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H마트와 함께 하는 식품 상식: 맥주를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날씨가 더워지고 있는 텍사스 입니다. 여름에 주로 즐기는 음식들이 많이 있죠? 그 중에 우리가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음료)가 있습니다. 바로 오늘 알려드릴 음식은 ‘맥주’ 입니다. 네? 맥주를 모르는 사람이 어디있냐구요?

물론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맥주에 대해서 조금 더 알게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즐겁게 맥주를 즐기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최대한 간략하고 쉽게 풀어 나가겠습니다.

보통 마트에 가서 맥주 진열을 보면 아주 많은 맥주 종류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맥주보다는 모르는 맥주들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Kroger 나 HEB와 같은 미국마켓 그리고 술 전문 shop에 가면 아주 많은 맥주 종류를 볼 수 있습니다. 간혹가다가 주로 마시던 맥주 외에 병이 이뻐서 또는 무언가 다른 맥주를 한 번 정도 드셔보시고 실패한 경험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 역시 이런 경험이 많습니다. 저는 음식에 대한 호기심이 아주 많아서 이런 비슷한 경험이 맥주뿐만 아니라 무지 많답니다.

우리가 맥주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할 것이 아니라면, 알아야 할 것은 딱 두가지라고 생각됩니다.



바로 에일맥주(ALE)와(이하ALE)과 라거(LAGER)맥주(이하LAGER)입니다. 두 명칭 모두 술을 조금이라도 즐기실 줄 아는 분이라면 그리 생소한 단어는 아닐 것이라 짐작합니다. 결국 맥주는 저 둘로 나뉘어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물론 그 밖에 다른 종류도 있으나 가장 대표적인 두 종류입니다)

저 둘은(ALE과 Lager) 발효방법에 따라 구분됩니다. 더 정확히는 맥주를 발효시킬 때, 어떤 효모(yeast)가 들어가느냐에 따라 구분됩니다. 효모의 정식명칙까지 나열하자면 글이 너무 어려워 질 것 같기 때문에 효모의 명칭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ALE 은 상면발효, LAGER 는 하면발효 입니다. 한국말이 더 어렵습니다만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ALE맥주는 발효과정에서 효모가 위로 뜨는 것이고, LAGER는 그 반대로 아래로 가라 앉습니다.

ALE 의 효모는 상온에서 발효, LAGER의 효모는 그 보다 훨씬 아래인(더 COOL한) 온도에서 발효가 됩니다. 이 말은 즉슨 ALE은 냉장고가 없던 시대인 아주 오랜 옛날 옛적부터 만들어 졌으며, LAGER는 냉장고가 본격적으로 발달한 19세기부터 정식 유통이 시작되었습니다.

맛은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이것은 참으로 어려운 질문이며 나라마다 선호하는 방식의 맥주가 다르므로 정답은 없습니다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LAGER를 많이들 좋아하십니다.

LAGER는 쏘맥이나 치맥에 잘 어울리는 맥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종류로는 – 기린, 아사히, 사포로, 코로나, 버드와이저, 하이네켄, 밀러, 칼스버그, 칭타오, 카스, 하이트 등 우리가 익숙한 이름이 많습니다. 주로 쉬원한 맛과 소다와 같이 강한 탄산 맛도 느껴집니다.

ALE은 어떨까요? ALE은 조금 더 묵직한 느낌입니다. LAGER 계열에서 느껴지지 않는 달콤함, 과일향, 꽃향 처럼 향과 맛이 풍부하고, 톡쏘거나 쌉쌀한 맛으로 즐기는 맥주 종류입니다.

ALE은 여러 종류로 또 파생되는 데 – 바이젠(WEIZEN), 벨지안 에일(BELGIAN ALE), 페일 에일 (PALE ALE), IPA, 다크(DARK) 이런식으로 나눠지며 그 향이나 느낌이 각각 다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ALE 종류로는 ‘기네스’ 가 있죠. 보통 흑맥주라고 불리우기로도 합니다.

맥주 좀 마실 줄 안다라고 하는 사람들은 ALE 맥주를 선호하기도 하며 최근 한국에도 ALE 맥주 유통량이 늘어나 자체적으로 생산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한식에 어울리는 맥주는 LAGER입니다. 향이 비교적 약하며 편하게 마시기 좋습니다. ALE은 그 자체의 향이 강하여 간단한 안주와 곁들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맥주는 수천가지 또는 수만가지가 있겠지만 대중적인 LAGER 그리고 강한향의 ALE 이렇게 두 종류만 알아도 고르시는 데 조금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격은 주로 ALE 계열 맥주들이 높으며 심하게는 10배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있다면 ALE 종류에 대해서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MART 이주용 차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