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9.0°

2019.11.17(Sun)

요즘 주택 대세는 '모던 스타일'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9/07/25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9/07/24 14:00

도시 거주 밀레니얼 세대 중심 인기
유선형 돋보이는 세련된 복고풍
표면 장식보다 건축학적 미학 강조

밀레니얼 세대가 주택시장의 주바이어층으로 부상하면서 그들이 선호하는 모던 스타일도 인기를 끌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가 주택시장의 주바이어층으로 부상하면서 그들이 선호하는 모던 스타일도 인기를 끌고 있다.

'모던'이라는 단어는 주택이나 건물 설명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매물 주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밝고 모던한 주방' 같은 표현은 1985년 유럽 스타일의 주방을 설명하기 위해서도 여전히 사용된다.

부동산 전문가들은 모던은 항상 업데이트된 새로운 또는 개조된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히스토리컬 주택에서 모던의 의미는 건축 후 시간에 따른 주택의 아름다움이 보존되면서 시스템은 최신이라고 암시한다. 반면 매물 리스팅에서 "모든 가전제품은 모던입니다"라고 설명한 경우 꼭 신제품 가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모던은 잘못 이해하면 주택 특징과 매력이 부족하다고 전달되기 쉽다. 이렇게 부동산 시장에서 모던 스타일은 다양하게 해석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바이어층으로 밀레니얼 세대들이 들어오면서 모던 스타일이 명확해지고 있다. 주로 도시 거주자인 밀레니얼 세대(18~34세)가 가장 선호하는 스타일이 미드센추리(Midcentury) 모던 스타일이다. 20세기 중반에 탄생한 이 스타일은 세련되지만 유행이 아니고 복고풍이지만 구식이 아니다.

도시에 거주하는 밀레니얼 세대는 주로 작은 아파트와 콘도에서 살기 때문에 그들의 거주 공간을 위해 미니멀리즘적인 미적 감각이 필요하다. 이것을 만족시키는 미드센추리 모던 스타일의 가구는 크기가 작으며 개방적인 공간에 어울리고 실용적이면서 편안하다. 꼭 도심 아파트나 콘도에 거주하지 않아도 세련된 유선형 소품과 건축 스타일을 강조하는 깔끔한 공간을 선호한다면 모던 스타일이 적합하다.

▶형태와 구조 강조

모던 스타일은 무엇보다 깔끔함이 특징이다. 과도한 장식은 피한다. 선명하고 깨끗하며 형태가 돋보이고 선과 평면이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다. 어떤 스타일보다도 건축학적이다. 또 다른 특징은 미니멀로 최소한의 가구로 물건 사이 공간이 확보되고 적은 색상과 패턴을 사용한다.

▶독일 바우하우스에서 시작

모던 미드센추리 및 컨템포러리 스타일은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을 공유한다. 모두 깨끗한 선과 최소한의 장식을 강조한다. 이런 모던 디자인 운동은 모더니스트 예술과 20세기 초반 왕성하게 활동한 독일의 예술 및 디자인 학교인 바우하우스(Bauhaus)에서 비롯된다. 모던 스타일의 한 부분인 미드센추리는 20세기 중반인 1940년대 중반부터 1970년대 모더니스트 운동에서 성장했다. 컨템포러리 스타일은 특정 시대의 기간에 묶여있지 않다. 현재 디자인의 최신 유행 스타일이다. 반면 모던 스타일은 시대와 상관없이 주택과 인테리어 디자인에 안정적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다.

▶모던 스타일 리빙룸

컨템포러리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모던 스타일은 물건 사이 공간이 중요하다. 하드우드 바닥에 깔끔한 가구 또는 중성색의 러그 흰 벽과 장식 없는 창문 빈 공간에 조각품 같은 화병 가구나 소품들 사이 열린 공간은 시각적 효과를 증가시킨다.

모던 스타일 주택은 건축과 가구의 구조를 강조하기 때문에 공간은 선명하고 깨끗한 화이트 섬세한 중성색 및 블랙이 지배한다. 그래서 아트 작품과 소품에서 색상이 돋보이고 대담한 색상을 의도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모던 스타일 이 선호하는 색상은 중성색 블랙과 화이트 그리고 팝컬러다.

유선형의 실루엣을 갖춘 단단한 쿠션이 있는 낮고 기댈 수 있는 소파 및 안락의자는 편안하게 느껴진다. 유리 아크릴 및 크롬을 사용한 악센트 테이블 부드러운 가죽 벨벳 양모 등의 질감은 색상보다 더 큰 장식 역할을 한다.

공간이 여유롭고 개방되어 있는 모던 스타일에는 근사한 모양과 감촉이 좋은 악센트 소품을 사용하면 세련미를 불어넣을 수 있다. 모던 아트 작품 혹은 사진 심플한 액자 중성색의 고급스러운 담요 나무 유리 세라믹 조각품 등을 매치한다.

모던 스타일 리빙룸에서 빠질 수 없는 소품이 바로 조명이다. 특히 펜던트 조명은 주로 반짝이는 금 구리 또는 은 무광택 검정 목재 또는 흰색을 사용하며 조각 같은 디자인이 특징이다. 모던 스타일 조명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pH 조명(pH lights) 또는 넬슨 펜던트 조명(Nelson Pendant light)을 선택하면 된다.

◆모던 스타일 조명은…

pH 조명(pH lights)은 세계 최초의 조명 건축가로 불리는 폴 헤닝센의 이름으로 명명해 지었다. 헤닝센은 모던 조명의 정체성을 최초로 확립한 덴마크 디자이너다. 그는 전구 빛의 반사 분산 등을 연구한 끝에 1927년 갓 세 개가 겹쳐진 조명을 선보였다. 대표적인 모던 스타일 조명 제조회사인 루이스 폴센의 갓을 겹친 조명이 바로 헤닝센 디자인에서 비롯됐다.

넬슨 펜던트 조명(Nelson Pendant light)은 조지 넬슨(George Nelson)이 디자인했다. 넬슨 버블 라이트(Nelson Bubble Light)는 1947년 조지 넬슨의 작품이다. 넬슨은 현대 건축이 시작된 1920년대에 건축과 미술 전공했다. 근대 건축 운동 시기 건축 작가였던 그는 현대 건축의 거장인 미스 반 데어 로에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르코르뷔지에 월터 그로피우스 등의 건축을 분석하고 공유했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