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적절한 바닥재 주택 가치 높인다

나무바닥재 주택 가격 2.5% 상승
세라믹 타일 DIY 작업 ROI 100%
비싼 도자기 타일 ROI 55%로 낮아

바닥재 교체는 집을 내놓을 때 리모델링을 하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다. 바닥재를 바꿀 때는 집과 집값에 어울리는 소재를 골라야 한다.

바닥재 교체는 집을 내놓을 때 리모델링을 하는 대표적인 프로젝트다. 바닥재를 바꿀 때는 집과 집값에 어울리는 소재를 골라야 한다.

봄에 많이 하는 주택개조 프로젝트 중 하나가 바닥재 교체다.

주택을 판매할 계획이 있든 혹은 리모델링을 위해 바닥재를 교체하든 바닥재 유형 선택은 신중해야 한다. 매일 생활 속에서 발에 닿는 바닥재는 중요할 뿐만 아니라 주택판매에서도 바이어들의 구입 결정 의사에 영향을 미친다. 매물 주택의 침실 욕실 복도 주방 심지어 실외 패티오까지 공간별 바닥재의 유형이 바이어의 주택 선호도에 바로 영향을 준다. 이런 이유로 일부 전문가들은 투자수익률(ROI) 측면에서 바닥재가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라고 조언한다.

주택 재판매 가격을 높이는 데 나무 또는 다른 비싼 바닥재가 가치가 있는지 판단할 때 주택의 현재 시세와 인근 주택 바닥재를 살펴보는 것이 좋다. 주택 현재 시세가 38만 달러인데 주택 전체 바닥에 마블을 설치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다. 주택을 판매할 때 마블 설치에 따른 비용을 주택 가격에 전가하면 주택 현재 가치와 맞지 않아 판매하기 힘들다.

일반적으로 바닥재를 선택할 때는 주택 현재 시세와 생활에 적합한 바닥재 유형이 일치하는지를 살펴보면 된다. 즉 바닥재와 주택 가격에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중간 가격대의 주택이라면 래미네이트가 적합하다.



주택에 가장 적합한 바닥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주택 가치 높이는 바닥재별 설치 비용과 투자회수율(ROI)을 소개한다.

◆나무

하드우드를 포함한 나무 바닥재는 주택 재판매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최선의 투자 중 하나다. 나무 바닥재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종류가 다양하며 대부분의 바이어가 선호한다. 부동산 전문가들에 따르면 하드우드 설치에 따른 평균 투자수익률(ROI)은 70~80%로 주택판매 가격을 2.5% 정도 높일 수 있다.

단점은 바로 비용인데 다양한 나무 바닥재 유형이 있지만 오크 혹은 월넛 같이 인기 있는 나무바닥재는 스퀘어피트당 5-10달러다. 여기에 설치 비용으로 스퀘어피트당 4~8달러를 추가해 예산을 잡아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특정 유형의 나무바닥재가 필요하다. 북동쪽 지역에서 주택 재판매를 위한 최고 나무바닥재 유형은 넓은 판자 하드우드다.

◆세라믹 타일

세라믹 타일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12~25달러며 투자수익률(ROI)은 평균 70%다.

세라믹 타일은 노동 비용이 차지하는 부분이 커서 투자수익률(ROI)은 누가 설치하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만약 세라믹 타일을 직접 설치하고 전문가 작업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면 비용을 줄이고 투자수익률(ROI)은 100%가 넘을 수 있다. 시트 비닐을 저렴한 DIY 세라믹 타일로 교체하면 투자수익률(ROI)이 200%가 될 수 있다.

세라믹 타일을 포함해 타일 바닥재를 설치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그라우트다. 그라우트는 온도 변화에 따라 수축되고 팽창되면서 곰팡이가 생기거나 변색되거나 균열이 생길 수 있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쿼츠나 글래스로 만든 그라우트를 선택한다.

◆도자기 타일

도자기 타일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18~32달러이며 투자수익률(ROI)은 평균 55%다. 바이어들이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끌리는 바닥재가 도자기 타일로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모두 만족시킨다. 실내에서 사람들이 드나드는 횟수가 많은 공간에 적합한 도자기 타일은 긁힘과 흠집에 대한 저항력이 어떤 바닥재보다도 탁월하다. 또한 어떤 스타일의 인테리어에도 맞게 다양한 타일 디자인이 있다. 무엇보다 유지보수가 크게 필요 없고 진공청소기로 간단하게 청소만 해도 평생 사용할 수 있다.

도자기 타일은 무엇보다 습기가 많은 공간에서 내구성이 좋기 때문에 가장 좋은 선택이다. 샤워 부스 없이 샤워 공간이 바닥과 연결된 욕실 타입에도 적합하다. 단 미끄러짐을 방지하려면 표면이 광택 나는 것보다 질감 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라믹보다 밀도가 높고 내구성이 뛰어난 도자기 타일은 수십 년 동안 표면의 아름다운 디자인까지 더해져 고급 주택의 프리미엄 바닥재로 선택됐다. 공간과 잘 어우러진 도자기 타일이 설치된 주택은 그만큼 주택가격이 비싸다.

하지만 설치 비용이 높아 실질적인 투자수익률(ROI)을 낮춘다. 도자기 타일 비용이 비쌀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설치 비용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고급 욕실개조 같은 도자기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개조 프로젝트의 평균 투자수익률(ROI)은 55% 미만이다.

◆스톤 타일

스톤 타일 설치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12~35달러며 투자수익률(ROI)은 55-70%다. 미끄럼 방지 표면이 특징으로 실내 및 실외 사용에 적합한 슬레이트(Slate.점판암) 같은 스톤은 설치 비용이 저렴한 편이지만 아름답지 않은 외관은 바이어들이 외면하고 투자수익률(ROI)도 낮출 수 있다.

그래나이트(Granite.화강암) 같은 고급 스톤은 스퀘어피트당 평균 35달러의 설치비용이 들지만 바이어는 내구성이 뛰어난 고급 바닥재에 대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

◆마블 타일

마블 타일 설치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18~44달러이며 투자수익률(ROI)은 50% 미만이다. 마블(대리석.Marble)이 풍기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의 외관에도 불구하고 마블의 투자수익률(ROI)은 다른 바닥재보다 낮다. 마블은 클래식하면서 탁월한 세련미를 제공하지만 관리가 어렵고 얼룩이 생기기 쉬워 실용적이지 않은 것이 단점이다.

◆카펫

카펫 설치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4~6.50달러이며 투자수익률(ROI)은 25-40%다.

카펫은 많은 바이어들이 구입하려는 주택의 바닥재로 기대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바이어는 리빙룸 같은 주택의 주요 공간은 하드우드가 깔려있기를 원한다. 특히 새 카펫이 아닌 경우 청결과 내구성 때문에 주택 호감도가 급격히 낮아진다.

하지만 카펫 설치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가치 있는 투자가 될 수 있다. 카펫을 설치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바닥재의 페인트'라고 불리는 것처럼 집을 꾸미는데 큰 비용을 쓰지 않는 셀러에게는 좋은 바닥재 유형이 될 수 있다.


이은영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