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59.0°

2019.12.11(Wed)

밀린 세금 기록과 크레딧 관리방법 [ASK미국 크레딧 관리/채무삭감-대니 오 라이프 위즈덤 대표]

[LA중앙일보] 발행 2019/06/27 경제 12면 기사입력 2019/06/26 18:31

대니 오 / 라이프 위즈덤 대표

▶문= 밀린 세금 Tax Lien 그리고 소송 판결 Judgement 기록이 리포트에 몇 년 동안 남게 되나요?

▶답= 텍스린(Tax Lien)과 저지먼트 기록이 더 이상 크레딧 리포트에는 나오지 않습니다. 즉 더 이상 개인 크레딧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텍스린 같은 경우는 미국의 3대 크레딧회사(Experian, Trans Union and Equifax)에 리포트가 되었습니다. 페이를 했더라도 최대 7년 남아있게 되고, 페이 하지 않는 경우는 10년 동안 크레딧 리포트에 보고가 되었습니다.

2017년 크레딧 리포트 법이 바뀌면서 민사소송 저지먼트 기록은 더 이상 리포트에 보고되지 않는다고 하였고 (소송 후 대응하지 못하고 판결이 떨어진 저지먼트) 2018년 4월부터는 텍스린 또한 다 지워지는 걸로 변경이 됐습니다.

CFPB 소비자금용 보고국 에 따르면 많은 저지먼트와 텍스린 기록이 각각 해당되는 개인에게 리포트가 되야 하는데, 이름이 비슷하거나 전혀 해당 사항이 없는 개인의 리포트에 올라가는 실수가 발생되었습니다.

크레딧 리포트 규정이 바뀐 상황에서 체크할 수 있는 부분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크레딧 리포트 체크하기: 크레딧 리포트를 체크해서 아직도 텍스 린이나 저지먼트 기록이 있다면, 크레딧 국에 정정 신청을 하여서 기록 삭제를 요구하셔야 합니다.

2. 크레딧 리포트에 더 이상 저지먼트와 텍스 린이 안 나온다고, 채무 자체가 소멸된 것으로 오해 하시면 안됩니다. 즉 크레딧 리포트와 별개로 채무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보셔야 하고, 가만히 있을 경우 어떻게 되는지, 아니면 해결을 빨리하지 않을 경우 집 융자를 받거나 다른 금융상품 신청 시 문제가 되는지를 사전에 파악하셔야 합니다. 즉 리포트에 안 나와서 융자가 승인됐지만 진행하다 마지막에 그런 정보가 타이트 리포트 혹은 어떠한 리포트를 통해 발견이 된다면, 오히려 융자 진행에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텍스 린은 IRS에 전화를 해서 채무 관련 서류 요청, 저지먼트는 코트 기록을 찾아서 담당 로펌에 연락해서 채무 관련 서류를 요청해서 해결 실마리를 찾아갈 수 있게 됩니다.

▶문의: (213) 341-8474

관련기사 대니 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