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5.0°

2019.06.19(Wed)

어뉴이티로 노후자금을 준비하자 [ASK 미국 생명보험/연금-조앤 박 재정전문가]

[LA중앙일보] 발행 2019/05/15 경제 9면 기사입력 2019/05/14 19:24

조앤 박 / 재정전문가

▶문= 현재 65세이고 5년 후에 은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현재 401K와 개인 IRA 어카운트가 있는데 미리 어뉴이티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답= 우선 401K와 IRA 어카운트는 세금 혜택을 받은 어카운트이기 때문에 한 어카운트로 합쳐서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Roth IRA를 제외한 모든 세금 혜택을 받은 어카운트는 70.5세가 되면 IRS에서 정한 최소한의 인출인 RMD(Required Minimum Distribution)를 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페널티가 부과됩니다.

어뉴이티는 적립금은 물론 늘어난 부분에 대해서도 그때그때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니라 세금을 유예해 적립금과 함께 증식시키고 인출 시기에 세금을 냅니다. 어뉴이티를 가입할 때는 적립 후 인출을 시작하는 시점과 어떤 방법으로 인출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은퇴 시기에 소셜연금이나 펜션 등 생활에 필요한 충분한 보장된 수입이 없어 보장된 수입이 필요한 경우라면 어뉴이티에 있는 옵션 조항인 평생 보장 수입을 이용하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만일 충분한 보장된 수입이 있다면, 적립 후 증식을 한 후에 70세 이후에 RMD만을 인출하고, 남은 부분은 계속 증식을 해서 늘려가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평생 보장 수입 옵션 조항은 상품에 따라서 추가로 보너스를 받거나 이자를 단리 또는 복리로 받아 증식이 된 후, 이 증식된 돈을 갖고 연령에 따라 평생 보장 수입 액수가 정해지고, 이 금액을 평생 연금으로 받게 됩니다.

평생 보장 수입을 정하는 3가지 요소인 보너스, 이자, 나이에 따른 지불률(Payout Rate) 등을 잘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자는 높지만 복리가 아닌 단리로 이자를 주는 경우도 있고, 보너스나 이자는 높지만 나이에 따른 지불률이 적으면 실질적으로 평생 연금으로 받는 금액이 적을 수도 있고, 상품에 따라서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연금을 시작할 경우 추가로 높은 지불률이 적용되어 실질적으로 받을 수 있는 연금이 더 많은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어뉴이티를 가입하고 연금으로 지급 받다 롱텀케어가 생기면 지급 받던 연금에 2배를 정해진 기간 동안 지급하는 등 다양한 상품이 있으므로 경제 사정이나 현재 은퇴 플랜을 면밀히 살핀 후에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213) 718-8109

관련기사 조앤박 재정전문가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

핫딜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