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0.0°

2019.08.21(Wed)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재정 플랜 [ASK미국 생명보험/은퇴-김혜린 재정 플래너]

[LA중앙일보] 발행 2019/07/04 경제 11면 기사입력 2019/07/03 17:44

김혜린 / 재정 플래너

▶문=싱글족은 어떤 재정 플랜을 하면 좋을까요?

▶답=주택 마련과 자녀 부양에 대한 책임이 없는 싱글족은 재산 형성과 증식에 대한 동기부여가 매우 약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싱글족의 소비성향은 매우 높은 편이다. 하지만 싱글족은 가족이 없어 혼자서 노후를 맞이해야 하는 특수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재정적인 문제를 비롯한 자신의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고충도 가지고 있는 셈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지출 습관과 규모가 적절한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수입의 50% 이상은 반드시 저축이나 투자를 통해 적립돼야 한다. 특히 싱글족의 대부분은 30-40대로 은퇴시점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남아 있으므로 길게 보고 장기투자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투자수단은 안정성보다는 수익성에 치중하여 조금 리스크를 감안하더라도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이나 펀드 지수에 편중해 포트폴리오가 좋다.

또한 독신자 대부분이 주택 마련을 필수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장기적인 화폐가치 하락의 위험을 방어하고 재테크란 테두리 안에 은퇴자금의 확보를 위해서 규모가 작더라도 콘도나 타운 홈 혹은 작은 하우스 정도는 있는 것이 좋다.

싱글족은 재산을 물려줄 배우자와 자녀가 없으므로 은퇴시까지 형성한 모든 재산을 자신의 은퇴기간 동안 나눠 사용하면 된다. 이때 소유 부동산(주택)은 훌륭한 은퇴자금원이 될 수 있다. 주택을 통한 은퇴연금이 확보되면 필요한 개인연금의 규모를 상당액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보험 가입은 싱글족의 경우 가족을 위한 종신 생명보험은 필요하지 않지만 사고나 상해 때문에 자신의 경제활동이 중단될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필히 해두는 것이 좋다.

따라서 일반적인 생명보험보다는 유사시 간병인 보험이 보장되거나 암이나 질병 발생 시 미리 생활보조금이 지급되는 특약조항이 첨가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문의: (949) 533-3070

관련기사 김혜린 재정 플래너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