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 아침에] 100가지 인생을 사는 법

나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매일 저녁 책을 읽는다. 읽다가 재미없는 책은 주저 없이 내려놓는다. 읽고 싶은 책들이 널려 있는데 굳이 재미없는 책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 인문학 서적보다는 소설이나 산문을 좋아한다. 에세이에는 저자의 생각과 인생 철학이, 소설에는 다양한 모양새의 삶이 들어 있다.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며 만나게 되는 사람들, 직면하게 되는 사건들이 모두 그 안에 들어 있다.

내가 80년 남짓 살며 경험할 수 있는 삶은 고작 한 가지일 뿐이다. 한 권의 소설을 읽는 동안 나는 주인공의 삶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곳에서 나는 그의 시각으로 세상을 보고, 그의 성공과 좌절, 슬픔과 기쁨을 공유할 수 있다. 100권의 책을 통해 100가지 인생을 사는 것이다.

어려서 우리 집에는 한국문학전집, 세계문학전집 등 책이 많았다. 중학생 나이에 이광수의 '사랑' '주홍글씨' '테스' 등을 닥치는 대로 읽었다. 이해를 하고 읽은 책도 있고, 그저 페이지를 넘긴 책들도 있다. 그 시절 나는 책을 통해 세상을 배웠다.

같은 이야기라도 책과 영화는 다르다. 영화는 모든 관객에게 같은 영상을 제공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같은 장면에서 함께 박수를 치기도 하고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책으로 읽게 되면 사람에 따라 또는 그날의 감성에 따라 느끼는 것이 달라진다. 활자가 우리들의 머리에 만들어 내는 영상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들은 유튜브를 좋아한다. 온갖 신기하고 재미있는 영상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하여 비슷한 유형의 영상을 계속 올려 준다. 여기에 빠져들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유튜브는 편리하고 유익한 공간이다. 도움이 필요할 때 관련 단어를 넣으면 누군가 이미 같은 문제를 해결해 놓은 영상을 볼 수 있다. 나 역시 일상에서 도움이 필요할 때 자주 애용한다. 문제는 중독성과 편협해지는 시각이다.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사람들은 방문자 숫자를 늘리겠다는 욕심에 낚시 미끼 같은 제목을 달고 검증되지 않은 것도 마치 사실인 양 늘어놓는다. 비슷한 유형의 영상만 계속 보게 되면 결국 한쪽으로 치우친 편협한 생각을 하게 된다. 어른들도 쉽게 빠져드는데 하물며 청소년들은 오죽하겠는가.

교육구와 도서관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마련해 놓고 있다. 학년별 권장 도서목록이 있고, 몇 권의 책을 읽으면 상품을 주기도 한다. 방학이다. 아이들에게 책을 선물하자.


고동운 / 전 가주공무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