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 아침에] 장진호 참전 미군용사를 만나다

10인의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모였다. 어니, 엘리엇, 엘마, 데럴, 던, 엘리어스, 알, 해리, 로버트, 맥스는 장진호 전투에서 살아남은 미 육군 참전용사다. 96살로 가장 나이가 많은 던은 내게 제일 먼저 관심을 보였다. 펜실베이니아에서 직접 운전하고 여자 친구와 함께 왔다며 해리는 노익장을 과시했다. 미시간에서 버스를 두 번이나 갈아타고 온 맥스는 정진호 전투에서 머리에 심한 총상을 입고 그 후유증으로 많은 고생을 겪었다고 했다.

해마다 메모리얼데이에 미 육군 한국전 참전용사들이 미주리주 스프링필드에 모여 추모식을 거행한다. 작년까지 77명이던 멤버가 줄어 부득이하게 행사를 앞당겨 4월30일에 치르게 되었다.

회장인 어니 워트링은 한국전이 끝나고 알코올 중독자로 지내다 극적으로 목회자가 된 은퇴 목사다. 영예로운 표시인 퍼플 하트 2개가 새겨진 그의 모자는 그가 얼마나 용맹하게 싸웠는지 보여주었다. 중공군에게 잡혀 3년 동안 포로 생활을 했다는 엘리엇의 뺨에 깊게 패인 흉터는 아마 전쟁 중에 얻은 상처리라.

장진호 전투는 미군이 치른 전투 중에 최악의 3대 전투에 속한다. 한반도의 험악한 지형은 미군이 갖고 있는 탱크를 무용지물로 만들어버렸고 맹렬한 추위는 미군들에게 결정적으로 악조건이 되고 말았다.



그때 걸린 동상 후유증으로 데럴은 걷지 못해 휠체어를 타고 그 자리에 참석했다. 머리부상으로 운전도 제대로 할 수 없는 맥스, 알코올 중독으로 전쟁의 상처를 잊고 싶어 했던 어니, 고령의 몸을 이끌고 온 식구를 대동하고 32번째로 모여 장진호 전투를 기억하는 그 해답을 샤메인의 이야기에서 풀 수 있었다.

샤메인의 아버지도 장진호 전투에서 포로로 잡혀있다 풀려났다. 그런데도 그녀의 아버지는 한국이 그리워 식구들을 이끌고 콜로라도 덴버로 이사를 했다고 했다. 그곳이 한국을 제일 많이 닮아서다.

미군 노병들은 진심으로 한국을 사랑하고 있었다. 자신들의 동료가 전사한 차가운 북녘 땅을 우리보다 더 잊을 수 없던 모양이다. 그날 행사에 처음 참석했다는 텍사스에서 온 랠리 브라운은 자신의 아버지가 장진호 전투에서 실종되어 생사를 확인할 수가 없다고 했다. 아버지의 옛 전우를 만나며 아버지를 떠올렸을 랠리의 이야기에 나는 뒤척이며 잠을 자지 못했다.

부끄럽고 미안했다. 미군 지프를 따라다니며 '기브 미 초콜렛!'을 외치던 꼬맹이들은 미국 땅에서 '성공'이라는 키워드만 좇아갔는데 한국전에 참전했던 미군들은 자신이 피를 흘렸던 한국을 잊지 않으려 노력했다. 너무 연로해서 올해 만난 10명의 노병을 내년에 다시 만난다는 기약이 없다.

너무 늦게 그들을 찾았다. 버스를 타기 위해 슬그머니 호텔을 나서는 맥스의 구부정한 뒷모습을 떠올리니 자꾸 눈물이 난다.


권소희 / 소설가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