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8.0°

2019.08.18(Sun)

자동차 보험의 표준과 비표준

[애틀랜타 중앙일보] 기사입력 2019/05/17 15:33

최선호 보험 칼럼
▶문의: 770-234-4800

영어의 ‘Standard’라는 단어는 대개 우리말로 ‘표준’으로 번역된다. ‘표준’이란 어떤 것을 측정하는데 필요한 기준을 뜻한다. 즉, 표준에 맞지 않으면 뭔가 기준 규격에서 벗어나는 변칙성이 있다든가 기준에 미달한다는 뜻이 되겠다. 이렇게 기준에 미달하는 것을 영어로 ‘Non-standard’라고 말한다. 우리말로는 ‘비표준’쯤으로 번역될 수 있겠다. 자동차보험에서는 Standard와 Non-standard라는 말이 자주 쓰인다. Standard 보험회사와 Non-standard 보험회사가 따로 있는 경우가 많아서 더욱 그렇다. 자동차 보험에서 ‘표준’은 무엇이고, ‘비표준’은 무엇인가에 대해 알아보자.

‘표준인’ 씨는 6개월전에 미국에 이민 오면서 미국에서 처음으로 자동차 보험에 가입했다. 자동차 딜러에서 자동차를 사려니까 보험부터 가입해야 자동차를 내어 줄 수 있다고 해서 부랴부랴 자동차 판매원이 소개해 주는 보험회사를 통해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 보험가격이 너무 비싸서 미국에서는 모든 사람이 이렇게 비싼 보험에 가입해야 하느냐고 물었더니, 현재 자동차보험을 갖고 있지 않아서 보통 사람보다 두 배 가까이 높은 보험료를 내게 된다고 보험전문인이 말해 준다. 과거 보험 가입 기록이 없어서 Non-standard 보험회사에 가입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여 설명해 주는데,

‘표준인’ 씨는 Non-standard 보험회사가 무엇을 뜻하는지 궁금해 물어볼 참이었다. 그러나 “6개월 이후에는 Standard 보험회사의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라고 보험전문인이 말해주기에 그냥 6개월 후에 보험료가 내려갈 것만 기대하고 물어보지 않았다. 그리고는 정확하게 6개월이 다가오는 시기에 “처음 보험을 가입한 지 6개월이 거의 지나갔으므로 보험료가 절반쯤으로 내려 가겠구나.”라고 생각하고 그 보험전문인을 다시 찾아갔다. 한참 기록을 조회해보던 전문인은 6개월 동안 사고를 한 번 내고 티켓을 두 번이나 끊은 적이 있지 않냐고 되물어 온다. 그렇다고 ‘표준인’ 씨가 대답하니까, 보험전문인은 그런 기록 때문에 Standard 자동차 보험에 가입할 수 없고, Non-standard 보험에 그대로 머물러야 할 것 같다고 알려준다. 보험이면 다 그냥 보험이지, Standard 보험은 무엇이고, Non-standard 보험은 또 무엇인지, 왜 Standard 보험과 Non-standard 보험이 따로 있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렇다. 자동차보험에는 Standard와 Non-standard이라는 두 가지의 구분이 있다. 심지어, 자동차 보험회사가 Standard와 Non-standard로 구분되기도 한다. 다시 말하자면 Standard 보험에 가입 자격이 있는 사람만 Standard 보험회사에 가입할 수 있고, 그렇지 않으면 Non-standard 보험회사에 가입해야 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Standard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와 Non-standard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는 많은 차이가 있다. 심하게는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기도 한다. 그러면 Standard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그 가입자격은 순전히 각 보험회사의 결정에 따른다.

모든 보험회사가 Standard 보험의 기준을 동일하게 갖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공통으로 Non-standard 보험에 해당하는 조건은 클레임 및 교통위반이 많다든가, 크레딧이 나쁘다든가, 보험 가입 기록이 없다든가 등등이다. 따라서, 한 보험회사의 Standard 보험에 자격이 되지 못한다고 해도 다른 보험회사의 Standard에 자격이 되는 수도 있다. 따라서, 여러 보험회사에서 견적을 받아 보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관련기사 최선호 보험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