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1.0°

2019.11.12(Tue)

절개 VS 비절개 모발이식 생착률의 차이 [ASK미국 비절개 모발이식-권오성 전문의]

[LA중앙일보] 발행 2019/08/08 경제 12면 기사입력 2019/08/07 17:35

권오성 / 전문의

▶문= 모발이식 수술법에 따라 생착률이 다른가요?

▶답= 일반적으로 모발이식 생착률이 얼마나 되는지, 수술법에 따른 생착률의 차이가 있는지 탈모 환자분들이 가장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절개법과 비절개법 모발이식은 수술법의 차이일 뿐, 생착률에 절대적을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학계에서 모발이식의 이상적인 생착률을 보통 97% 이상으로 보는데요.

만약 동일한 조건에서 절개법과 비절개법 수술을 받는다면 둘 다 모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모발이식은 환자의 두피와 모발 특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수술입니다. 사람마다 모발 굵기와 색깔, 두피의 탄력성이 다르므로 현재 탈모 진행 정도에 따라서 생착률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발이식은 크게 3단계로 이루어지는데 본인의 뒷머리에서 모낭을 채취한 뒤, 현미경으로 모낭을 검수 또는 분리하고 탈모 부위에 이식하게 됩니다. 절개법은 뒷머리의 두피 일부를 절제하고 다량의 모낭을 획득해서 분리한 뒤에 모낭을 이식합니다. 절개 부위 봉합 후 흉터가 남을 수 있지만 수술시간이 상대적으로 짧고 비용의 부담도 적습니다.

반면 비절개법은 절개 없이 건강한 모낭을 선별하여 하나하나 채취한 뒤 이식합니다. 전혀 삭발하지 않고 수술할 수 있어서 별도의 회복기간 없이 바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수천 개의 모낭을 하나씩 다루어야 하므로 수술시간이 절개법에 비해 오래 걸리고 비용이 조금 높은 편입니다. 모발이식의 수술방식을 고민하고 있다면 삭발 가능 여부, 수술 후 흉터와 통증, 수술시간, 비용 등을 따져보고 본인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의 실력입니다. 모발이식은 수술 당 6~9시간이 소요되고 2000모낭(4000모) 이상을 이식하므로 의사와 간호사, 전문 모낭 관리사가 협업하여 진행합니다. 약 1~2mm 불과한 아주 작은 모낭을 손상없이 뽑고, 검사하고, 이식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의료진들 간의 호흡이 매우 중요합니다. 수술에 참여하는 5~6명의 전문 의료진의 실력에 따라 생착률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문의:82-2-1599-4005

카카오톡: 포헤어

http://forhair.co.kr

관련기사 권오성 전문의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