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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중앙일보] 발행 2019/07/22 미주판 20면 기사입력 2019/07/21 13:15

미래의 전공을 찾아라-게임 디자인
USC·NYU 최우수 과정 꼽혀
<학사> <석사>
스토리텔링 능력 갖춰야 성공

USC 게임디자인과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USC웹사이트]

USC 게임디자인과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다. [USC웹사이트]

현대 사회에서 비디오 게임은 취미 이상이 됐다. 테트리스, 수퍼 마리오 등 초창기 액션 위주의 게임에서 지금은 어드벤처, 공포, 스포츠까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매일 쏟아져 나온다. 전자엔터테인먼트 디자인 관련 연구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이 게임을 하는 시간은 하루 평균 3.8시간, 주당 평균 12시간을 차지했다. 그만큼 컴퓨터 게임은 전국민의 오락이 됐다.

프린스턴리뷰에 따르면 게임디자인 전공자의 절반 이상이 졸업도 하기 전에 취업에 성공할 만큼 수요가 넘친다. 게임디자인 전공자의 10명중 9명은 게임도 개발하고 있다. 특히 오락용 게임 외에도 시니어들의 뇌운동을 돕는 게임이나 아이들의 학습용 게임까지 다앙한 범위로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고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도전해볼 만 하다.



최우수 대학은 USC

프린스턴리뷰가 최근 공개한 대학 및 대학원 순위에 따르면 USC가 컴퓨터게임 디자인 전공 대학으로 가장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표 참조> USC는 영화예술과 컴퓨터학 과정이 융합된 게임학과를 학부에서 가르치며, 미술대와 컴퓨터학 과정이 융합된 석사 과정에는 인터액티브 미디어앤게임 부분으로 학위를 수여한다. 또 부전공으로는 게임디자인 외에 게임애니메이션, 게임 오디오, 게임유저 리서치, 비디오게임 디자인과 매니지먼트 등을 제공하고 있다.

남가주에서는 USC 외에도 샌호세에 있는 콕스웰칼리지(Cogswell), 라구나예술디자인칼리지(LCAD)가 꼽혔으며, 26위에는 UC샌타바버러가 포함돼 있다.

대학원으로는 뉴욕대에 이어 텍사스 댈러스에 있는 서던메소디스트대학(SMU), USC가 나란히 1~3위로 꼽혔다.

프린스턴리뷰는 관련 전공을 제공하는 미국 내 150여 대학 중에서 프로그램과 실험실 상태, 입학조건, 재정지원 및 졸업 후 취업률 및 연봉수준 등을 포괄적으로 조사해 순위를 매겼다고 밝혔다.



전공 내용

게임 디자이너는 예술적인 감각을 지닌 시각 디자이너에 작가, 프로그래머를 합친 멀티플레이어다. 비디오 게임 개발에 컴퓨터 사이언스와 프로그래밍, 스토리텔링, 그래픽 디자인을 응용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비디오 게임에 등장하는 이야기를 구성하고, 등장인물을 만들고, 게임 플레이와 규칙을 세우고 유저의 환경을 상상하고 이를 구현하는 부분까지 포함한다. 따라서 단순히 컴퓨터 게임을 잘 한다고 게임 디자인을 전공으로 선택하는 건 위험하다.

무엇보다 게임 디자인은 혼자서 일할 수 있는 업무가 없다. 콘셉트 디자인, 시스템 디자인, 레벨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등으로 나눠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때문에 팀워크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협동심과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요구된다. 전공 분야별 주요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게임 디자인: 게임을 직접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과정을 배운다. 또한 사용자 평가방식과 새로운 기술을 융합해 시험하는 기술을 탐구할 기회도 있다.

-게임 애니메이션: 현대 애니메이터이자 시각 효과 아티스트로서의 과정을 배우게 된다. 퍼포먼스를 캡처하고 이를 게임과 시스템에서 적용해 사용하는 법까지 배우게 된다.

-게임 오디오: 게임의 중요한 한 축이다. 청각 효과를 만들거나 녹음해 적용하는 법, 게임 속에서 음악을 사용하는 법 등이 포함된다.

-게임 유저 리서치: 게임 사용자와 컴퓨터의 상호작용 설계와 플레이어의 경험을 연구해 개선하는 분야다. 이 과정은 게임 설계 및 개발에서 중요한 측면으로, 팀 구성원 중에서도 중축을 이룬다. 최적의 플레이어 경험을 위해 분석 및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한 만큼 이 분야는 대량의 데이터 배치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과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채굴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방법, 소프트웨어, 기술 및 규칙 재생 테스트 능력까지 배운다.

-비디오 게임 디자인 및 매니지먼트: 이론적인 개념과 실용적인 기술을 통합하여 학생들이 쌍방향 엔터테인먼트, 특히 비디오 게임 산업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과정이다. 학생들은 레벨 디자인, 게임 플레이 제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멀티플레이어, 게임 역학과 스토리텔링을 포함한 비디오 게임 생성과 관련된 다양한 디자인 개념을 배운다. 학생들이 코드를 작성하고 게임엔진을 프로그래밍하는 비디오게임 프로그래밍과 반대로, 학생들은 디자인 개념을 다른 게임장르에 적용하고 게임디자인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비디오게임을 작업하게 된다.

-비디오 게임 프로그래밍: 학생들이 코드를 작성하고 게임엔진을 프로그래밍하는 전 과정을 배운다.

-3D 컴퓨터 모델링과 그래픽: 최첨단 기술과 결합시켜 3D 컴퓨터 그래픽을 제작하는 과정을 가르친다. 핸즈온 코스를 통해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는 3D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이를 토대로 포트폴리오를 생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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