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7.0°

2019.12.06(Fri)

가슴 윗 쪽에 볼록 튀어나온 살, 아무리 운동해도 빠지지 않는다면? [ASK미국 건강-신동진 전문의]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19/03/22 09:58

줄기세포 성형외과 신동진 전문의

▶문= 가슴 윗 쪽에 살이 볼록 튀어나왔는데 아무리 운동해도 빠지지 않습니다. 혹시 가슴에 문제가 있는 건가요?

▶답= 겨드랑이 부위에 볼록 튀어나온 살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말 못할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팔을 접거나 가슴을 모으면 유독 돋보이고, 브래지어를 하면 가슴 윗 라인의 미관을 해칩니다. 살이 쪄서 지방이 쌓인 것이겠거니 생각하는 것도 잠시,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빠지지 않아 관리를 포기하는 여성들도 속출합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이런 경우 해당 부위가 부유방(Accessory Breast)일 확률이 높습니다. 부유방은 쉽게 말해 ‘두 번째 가슴’이라는 뜻입니다.

사람의 태아는 태생기에 ‘꼬리’가 존재하다가 사라집니다. 그처럼 유선·유방 조직도 태아 때 몸의 사타구니부터 가슴 위쪽에 이르기까지 왼쪽 6개, 오른쪽 6개 등 총 12개가 수립됩니다. 태아의 발달 과정에서 12개의 조직은 양쪽 각 1개를 제외하고는 모두 퇴화되고, 그 남은 하나가 유방으로 발달합니다.

그런데 사람에 따라 조직이 퇴화되지 않고 또 다른 가슴으로 발달합니다. 이를 부유방이라고 일컫습니다. 가슴처럼 내부 유선조직이 발달해 있고, 심할 경우 유두나 유륜이 형성되기도 해 일부 여성들을 고민스럽게 합니다.

의학적으로 부유방은 외과적 질환으로 간주됩니다. 국제유방학회나 SCI저널 등에 따르면 부유방에서도 실제 유방암이 발생한 사례들이 빈번하게 보고됩니다. 따라서 단순한 신체적 결점으로 치부하지 말고, 적극 진단·치료해 문제의 소지를 제거해야 합니다.

부유방 치료는 대부분 외과적 수술로 진행됩니다. 부유방 내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유선 조직을 제거하고 필요하다면 해당 부위에 침착된 지방 등을 흡입한 뒤 봉합합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부유방이 정상 가슴 주변에 발달하기에 제거 시 정상 가슴 주변 흉터가 남거나 가슴 내 유선이나 신경 등의 조직 손상이 유발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부유방이 과도하게 발달한 경우 정상 가슴으로 갈 지방질을 부유방이 뺏어와 정상가슴 발육이 미숙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유방 제거를 고려한다면 정상 가슴의 성형이나 재건 등도 함께 염두에 두어야 보다 완전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수술로 손상된 가슴 주변 조직을 제거하고 신체의 생리적 항상성(恒常性)을 회복해 수술 후유증을 극복하기 위해 줄기세포가슴성형을 동반 처치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줄기세포는 신체 내 혈관 생성과 조직 재생에 기여하는 한편 각종 성장인자를 분비해 기존 체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가슴성형 시 줄기세포를 함께 주입할 경우 이식 지방세포의 생착률을 끌어올려 수술 부작용을 줄이고 신체 손상부위의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유방 제거술과 줄기세포가슴성형을 함께 처치받길 원한다면 병원 선택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검증되지 않은 유사줄기세포 시술을 조악한 장비를 활용, 기술이 떨어지는 의료진이 집도해 부작용이나 사고를 유발하는 경우가 잦습니다. 수술을 고려한다면 줄기세포 추출·정제·주입을 위한 전문장비를 보유한 곳인지, 실력 있는 의료진이 포진하고 있는 줄기세포가슴성형 전문 병원인지 확인한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82-2-1666-1301(서울) 카카오톡: SC301, http://www.sc301.co.kr/

관련기사 [줄기세포 성형외과] 신동진 전문의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