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집 빠르고 비싸게 파는 기능 1위 '셰프 주방'

평균 주택 가격보다 2배 높게 판매
고급 주방 가전·멀티 싱크대·오븐 필수

하버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주택 소유주들이 2017년에 주택 업그레이드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그레이드를 가장 많이 하는 곳은 셰프 주방으로 불리는 고급 주방이었다.

하버드대학 연구에 따르면 주택 소유주들이 2017년에 주택 업그레이드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그레이드를 가장 많이 하는 곳은 셰프 주방으로 불리는 고급 주방이었다.

새로운 기능이나 디자인 업그레이드로 주택판매 때 가치를 올릴 수 있다.

매물 주택에 바이어가 원하는 기능이 있으면 셀러는 리스팅 가격보다 높게 판매할 수 있다. 하지만 바이어가 원하는 주택 핵심 기능이나 디자인이 없으면 리모델링 비용만큼 오퍼 가격이 낮아질 수 있다.

최근 하버드대학 주택연구 공동센터(Joint Center for Housing Studies) 조사에 따르면 2017년에 2006년 이후 어느 해보다도 주택 소유주들이 주택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돈을 많이 지출했는데 평균 1만2361달러였다. 대부분 주방과 욕실 업그레이드에 지출했다.

리얼터닷컴은 가장 빨리 높은 가격으로 주택을 판매하는 기능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2월에 100만 채 이상의 단독 주택 리스팅을 분석했다. 주택이 가장 빨리 판매되고 수익성이 있는 주택 기능 15개를 선정했다. 1위는 셰프 주방 혹은 미식가 주방(chef's kitchen.gourmet kitchen) 2위 영화관 3위 체육관에 이어 3대 차고 태양열 패널 쿼츠 카운터톱 실외 조명 테니스 코트 홈오피스 수영장 머드룸 보안 시스템 벽난로 스마트홈 기능 워크인 클로짓 순이었다.



주택을 판매할 때 가격을 높이고 빠르게 판매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기 주택 기능을 소개한다.

▶주택 특징

주방은 식사를 준비하고 설거지를 하는 일 외에는 머무르지 않는 공간이었다. 하지만 개방구조 트렌드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가족이 가장 오래 머무르고 어느 공간보다 고급스럽고 중요한 중심 공간이 됐다. 주택 소유주는 고급 레스토랑에서 볼 수 있는 프로페셔널 주방 가전제품으로 셰프 주방 혹은 미식가 주방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손님이 오면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제공하기도 한다.

요즘 트렌드는 화이트 그레이 중성 색상보다 블랙 네이비 같은 어둡고 분위기 있는 색상이다. 뒷마당으로 열려있는 유리 벽 혹은 이중문을 설치해 실외로 주방을 오픈하고 있다. 캐비닛도 전통적인 디자인보다 개방형 선반을 선호한다. 만약 바이어가 미식가 혹은 요리를 즐겨하지 않더라도 이런 전문적인 고급 주방은 굉장히 매력적이다. 특히 주방 가전제품 디자인이 세련되고 기능적일 때 호감도가 상승한다.

셰프 주방이 있는 주택 판매 가격은 전국 평균 59만9000달러로 일반 주방이 있는 전국 평균 주택가격인 29만5000달러보다 두 배 정도 높다. 셰프 주방의 대표적인 특징은 많은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넓은 공간에 개방 구조 큰 아일랜드 더 크고 뜨거운 화력을 갖춘 레인지 서브 제로 냉장고와 냉동고 그리고 여러 개의 싱크대와 오븐이다. 셰프 주방 가전제품으로 인기 있는 브랜드는 바이킹 오븐과 레인지 보쉬 가전제품 콜러와 모엔 수도꼭지.싱크대다.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평균 주방 리모델링 비용은 1만2300달러인데 셰프 주방은 4만 달러 이상이다.

쿼츠 카운터톱 또한 대중적으로 수요가 많다. 쿼츠는 자연석만큼 쉽게 깨지지 않으며 많은 유지.보수가 필요 없고 얼룩이나 손상이 잘 되지 않는다. 또한 선택할 수 있는 수백 가지 색상 무늬 질감이 있다. 하우즈 자료에 따르면 쿼츠 시장 점유율은 2017년 41%에서 2019년 48%로 상승하며 주택 리모델링 업체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카운터톱 재료였다.

영화관 체육관 같은 주택 안의 특별한 공간은 주택 기능에서 각각 1.5%(2위)와 1.1%(3위)를 차지했다. 영화관과 체육관이 대중적이지는 않지만 이런 공간을 갖춘 주택 평균 가격은 전국 평균 중간 가격 29만5000달러의 2배로 판매되고 있다.

영화관은 예산이 많지 않더라도 DIY로 만들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어두운 지하실에 대형스크린 무선 스피커 및 편안한 소파를 놓으면 훌륭한 영화관으로 변신한다.

머드룸(11위)은 최근 몇 년 동안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머드룸은 실외에서 실내 공간으로 들어가는 사이 작은 공간으로 외출 후 집 안으로 들어올 때 외투와 신발을 보관할 수 있도록 주택 입구에 위치하고 있다.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목재와 벤치를 추가해 부츠 코드 등을 보관할 수 있도록 공간을 개조하고 있다. 머드룸 설치 비용은 평균 1만2000달러다.

재택근무가 늘어나면서 홈 오피스(9위)도 인기를 얻고 있다. 홈 오피스를 만들 때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자연조명으로 책상에서 창문을 통해 밖이 보이는 것이 좋다. 다른 공간의 소음을 차단할 수 있는 문도 중요하다.

▶야외 공간 특징

인기 주택 기능에는 실내뿐만 아니라 야외 공간도 포함된다. 상위 순위를 차지하는 야외 공간 기능으로 아름다운 패티오 피자 화덕이 있는 야외 주방 분수대 등을 떠올리지만 가장 높은 순위는 3대 차고(4위)였다.

바이어는 단지 자동차 주차 공간을 찾고 있는 것은 아니다. 넓은 차고로 주택에서 추가 공간을 확보하는 것을 큰 혜택으로 생각한다. 3대 차고는 다른 야외시설과 다르게 리모델링 공사가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들어 바이어들은 이미 3대 차고 공간이 확보된 주택을 원한다.

인기 있는 다른 야외 공간 기능은 태양열 패널(5위) 테니스 코트(8위) 수영장(10위)이다. 태양열 패널은 기후에 민감한 바이어와 전기 요금을 줄이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수요로 인해 인기가 높다. 태양열 패널이 있는 주택이 시장에 매물로 나와 있는 기간은 평균 51일로 모든 편의 시설 중 주택을 가장 빠르게 판매하게 한다. 하우즈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리모델링을 하는 주택 소유주의 2%가 해마다 태양열 패널을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설치 비용은 저렴하지 않다. 5kW 시스템을 설치하는 데 필요한 약 20개 패널 표준 시스템 비용은 2만5000~3만5000달러다.

테니스 코트도 매력적인 기능으로 테니스 코트 건축업체에 따르면 주택 판매 때 평균 5만 달러 이상을 회수할 수 있다. 수영장은 유지.보수가 힘들어 일반 바이어들보다 수영을 즐기는 바이어들에게 인기가 높다.

▶스마트홈 기능

스마트홈 테크놀러지는 가전제품 상호 호환 인터넷 제어 자동 온도 조절기 등 모든 것이 포함된다. 아마존 에코 구글 홈 같은 간단한 제어 센터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 덕분에 급성장하고 있다.

보안 시스템(12위)은 종종 모바일 및 기타 스마트 디바이스와 통합되어 필수품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하우즈 자료에 따르면 리모델링을 하는 주택 소유주 중 10%가 2015년 보안 시스템을 설치했는데 2017년에는 15%까지 증가했다.

이전에는 보안회사를 통해 600~1000달러를 지불하고 보안 시스템을 설치했지만 지금은 링 같은 회사를 통해 150달러에 보안 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