 재판 계류 중인 사안에 관한 언급을 하지 말라는 변호사의 조언이 있었기 때문에 다른 말은 하지 않겠지만 법정에서 모든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카톡방 메시지는 LCCN의 표현처럼 내가 심 이사장과 주고받은 것이 아니고 심 이사장이 혼자 써서 올린 것"이라고 말했다.

LCCN에 따르면 심 이사장은 박 후보가 홈디포에서 2명의 히스패닉 남성을 고용했고 이 중 트럭을 소유한 1명이 130개의 사인판을 훔쳤으며 박 후보와 동행한 다른 1명은 30여 개의 사인판을 훔쳤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들이 박 후보 지지자 조이스 안씨의 집으로 가게 됐고 그가 이들이 사인을 파괴하는 것을 돕기로 돼 있었으나 부에나파크 경찰들이 찾아와 박 후보를 체포했다고 말했다.

안씨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심 이사장의) 메시지는 거짓이다. 법정에서 진실이 밝혀질 것이다. LCCN은 내게 메시지 내용에 관해 물어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심 이사장은 LCCN에 박 후보를 돕기 위해 열심히 일했는데 박 후보가 자신을 배신했고 사인 절도 사실은 박 후보가 체포된 뒤에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나중에 박 시의원이 모든 일을 계획하고 사인을 훔친 것을 두고 자신을 비방하려고 했기 때문에 검사들과 의논중이라고도 했다.

박 시의원은 후보였던 지난해 10월 19일 선거 사인 불법 제거 혐의로 부에나파크 경찰국에 의해 체포돼 티켓을 받고 석방됐다.

당시 박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가주 공정정치위원회(FPPC)가 요구하는 FPPC ID가 없는 불법 사인 2개를 불법행위 증거로 수집했지만 선거 전문 변호사의 조언에 따라 사진만 찍고 원위치에 돌려놓았다고 밝혔다.

OC검찰국은 박 후보의 시의원 취임식을 하루 앞둔 지난해 12월 10일 박 후보를 경범 절도 혐의로 기소했다.


임상환 기자 lims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