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열린 광장] '항구'에서 유래된 말들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항구는 어디일까. 구약성서에 나오는 욥바(Jaffa)항이다. '욥바'라는 이름은 히브리어로 '아름답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지중해 서안을 끼고 있는 욥바항은 약 3900년의 역사와 고고학적 가치를 지닌 도시로 현재는 이스라엘의 수도 텔아비브 행정구역에 속해 있다. 특히 지중해 연안에는 기원전에 건설된 고대항구가 많아 크루즈 여행과 관광수입의 원천이 되고 있다.

영어 'Port'의 어원은 고대 라틴어 'Porta(門)'와 'Portus(港)'에서 파생돼 변형됐다. 'Port'의 명사는 항구(港口), 관문(關門), 배의 좌현(左舷), 컴퓨터의 연결점 등을 뜻하고 동사로는 물건을 운반하다, 통과하다 등 물체의 이동을 의미한다. 예나 지금이나 무역과 운송은 항구(Port)를 통하기 때문에 무역과 운송 분야에는 port를 인용해 쓰는 용어들이 많다.

'Portal'은 정문, 입구. 'Porter'는 짐을 운반하는 짐꾼, 운반하는 기계. 'Portable'은 이동이 쉬운 휴대용 물건을 뜻한다. 'Export'는 Ex (out) port, 항구 밖으로 보내다(수출), 'Import'는 Im (in) port, 항구 안으로 들여오다(수입)를 의미한다.

'Important'는 Import 된 물자들은 대부분 귀하고 중요해서 '중요성'을 뜻하는 용어가 됐다. 'Transport'는 Trans (across) port, 이쪽 항구에서 저쪽 항구로 물자를 옮긴다는 의미에서 '운송하다'를 뜻한다.



'Passport'도 Pass (to go) port, 무역 관련자와 선원들의 '항구통행증'이었다. 지금의 여권이다. 'Portfolio'는 folio(paper) 무역서류, 또는 서류가 들어 있는 '가방'을 뜻한다.

'Comport'는 Com (together) port, 항구에 내린 '화물들이 일치하다'는 뜻이다. 'Report'는 Re (back) port, 무엇인가 항구 뒤로 나가는 것을 '보고하다, 알리다'의 뜻이 됐다.

이외에도 'Disport'는 Dis (apart) port, 항구에서 분리되어 '자유롭게 즐기다'의 뜻인데 Disport에서 Sport도 나왔다.

한국은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내륙에 강도 많다. 고려와 조선은 강이나 바다의 하구에 배가 도착하는 선착장을 기능에 따라 진(津), 포(浦), 항(港)을 붙였다.

'진(津)'은 강변과 해변의 요충지대에 국방 경비초소를 설치하고 수병들이 지키던 나룻터였다. 즉, 해군이 주둔하던 곳이었다. 청진, 거진, 주문진, 묵호진, 울진, 부산진, 노량진 등이다.

'포(浦)'는 조선 때 중국과 일본, 등 이웃나라들과 물물교환(무역)을 하면서 배가 화물를 내리고, 싣던 포구에 '포'를 붙였다. 남포, 제물포, 목포, 삼천포, 서귀포, 김포, 마포, 영등포, 반포 등이 대표적이다.

'항(港)'은 자연 지형이나 인공 방파제로 풍랑으로부터 배를 안전하게 정박할 수 있도록 만든 바다에 인접한 항구로서 수륙 교통의 접점이 되는 도시에 '항'을 붙였다. 원산항, 포항, 울산항, 부산항, 군산항 등이 있다.

Port는 국가경제의 수출입 관문이며, 풍랑과 해상사고로부터 피난처요, 긴 항해로 지친 선원들의 쉼터이다. 100세 인생의 긴 여정을 항해하는 우리들에게 정신적 긴장과 육체적 피로를 풀 수 있는 안식처는 어디일까? 인생의 Port는 가정이 아닐까.


이보영 / 전 한진해운 미주본부장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