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선행 학습 통해 자신감 가져야 성적도 유지

재미있는 고교생활

여름 방학이 겨우 한 달 반 남짓 남아 있는 요즈음 많은 학부모가 내년을 위해 올 여름에는 어떻게 학업을 준비해야 할지 문의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많이 요청받는 여름 프로그램은 생물과 화학이다.

지난 25년간의 경험을 보면 학생들은 과학을 어려워한다. 내 경험에 비춰보면 3가지 정도의 원인을 꼽을 수 있다.

첫째로 고등학교에 입학하면 중학교 과정의 과학보다 수준이 높고 세부적이라 고교 과학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중학교 과학은 사물의 명칭에 초점을 맞추지만 고등학교 과학은 보다 복잡한 과정을 더 깊이 있게 관찰해야 함으로 그들의 삶에서 전혀 경험한 적이 없는 여러 종류의 학습을 시도하게 된다.



둘째로 고교 과학은 이전 자료에 바탕을 둔다. 즉 한 학생이 이전의 챕터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다면 그 다음 챕터를 이해하기 어렵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챕터의 난이도에 관계없이 동일한 속도로 수업을 진행한다. 그러다 보니 쉬운 주제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도 하고 많은 시간이 요구되는 주제에는 추가 시간을 충분히 할애하지 않는다.

학부모들이 이러한 문제점들을 이해한다면 여름 과학 프로그램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질문할 수 있다.

무엇보다 생물학이건 화학이건 그들의 목표는 여름방학 동안 단순한 주제에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더욱 어려운 주제에 시간을 할애해 충분히 이해하고 새 학기를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생물학의 경우 첫 학기 중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주제들은 세포호흡(cellular respiration) 광합성(photosynthesis) 세포분열(cell division) 유전자합성(DNA synthesis) 등이다. 화학에서는 화학 물질의 명명 화학반응 계산 산성 반응 등이 꼽힌다.

나는 학생들이 방학 동안 위의 주제들을 잘 이해하고 암기하는데 충분한 시간과 도움을 주지만 쉬운 주제들은 혼자 공부하도록 두는 게 후에 첫 학기를 잘 적응하고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 학부모는 자녀들에게 1년 동안 배울 내용을 여름방학 동안 준비하라고 독촉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이 좋은 목표이긴 하나 합리적이진 않다.

여름방학 2개월 동안 8개월분의 자료를 배우기에는 시간 자체가 충분하지 않을 뿐 아니라 학생들은 이 주제를 오랫동안 기억하지 못하고 잊어 버리기 때문에 결국에는 다시 배워야 한다.

보다 현실적인 목표는 방학 동안 학생들의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다. 첫 학기 수업의 성적을 잘 받는 학생들 대부분이 나머지 수업에서도 좋은 성적을 유지해 나가기 때문이다.

4가지 어려운 개념을 완전히 배우는 것이 15가지 개념을 간단히 집고 넘어가는 것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가져온다.

학부모들은 개인교사를 채용할 때 이러한 요구사항들을 분명히 알리고 그룹 수업 시간에도 위에서 언급한 주제에 대해 철저한 검토를 요청해야 한다.

자녀의 어려움을 잘 이해하는 부모가 그들에게 충분한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고 자녀는 이를 새로운 학년에서 우수한 성적을 낳는 결과를 만든다.

사무엘 김 디렉터 / 사이프러스 스파르탄 학원&대학진학카운셀링 서비스
SpartanAcademyCypress@gmail.com


사무엘 김 디렉터 / 사이프러스 스파르탄 학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