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줄기세포가슴성형, 수술직후 보다 몇 달 후에 가슴사이즈가 더 커지는 경우도 있나요? [ASK미국 줄기세포 성형외과-신동진 전문의]

신동진 / 전문의

▶문= 최근 줄기세포가슴성형을 받은 친구가 수술 직후보다 몇 달 후에 가슴 사이즈가 더 커졌다는 놀라운 이야기를 전했습니다. 왜 수술 후보다 가슴이 더 커지는 경우가 생기나요?

▶답= 13년 간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집도하며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다 보면 수술 직후보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가슴 사이즈가 더 커지는 케이스가 종종 확인됩니다.

제 국제 논문 기준으로 줄기세포가슴성형의 생착률은 단순 지방이식의 10~20% 보다 최대 7배 높은 평균 70% 내외입니다. 그러나 일부 사례에 따르면 3개월 후 좌·우 가슴의 지방 생착률이 수술 시 이식량보다 평균 252.75% 증가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이 같은 드라마틱한 사례는 드물더라도 일정 기간 후 생착률이 100%를 넘어서는 경우도 심심찮게 발생합니다.

수술 때 주입한 지방보다 몇 달 지난 후에 지방량이 더 많아졌다니, 듣기에 따라 황당하실 수도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이는 익히 알려진 ‘지방세포의 특성’을 조금만 되새겨 보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몸 각 부위에 존재하는 지방세포는 성장기 이후 일정한 수를 유지합니다. 몸에 살이 찌더라도 지방세포수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개별 지방세포의 크기가 늘어나며 살이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게 됩니다.

다이어트를 하더라도 지방세포수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 중 지방세포 수를 줄이는 방법은 ‘지방흡입술’ 뿐입니다.

한편 줄기세포가슴성형은 줄기세포와 지방세포를 섞어 가슴에 주입하는 수술입니다. 지방흡입술과 반대로, 가슴에 존재하는 지방세포수가 늘어납니다.

이 상황에서 몸에 갑자기 살이 찐다면? 배와 허벅지에 존재하는 지방세포의 크기가 커지는 것과 마찬가지로 가슴에 이식한 지방세포의 개별 크기도 이식 때보다 훨씬 커질 수 있습니다. 지방 생착률이 100~200%에 달하는 일부 환자들은 거의 대부분 이 같은 경우입니다.

수술 후 식단관리를 해 가슴 지방세포에 적절한 영양 공급을 했거나, 지방세포가 성공적으로 생착된 상황에서 급격히 체중이 불어났을 경우 이처럼 드라마틱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수술 후 체중감소를 막고자 병원에서 요구한 식단관리 가이드를 철저히 지킨 경우 대부분의 환자들은 수술 1~2주 혹은 1개월 정도까지 가슴 사이즈가 더욱 늘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술 직후에는 수술로 발생한 체내 부종도 존재하지만 이를 감안하더라도 철저한 식단관리가 병행됐을 경우 생착된 지방의 사이즈를 수월하게 늘릴 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반면 보형물은 추후 관리에 의해 볼륨이 증가될 소지가 없습니다. 단순 지방이식은 생착률이 10~20%에 불과해 추후 관리하더라도 지방 사이즈 증대 효과가 미미합니다. 관리에 따라 생착률을 극대화시켜 드라마틱한 효과를 노려볼 수 있는 수술 기법은 줄기세포가슴성형이 유일한 셈입니다.

물론 사후관리를 부실히하고, 병원도 이를 제대로 케어하지 못할 경우 줄기세포가슴성형도 생착률이 50% 미만으로 떨어지는 경우도 잦은 만큼 안심은 금물입니다. 또한 의료진의 노하우나 보유 장비, 임상 경험 등에서도 수술 성공 여부가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줄기세포가슴성형을 통해 효과적인 가슴볼륨 확대를 원한다면, 한편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이 포진해 있는지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 병원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문의: 82-2-1666-1301(서울) 카카오톡: SC301

http://www.sc301.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