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7.0°

2019.08.19(Mon)

똑똑한 HDL콜레스테롤 위한 ‘쿠바산 폴리코사놀’

이동희 기자 (lee.donghee.ja@gmail.com)
이동희 기자 (lee.donghee.ja@gmail.com)

기사입력 2019/07/22 21:47

23일(화)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똑똑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HDL콜레스테롤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주는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소개했다. 이날 방송에서는 HDL콜레스테롤의 역할과 중요성을 다루면서 올바른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방법이 공유돼 눈길을 끌었다.

혈중 콜레스테롤은 나쁜 콜레스테롤로 알려진 LDL콜레스테롤과 똑똑한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로 구성돼 있다. 혈중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거나,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정상범위보다 낮을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의 균형이 깨지면서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치매 등 다양한 질환이 발병할 가능성이 급격히 높아지게 된다.

HDL콜레스테롤은 체내에서 사용되고 남은 잉여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시켜 분해되도록 돕는 역할을 담당한다. 내피세포 내에 축적된 LDL콜레스테롤을 잘게 분쇄해 혈관으로 보내고, 이를 다시 간으로 이동시켜 대사가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혈중 LDL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는다. 만약 혈액 속 HDL이 부족하면 잉여 콜레스테롤이 분해되지 못해 혈관에 쌓여 혈관 벽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된다.

실제로 낮은 HDL콜레스테롤의 수치가 LDL콜레스테롤 수치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심혈관계질환 발병 가능성을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70 이상인 환자군의 허혈성 심장질환 발병률이 40 이하 환자군 대비 30%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HDL수치는 치매 발병과도 관련이 있다.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지에 중년기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노년기 인지장애 발병 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평가 지표가 될 수 있다는 연구가 소개되었다.

일본 공중보건센터에서 진행한 해당 연구에 따르면, 중년기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70mg/dL 이상인 사람들의 경우 50mg/dL 미만인 사람에 비해 노년기 경도인지장애 위험도가 50% 가량 낮았고 치매 위험 역시 유의미하게 낮았다. HDL콜레스테롤이 혈관 뿐만 아니라 뇌 건강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 증명된 셈이다.

이러한 HDL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방법 중 하나로 '쿠바산 폴리코사놀'이 관심을 받고 있다. 쿠바산 폴리코사놀의 기능은 쿠바국립과학연구소에서 실시한 인체적용시험 결과를 통해 입증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에게 매일 4주간 20㎎씩 쿠바산 폴리코사놀을 섭취하게 한 결과,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평균 29.9% 증가한 동시에 LDL 수치는 평균 22% 감소되는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됐다. 이를 토대로 국내 식약처로부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한편 쿠바산 폴리코사놀 이외에 다른 식물 또는 원산지의 사탕수수를 통해 얻어진 폴리코사놀의 경우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기능성을 국내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상태로 전해진다. 이러한 점에서 기능성 원료로 쿠바산 사탕수수 잎과 줄기에서 추출 및 정제로 얻은 '폴리코사놀-사탕수수왁스알코올'을 사용한 건강기능식품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