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재정 칼럼] 이해가 쉬운 투자가 성공

미국 국민 58%가 저축한 돈 전부가 1000달러 미만이라고 한다. 저축이나 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한인을 비롯해 일반 투자자가 재정적으로 성공하기에 필요한 몇 가지를 생각해 본다.

*저축= 2009년부터 현재까지 주식시장은 300% 이상 상승했다. 이런 투자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적은 돈이라도 저축하고 투자해야 한다. 일반 투자자는 투자할 때 유망한 종목이나 투자하는 시점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러나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저축을 해야 한다. 어떤 뛰어난 투자 방법이 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꾸준한 저축이 투자의 첫걸음이고 부를 축적하는 기본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투자 보장= 투자해서 손실을 경험한 사람, 투자를 처음 하는 사람, 은퇴한 사람 등이 원하는 투자는 원금을 보장하며 수익이 난다는 투자종목이다. 금융상품을 파는 재정설계사는 실현성이 거의 없는 가상적인 좋은 점을 만들어서 설명한다. 금융시장에서 '보장'한다는 종목은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투자 경비= 투자자 대부분은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경비가 얼마인지 정확히 모른다. 금융상품 파는 사람, 주식 브로커, 재정설계사 대부분이 숨어있는 경비를 발표하지 않기 때문이다. 숨어있는 모든 경비를 말한다면 투자자 대부분이 투자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물품을 구매할 때 가격을 확인한 후 산다. 그런데 평생 힘들게 번 돈을 투자할 때는 비용으로 나가는 돈을 확인하지 않는다. 한국인의 정서상 이런 질문을 꺼내는 것조차 매우 어렵게 생각한다. 그러나 투자하며 발생하는 모든 경비가 얼마인지를 모르는 투자는 실패하는 투자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다.



*시간과 끈기= 도박이나 주식 대박은 단기간에 투자 돈이 불어나기를 기대한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1926년부터 현재까지 연평균 10%이다. 주식시장이란 미국 500대 기업의 평균 수익률을 말한다. 수익률 10%란 투자한 돈이 7.2년마다 두 배로 불어난다. 10만 불 투자는 7.2년 후 20만 불, 또 7.2년 후는 40만 불, 또 7.2년 후 즉 22년 후에는 80만 불로 불어나는 놀라운 수익률이다.

*이해하기 쉬운 간단한 투자= 이해하지 못하는 투자는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일반인이 한 회사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이해한다는 것도 어려운데 연준에서 발표되는 여러 경제통계 등을 이해한 다음 투자 결정을 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보험상품이나 어뉴이티와 같은 투자상품을 정확히 이해하고 투자하는 투자자는 거의 없다. 대부분 금융상품을 팔면서 높은 수수료를 받는 사람의 말만 듣고 투자 결정을 한다.

나의 소중한 돈이 어디에 투자되고 있는지, 투자 비용이 얼마인지, 투자 수익률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정확히 알고 투자해야 한다. 이해하는 투자가 성공하는 투자로 이어질 것이다.


이명덕 / 재정학 박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