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마케팅 트랜드] 2019 로컬 마케팅 트렌드 (2)

소셜미디어 메시지 홍보보다 감성 중요
불규칙한 포스팅 금물…꾸준히 올려야

폭발적 성장을 이룬 소셜미디어의 상승은 얼마나 더 갈 것인가. 2019년 소셜미디어는 변함없이 큰 폭으로 입지를 굳혀 갈 것으로 전망된다.

소셜미디어는 소규모 사업체에겐 환상의 마케팅 도구이다. 고객과 친밀한 소통을 나누고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는 공짜 도구다. 물론 광고는 유료다. 하지만 광고 하나 없이 하는 업소 브랜드 향상과 친밀한 고객 소통은 소셜미디어를 따라올 도구가 거의 없다. 2018년 아도비는 '디지털 광고 상황(State of Digital Advertising)'에서 소셜미디어는 비고객 업소 방문을 3배나 늘리기 쉽다고 발표했다.

▶내 사업에 맞는 소셜미디어 선택

소셜미디어의 추세를 보았으니 행동할 시간이다. 먼저 어떤 소셜미디어가 내 업소 홍보에 가장 좋을까. 대답은 간단하다. 내 고객층이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다. 모르겠으면 고객 10명에게 물어보라. 용기가 나면 20~30명에게 물어보면 충분히 감을 잡는다. 대부분의 젊은 층 고객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을 많이 쓴다. 잘 모르겠으면 페이스북으로 먼저 시작하라.



▶사업체 페이지 셋업

소셜미디어를 결정했으면 개인 계정 대신 업소 페이지를 따로 만든다. 페이스북을 쓰는 종업원이나 자녀 친구에게 부탁해도 금방 셋업 할 수 있다. 혼자 해보려면 유튜브에서 찾아보라. 10분 정도면 끝낼 수 있다.

▶콘텐츠=메시지

소셜미디어도 선택했고 사업체 페이지까지 만들었다면 이제는 첫인사 한 마디나 콘텐츠를 올려보라. 간단한 메시지라고 생각해도 좋다. 사진이나 비디오를 간단히 올리고 친근한 인사 한마디로 시작해도 좋다. 전문적으로 완벽할 필요는 없다. 로컬 업소는 약간 개인적 감성이 포함된 오너의 메시지가 훨씬 따스하게 느껴진다.

▶얼마나 자주 올려야 하나

스몰 비즈니스 오너는 언제나 바쁘다. 상황에 맞게 편하게 시작하라. 하루에 한두 번도 좋고 하루 건너 한번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안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대신 지속성이 중요하다. 이번 주에 10번 다음 주는 건너뛰고 한 달 후에 100번 올리고 두 달 쉬는 것보다 정해 놓은 대로 꾸준히 빈도를 유지하는 게 낫다. 포스팅을 올려보라. 기분도 좋아지고 자신감도 금방 자라난다. 반짝 효과보다 꾸준함에 초점을 두어라.

▶콘텐츠 비율

콘텐츠는 소통과 홍보 두 가지로 나뉜다. 대부분 오너는 상품이나 서비스 관련 내용 이미지 쿠폰 등을 올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소셜미디어에서는 상품만 떠들면 외면당하기 쉽다. 판매보다 따스한 소통이 먼저다. 80%는 대화나 콘텐츠 20%는 세일 항목이나 쿠폰 프로모션을 올려보라.

다음 시간에 더 구체적으로 소셜미디어 홍보 방법을 배워보자.

▶문의: (703)337-0123 www.intelisystems.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