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70.0°

2019.08.22(Thu)

'커브 어필' 내 집을 매력있게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9/07/11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9/07/10 11:46

차고 문 유리로 교체, 페인트 작업 등
주택 외관 개조 트렌드 SNS에서 인기

거리에서 보이는 주택의 외관을 다듬는 커브 어필은 큰돈 들이지 않고 집을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불투명 유리로 차고 문을 바꾼 주택. [하우즈 캡처]

거리에서 보이는 주택의 외관을 다듬는 커브 어필은 큰돈 들이지 않고 집을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불투명 유리로 차고 문을 바꾼 주택. [하우즈 캡처]

5월 말 시작된 HGTV 새 주택 디자인 쇼인 프로퍼티 브라더스 포에버 홈(Property Brothers: Forever Home)은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주택 개조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이 쇼를 통해 조너선과 드루 스콧 형제는 무엇보다 주택 디자인을 강조한다.

지난달 26일 방영된 에피소드 '라스베이거스 교외 업그레이드'에서는 3명의 틴에이저 아들이 있는 부부가 소개됐다. 이 가족은 큰 리모델링 작업 없이 우아하고 세련된 분위기의 집을 원했다. 스콧 형제가 추천한 첫 번째 개조 아이디어는 현관문 교체로 모던한 디자인의 현관문은 주택 전체 외관을 세련되게 보이게 하는 매력이 있다고 설명했다. 사각 유리창이 있는 기하학적인 디자인의 두 개문으로 바꾼 주택은 마치 외관 전체를 개조한 것처럼 세련되고 깔끔하게 변신했다. 새 현관문 교체에 들어간 비용은 4300달러. 현관문 교체 비용으로 비싼 편이지만 커브 어필이 높아진 효과에 비하면 큰 비용은 아니다.

커브 어필은 거리에서 보여지는 주택 혹은 건물 외관의 매력이다. 모든 것을 새것으로 교체하기보다 주택 소유주가 정성들여 관리해 누구든지 살고 싶어 하는 아름다운 주택 외관을 만드는 것이다.

현관문 교체처럼 작은 개조 프로젝트로 주택의 커브 어필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주택 외관 압력 세척

압력 세척은 주택 외관벽 사이딩 뿐만 아니라 진입로 및 주택 주변 통로의 흙먼지를 제거하는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이다. 압력 세척으로 주택 외관에 쌓인 흙과 얼룩을 제거하면 페인팅을 한 것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압력 세척기를 빌려 직접 할 수 있지만 주택 외관 전문 청소업체를 고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전면 통로 업데이트

시골풍 넓적한 돌로 깔린 커브 경로, 전통적인 벽돌 보도, 현대적인 콘크리트 등 집안으로 걸어 들어오는 보도는 재질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풍긴다. 전면 통로를 업데이트하려면 조경 디자이너의 조언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

◆현관문, 현관 천장, 셔터 페인트

현관문, 천장의 페인트가 벗겨지거나 낡아 보인다면 주택 외관 전체가 낡아 보인다. 주택 사이딩이 최근 인기인 그레이 색상이라면 셔터는 어두운 색상으로, 현관문과 천장은 풍부하고 깊은 블루그레이를 선택해야 세련돼 보인다.

◆펜스, 격자 울타리

펜스, 격자 울타리(trellises), 페르골라 같은 정원 구조물은 백야드 뿐만 아니라 주택 앞마당에도 설치할 수 있다. 격자 울타리 또는 페르골라를 이용하면 담을 타고 올라가는 식물과 꽃을 현관에 더 가깝게 배치할 수 있다.

◆새 차고 문 설치

주택 외관 전면 혹은 중앙에 위치한 차고 문은 커브 어필에 큰 영향을 준다. 유리문같이 현대적인 스타일의 차고 문 교체는 주택 전체 분위기를 새롭게 바꿀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커브 어필' 인기 스타일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하우즈 아이디어북 같이 SNS에서 지금 가장 인기있는 주택 외관 디자인 사진은 재료 혼합, 농가에서 영감받은 스타일, 현관 등이다.

올해부터 지금까지 인테리어 디자인 웹사이트인 하우즈에 업로드된 가장 인기있는 주택 외관 사진에는 다양한 건축스타일이 혼합되어 있지만 역시 현관, 눈길 끄는 차고문 등이 대표적이다.

◆세련된 리빙룸 같은 현관

늦은 저녁 흔들 의자에 앉아 석양을 바라보던 시간에 대한 향수를 넘어 세련된 리빙룸을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멋진 인테리어가 돋보이는 현관이 인기다. 여기에 곡선과 장식이 많은 치펜데일(Chippendale-style)의 난간, 반듯한 기둥, 어두운 톤의 현관문으로 세련미를 가미했다.

◆현대적인 농가 스타일

대중적으로 가장 각광받는다. 삼각형 뾰족 지붕선, 나무판자를 사용한 보드 앤 배튼(board-and-batten) 사이딩, 대조적인 색상 매치, 판자와 벽돌 혼합, 개방형 플로어 플랜 등이 특징이다. 자연을 모방한 텍스처, 실용적이고 캐주얼하지만 클래식한 분위기 소품, 과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 인테리어소품까지 대중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특징은 개방형 구조에 대형 주방, 엔터테인먼트 공간, 널빤지, 슬라이딩 헛간문, 화이트 캐비닛, 풍부한 자연광, 깊은 에이프론 프런트 싱크, 세련된 판자 스타일의 벽이다.

◆실내와 연결된 실외 생활

지난해 개방된 플로어 플랜에 이어 실외로 나가는 프렌치 문이 접히는 스타일로 등장했다. 실내와 실외 벽이 사라지면서 이번 여름에는 실내 라이프를 실외로 확장하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다. 수영장, 파티오, 자연풍관 등 광대한 전망을 제공한다.

◆불투명 유리 차고문

농가 스타일에서 현대적 농가스타일로 트렌드가 변화하면서 차고문도 바뀌었다. 밀레니얼 세대 주택소유주는 기존 농가스타일의 슬라이딩 헛간문 대신 불투명 유리 차고문으로 교체해 주택 외관에 현대적인 멋을 추가하고 커브 어필도 높이고 있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