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학자금 인사이드] 대학 등록후 학생 융자 신청해야

가고 싶은 대학을 정해 등록했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합격 통보시 알려준 학자금 내용은 학생 제출 서류에 근거해서 임시(예상) 지원안이므로 최종 결정을 위해서 서류를 추가로 요청할 수도 있다.

가장 일반적인 것은 무료연방학자금신청서(FAFSA) 제출시 무작위로 대상자가 선정된 검증절차(Verification Process)로 반드시 요청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절차는 등록한 대학의 학생계정으로 요청되고 처리해야 할 일로 표시가 된다. 이 절차가 늦어지거나 진행되지 않으면 학자금 지원금이 제 날짜에 학생에게 도착하지 않는다.



학생론을 받을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 의사를 표시해야 한다.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로부터 학생론을 제안받았으며 이것을 받을 것인지 거절할 것인지 의사를 반드시 표시해야 한다. 학생론을 받는다는 의사를 표시하면 융자신청 절차를 안내받게 된다.

융자 종류

연방정부에서 제공하는 두 종류의 학생 융자 프로그램이 있다. 일부 학교는 대학 자체에서 제공하는 론을 추가로 제안하기도 한다. 따라서 학생들이 받는 재정 패키지에는 2-3종류의 학생론이 등장한다.

연방 정부 학생론 중 보조 융자금(Federal Direct Subsidized Loan)과 비보조 융자금(Unsubsidized Loan) 2종류인데 이 둘의 차이는 학교에 재학중인 동안 발생하는 이자를 정부가 지원해주는지 여부다. 이자율 상환방법 등 제반 조건은 동일하다.

보조론은 학교에 등록해 있는 동안 발생하는 이자를 면제해준다. 무이자인 셈이다. 최대 금액 한도는 1학년에 3500달러 2학년에 4500달러 3-4학년에 5500달러이며 학교에 재학하는 동안 총금액 합계가 2만3000달러를 넘을 수 없다.

비보조론은 이자가 발생한다. 하지만 원금에 합산하여 졸업한 후에 상환을 시작하게 되므로 학교에 있는 동안은 상환에 대한 부담은 없다. 금액 한도는 연간 2000달러다.

학교 융자는 대학이 자체적으로 기금을 조성해서 학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역시 학생이 학교에 머무는 동안은 역시 이자가 면제된다. 금액 한도는 학교별로 정하게 된다.

이자율 및 상환기간

연방정부의 보조론은 학교를 떠난 후 6개월이 지나면 상환이 시작되며 10년 분할상환하게 된다. 이자율은 2018-19학년도에 발생한 대출금에 대해서는 5.045%였지만 2019-20학년도 이자율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이자율은 연방기준금리에 연동하므로 약간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 융자금은 학교를 떠난 후 9개월이 지나면 10년간 분할 상환하게 되며 이자율은 5%이다.

'학교를 떠난 후'라고 표현하는 것은 중간에 휴학을 하거나 중도에 학교를 포기하는 경우에도 6개월 (또는 9개월)이 지나면 상환이 시작된다는 의미다.

상환이 시작되면 월 상환액을 납부해야 하며 학교로 복귀하면 월 납부는 중지되고 원래의 조건이 회복된다. 하지만 연체인 상태로 내버려 두면 학교로 복귀해도 정부의 학자금 혜택은 중단된다.

신청 절차

연방정부 융자금 신청 사이트(StudentLoans.gov)에서 진행된다. FAFSA 신청시 받은 FSA ID와 패스워드로 로그인할 수 있다.

1단계((Entrance Counseling)는 학생 융자에 대해 교육받는 절차다.

이자율 상환방법 등 주의사항을 배우는 과정이다.

2단계(Master Promissory Note)는 서명하는 절차다. 이 서류의 서명 주체는 학생이며 부모는 보증인이 아닌 참고인으로 서명을 하게 된다. 하지만 학생 융자가 상환되지 못해도 그 책임은 학생에 국한된다.

이 절차를 위해서는 학생이 연락되지 않을 때 접촉할 수 있는 참고인을 부모 이외에 추가로 1-2명 입력해야 한다. 역시 보증인이 아니므로 크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이 절차들을 완료하면 결과물이 학교로 도착한다. 대학 융자금은 학교가 정한 장소에서 비슷한 교육이 진행된다.

aimfac@hotmail.com


마이크 이 대표 / Aim FAC&CPA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