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줄기세포가슴성형 시 지방흡입 무조건 빨리 끝내도 괜찮을까? [ASK미국 줄기세포 성형외과-신동진 전문의]

신동진 / 전문의

▶문= 일부 병원에서 줄기세포가슴성형 시 지방흡입을 단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데, 정말인가요?

▶답= 지난 2007년 필자가 국내에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최초로 도입한 이래 많은 병원들이 속속들이 줄기세포가슴성형 트랜드에 가세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며 가격을 깎는 곳도 있고, 일부 병원에서는 통상 3~4시간 소요되는 줄기세포가슴성형을 1시간 이내에 완료할 수 있다며 타 병원보다 자신들의 기술력이 우위에 있다고 주장하는 곳 또한 많아졌습니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빨리 줄기세포가슴성형 수술을 받을 수 있다면 환자 입장에서 그보다 더 좋을 순 없을 겁니다.



그렇지만 우려스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일부 병원에서 온라인 웹페이지 등을 통해 줄기세포 추출을 15분 만에 끝낼 수 있다거나, 자동 장비로 짧은 시간 안에 대량의 지방흡입이 가능하다고 광고한다는 점입니다.
지방흡입술 자체로 본다면야 빠른 시간 안에 대용량의 지방을 흡입할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줄기세포가슴성형은 추출한 지방조직에서 양질의 지방세포와 지방유래줄기세포(ADSC)를 대량 확보해 주입하는 지방이식 성형 수술입니다.

그런데 자동 장비로 대량의 지방조직을 단 시간 내에 뽑아낸다면, 과연 양질의 지방세포와 줄기세포를 확보할 수 있을까요?

아닙니다. 신체에 가느다란 지방흡입용 관인 ‘캐뉼라’를 삽입해 높은 강도로 휘저으면 휘저을수록, 빠른 속도로 지방을 순식간에 흡입할수록 손상되는 지방세포와 줄기세포의 양이 늘어나 양질의 이식조직을 확보할 수가 없습니다.

13년간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집도해온 필자가 지방흡입 시 오로지 팔 힘과 손기술에만 의존해 시간이 많이 소요되더라도 수동으로 부위별 지방흡입을 극도로 세심하게 진행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깨지고 손상되는 세포의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고효율의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완수하기 위해, 지방흡입은 자동보다는 수동으로 짧은 시간 보다는 가급적 긴 시간 동안 집도의의 노하우에 의존해 진행되어야 합니다.

줄기세포 추출·정제 과정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재빠르게 줄기세포를 추출할 수 있다고 광고하는 곳은 보통 기계적 추출장비를 사용해 줄기세포를 물리적으로 지방조직과 분리시키는 곳이 많습니다. 줄기세포를 물리적 손상을 최소화시키며 제대로 추출하기 위해서는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유기효소를 이용해 생화학적 방법으로 추출하는 편이 현재로서는 최선책입니다.

필자가 제출한 3차례의 국제 논문 등에 따르면 줄기세포가슴성형의 지방세포 생착률은 평균 76%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 지방이식 생착률 10~20% 대비 최대 7배 이상의 효율인 셈인데, 당연히 깨지고 손상된 세포가 없어야 한다는 전제에서만 가능한 효율입니다.

손상되고 사멸한 줄기세포나 지방세포를 가슴에 아무리 많이 넣은들, 체내로 흡수되거나 괴사·석회화 같은 수술 부작용을 유발할 뿐입니다. 따라서 줄기세포가슴성형은 ‘가격’과 ‘속도’보다는 비용이 더 들고 오래 걸리더라도 한 번 할 때 제대로 진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줄기세포가슴성형을 원한다면 가격이나 속도 보다는 제대로 된 실력과 전문 장비, 노하우, 다년 간 지속적으로 누적해온 수많은 임상례 등 ‘팩트’로 검증된 의료진에게 내 몸을 맡기는 것이 최선입니다. 또한 고효율의 줄기세포 추출·정제 장비와 셀 카운터 등 전문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문의: 82-2-1666-1301(서울) 카카오톡: SC301

http://www.sc301.co.kr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