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3.0°

2019.12.15(Sun)

처지고 늘어져 생기를 잃은 가슴 ‘유방하수’ 어떻게 교정할 수 있나요? [ASK미국 건강-신동진 전문의]

[LA중앙일보] 기사입력 2019/03/29 09:52

줄기세포 성형외과 신동진 전문의

▶문= 가슴이 너무 처져서 고민입니다. 나이가 들면 자연스레 늘어진다지만 정도가 너무 심한 것 같은데, 어떻게 교정할 수 있나요?

▶답= 분명 어릴 때는 탄력과 생기가 가득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처지는 가슴을 보며 많은 여성들이 고민에 빠져 있습니다. 조금 처진 경우야 상관없다지만, 정도가 심해지면 나중에는 브래지어나 체형 보정 속옷으로도 처짐을 가리기 힘들어 많은 여성들이 체념하고 살아갑니다.

이런 경우를 의학적으로는 ‘유방하수(Breast Ptosis)’라 일컫습니다.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의 중앙 부분에서 더 아래로 내려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유방하수는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미한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 밑 선에 위치하거나 1cm 정도 아래로 내려간 경우를, 중등도는 유두가 가슴 밑 선보다 2cm 정도 내려가 있지만 가슴 가장 아랫 조직보다는 위에 위치한 경우를, 심한 유방하수는 유두가 가슴 밑 선보다 3cm 이상 내려가 있고 유두가 아래로 향한 경우를 뜻합니다.

일반적으로 유방하수는 신체 노화에 따라 자연스레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지만 생각보다 원인은 다양합니다. 가슴이 지나치게 커 무게 때문에 피부가 늘어지거나, 윗 가슴에 볼륨이 없어 가슴을 지탱하지 못하는 경우, 급격한 체중감소로 피부탄력이 떨어지거나 출산, 수유 등으로도 유방하수가 빈번히 발생합니다.

경미한 유방하수는 마사지나 운동을 통해 어느 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하게 개선되기는 어렵고, 대부분은 수술로 교정이 필요합니다. 가슴의 처짐이 심각한 경우가 아니라면 윗 가슴에 보형물이나 자가지방을 삽입해 늘어진 피부를 채웁니다. 처짐이 너무 심할 경우 볼륨의 많고 적음 여부를 따져 유방확대술이나 유방축소술로 유방하수를 교정하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어떤 수술법을 택하던 유방 조직의 손상은 불가피하다는 점입니다. 가슴 주변에 흉터가 유발되고 가슴 내 유선이나 신경 등의 조직 손상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를 최소화하고 안정적으로 유방하수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보형물보다 자가지방 이식을, 그 중에서도 줄기세포가슴성형 방식으로 수술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형물보다 자가지방을 추천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유방하수를 교정하는 대부분의 여성들이 자연스럽고 탄력 있는 가슴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보형물을 삽입해 유방하수를 교정할 경우 가슴의 탄력이야 회복될 수 있겠지만 ‘인공미(人工美)’를 유발해 또 다른 고민거리를 안길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우려가 없다는 점에서 많은 여성들이 유방하수 교정을 위해 자가지방이식 가슴성형을 택합니다.

다만 단순 지방이식 시 가슴 내 지방조직 생착률은 10~20% 수준입니다. 거듭 수술해야 하고, 그만큼 조직 괴사나 수술 부작용 우려도 높습니다. 반면 줄기세포와 자가지방을 섞어 주입하는 줄기세포가슴성형은 지방 생착률이 평균 70%대로 극대화됩니다. (신동진 SC301의원 대표원장 발표 국제논문 기준)

줄기세포는 신체 내 혈관 생성과 조직 재생에 기여하고, 각종 성장인자를 분비해 기존 체세포의 활성화를 촉진합니다. 이를 통해 유방하수 교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신체 손상의 빠른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유방하수 교정을 위해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처치받기 원한다면 병원 선택에 유의해야 합니다. 일부 병원에서는 검증되지 않은 시술을 조악한 장비로 기술이 떨어지는 의료진이 집도해 부작용이나 사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이 포진해 있는지, 유방하수 교정과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위한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한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 82-2-1666-1301(서울) 카카오톡: SC301, http://www.sc301.co.kr/

관련기사 [줄기세포 성형외과] 신동진 전문의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