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3.0°

2019.04.18(Thu)

자녀에 맞는 고등학교 찾는 법…교실 복도 걸으며 학교문화 확인해야

[LA중앙일보] 발행 2019/04/08 교육 21면 기사입력 2019/04/06 22:44

[학부모 교실]

학업·특별활동의 다양성 살피고
학생과 교사 관계 친밀도도 파악
다문화 가치관 인식하는지도 고려


'맹모삼천지교'는 중국과 한국에만 존재하지 않는다. 교육매거진 'US뉴스앤월드리포트'에 따르면 미국 어머니들의 교육열은 더 뜨겁다. 미국에서도 고등학교는 대학 진학 준비를 시작하는 시기로 여겨 좋은 학군을 찾아 거주지까지 옮기는 학부모들이 많기 때문이다. 무작정 학군이 좋다는 지역에 이사를 가고 우수 학교에 입학시킨다고 자녀가 행복하게 공부하는 건 아니다. 공립인지 사립인지 여부를 떠나 정말 자녀에게 맞는 학교인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곧 새 학년을 앞둔 학부모들을 위해 자녀가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게 역량을 발휘하도록 돕는 고등학교를 찾는 법과 검토할 조건을 US뉴스이 조언했다.

1. 아카데믹 프로그램을 검토하라

많은 경우, 전문가들은 적어도 학교 유형을 결정하는데 부분적으로는 어떤 학과정을 제공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AP 과정과 국제 학점 인증과정인 '인터내셔널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IB)' 프로그램을 동시에 수강할 수 있는지 등이다. 이런 학업 프로그램이 다양한지, 얼마나 많은 과목을 제공하고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만약 학생이 연극이나 피아노와 같은 특정 과목을 추구하는 것에 관심이 있다면, 학부모들은 그런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LA통합교육구의 경우 공연예술, 미술 등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매그닛 스쿨을 운영하고 있다.

2. 학비

자녀의 고등학교 교육에 돈을 얼마나 쓸지 결정해야 한다. 학부모들이 이 질문에 결정을 내리는 건 쉽지 않다. 예를 들어 공립학교의 경우 학비가 전혀 들지 않지만 사립학교에 진학할 경우 학비와 교복 등을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공립학교 진학을 고려하고 있는 학부모도 학비 외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숨은 비용에 대해 알아야 한다.

3. 다양성

전문가들은 진학할 학교의 다양성을 고려하라고 조언했다. 특히 교사와 카운슬러 및 학교 관계자들이 다인종, 문화적 차이와 가치관에 대해 인식하고 학생들에게 이를 존중하도록 가르치는지,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 등에 대해 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학교가 역사적 문제에 관해 어떻게 다양한 시각을 가르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4. 학교규모

학교 규모가 작으면 아이가 교사나 카운슬러의 관심을 많이 받을 수 있다. 또는 학교가 크다면 다양한 성격과 배경의 친구들을 사귈 수 있고 학부모들간의 관계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어느 쪽을 선택하든 자녀에게 맞는 곳을 찾아야 한다. 특히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것은 자녀의 성격이다. 내성적인 학생이라면 작은 사이즈의 학교가 좋을 수 있다.

5. 학생과 교사 관계

학교를 방문해 둘러볼 때, 학생들과 교사들이 서로 어떻게 대하는지 모습을 보면 학교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감지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학생이나 교사가 학부모들에게 개인적으로 인사하는지, 학생들의 분위기가 어떤지, 서로 어떻게 대하는지 관찰해볼 것을 조언했다.

6. 졸업률과 대학 진학률

부모가 자녀를 위한 학교를 선택할 때 숫자만으로 판단해서는 안 되지만, 특정한 통계는 학교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학생들을 그들의 삶의 다음 단계로 이끌었는지를 암시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고려해야 할 두 가지 통계는 졸업률과 대학 진학률이라고 말한다. 이 두 개의 통계가 높다는 건 그만큼 학교가 학업 지도를 충실히 했다고 볼 수 있다.

7. 학교 문화

미국의 최우수 고교로 꼽히는 BASIS 스쿨의 마크 레포드 대표는 "학교 문화를 느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복도를 걷는 것"이라고 말했다. 부모들은 복도를 걸으면서 이 학교가 학문을 넘어 자녀에게 인생에 대해 가르쳐 줄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 또 학교가 전체적으로 즐거운 곳처럼 보이는지 여부를 보고 결정할 수도 있다. 만일 복도에서 만난 학생들의 얼굴에서 기쁨과 열정을 찾을 수 없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8. 테크놀로지와 리소스

학교가 학생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어떤 최신 기술을 사용해 가르치고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을 교실 환경에 융합시켜 활용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일부 고등학교는 대화형 화이트보드를 사용하고, 학생들에게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제공하고, 온라인 강좌를 배정한다. 학생들에게 충분히 예산을 배정해 가르치는지 볼 수 있는 내용이다.

9. 특별활동

학생들이 특별활동을 통해 교실 밖에서 활동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의 흥미와 가치관 등을 알릴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특별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는지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특히 관련 프로그램이 다양성을 보여주는지도 확인하자. 특별활동 내용은 대학 지원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조항이다.

10. 학부모 참여도

학교에 학부모회나 학부모-교사협회(PTA)가 있는지 여부도 학교를 결정하는 조건 중 하나로 포함시켜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하고 있다. 학부모회는 부모들이 자녀가 다니고 있는 고등학교에 대해 더 많이 배우는 데 도움을 준다. 학교에 학부모들의 학부모회 미팅이나 관련 활동에 얼마나 참여하는지 질문하자. 부모들의 참여가 높을수록 교육을 대하는 학생들의 태도도 그만큼 진지하다.

관련기사 교육 섹션 매주 기사 묶음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