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9000명 이끄는 최상위 16인 중 한 명

[인터뷰] LAPD 사상 한인 최고위직 오른 도미니크 최 부국장
순찰부터 시작 요직 섭렵
1일 센트럴지부 총괄 부임
LA 한인경관 절대 부족
"한인들 더 많은 관심을"

LAPD 최초 한인 부국장 도미니크 최가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LAPD 최초 한인 부국장 도미니크 최가 본지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김상진 기자

150년 만이다.

LA경찰국(LAPD)이 세워진 이래 처음으로 한인이 별 2개를 달았다. 지난 1일자로 도미니크 최(48) 커맨더가 LAPD 서열 3위 계급인 부국장(deputy chief)에 공식 임명됐다. 본지 7월24일자 A-1면

LAPD 역사상 한인 경관 중 최고위직이다. LAPD 재직 경관 9000여 명중 그는 최상위 16명 중 한 명이다. 그보다 상급자는 계급상 별 4개인 국장과 별 3개인 본부장(assistant chief) 3명 등 4명에 불과하다.

최씨가 경찰 제복을 입은 지는 24년째다. 1995년 11월 순찰 경관으로 근무를 시작한 이래 커맨더까지 모든 보직을 거치며 경력을 쌓았다. 최 신임 부국장을 13일 LA다운타운 센트럴지부 집무실에서 만났다. 그를 인터뷰한 날엔 때마침 LA시의회 선거가 열렸다. 존 이 후보가 두 번째 한인 시의원으로 당선돼 한인사회 경사가 전해진 날이다.



-한인 최초로 LAPD 부국장에 임명됐다. 소감은.

"영광스러울 따름이다. 한인으로서는 매우 자랑스러운 일이지만, 성실히 일한 평범한 경찰의 자연스러운 진급이라고 생각한다."

-고속 승진이라고 한다.

"글쎄. 오는 11월이면 경찰 제복을 입은 지 24년째가 된다. 진급이 빠르다고 하기엔 강산이 두 번이나 변할 시간이 흘렀다(웃음). 남들보다 더 다양한 보직과 환경에서 근무한 것은 맞다. 2001년 하버경찰서에서 수사관으로 재직하며 갱범죄 수사를 맡기도 했다. 이어 서전트와 루테넌트로 재직하다 지난 2014년 풋힐 경찰서장으로 진급했다. LAPD 관할지역 8개 이상 경찰서에서 근무해 본 경험이 있다. 현재는 뉴튼, 홀렌백, 노스이스트, 램파트, 센트럴 디비전까지 5개의 경찰서를 관할하고 있다."

-승진 비결이 있다면.

"각 경찰 직급마다 역할과 책임이 모두 다르다. 다양한 직무 환경을 거치며 경험을 쌓은 것이 큰 도움이 됐다. 서장으로 재직했을 땐 위기 관리 및 손해감축전략(harm reduction strategy), 부서 총괄직 등을 익혔고 커맨더와 홈리스코디네이터를 맡았을 당시 LA시 전역을 대상으로 전략 및 정책 개발에 가담했다. 2년마다 있는 진급 시험을 미루지 않고 치른 것도 비결이라면 비결이다(웃음)."

-경찰이 된 계기는.

"사실 경찰이 되고 싶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 대학 졸업 후 회계법인에서 2년간 근무했다. 우연히 경찰 시험이 있다는 형의 권유에 지원했다가 덜컥 합격해 지금 이 자리까지 왔다. 하지만 이 직업에 매력이 없었다면 진작 포기했을 것이다. 또 LA카운티소방관인 형과 '카이저(Kaiser)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는 여동생의 영향도 컸다. 3남매가 LA에서 공공봉사를 하고 있다."

-LAPD의 가장 큰 문제는.

"단연 홈리스 문제다. 현재 소속된 센트럴지부 범죄 통계를 봤을 때 60%가 홈리스 관련 사건이다. 물론 LA 전역이 같다곤 할 수 없지만 매년 홈리스는 증가 추세다. 전년 대비 LA카운티의 경우 12%, LA시만 보면 16% 증가했다. 문제는 3만 6000여 명의 홈리스 중 75%(2만 7000여 명)가 쉘터 없이 거리에서 지낸다. 통제가 안 되는 거리에 범죄율은 높아지기 마련이다."

-경찰 입장에서 대책은.

"홈리스 문제는 마라톤과 같다. 수년간 누적된 문제라 해결하는데도 시간이 필요하다. 이제 LA의 모든 주민들이 충분히 이 문제에 대해 인지하고 경각심이 있다. 오래 지속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한인 경관으로서 한인사회를 말한다면.

"처음 경찰 입문 당시 한인 경찰은 극소수였다. 지금은 커뮤니티 현안에 한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또 토마스 강 가디나경찰국장이나 토니 이 UCLA경찰 국장 등 타 경찰조직에서도 한인들이 두각을 보이고 있다. 자랑스러운 변화다."

-한인 경관 지원자는 많나.

"매년 500여 명의 신입 경관을 뽑고 있다. 지원자 12명당 1명꼴로 뽑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매년 6000여 명 지원자를 받는다. 하지만, 그 중 7%(420여 명)만이 아시안 지원자다. 한인 지원자는 이보다 훨씬 적다는 뜻이다. LAPD에 한인 경관수는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LA에 22만 명이 넘는 한인들이 살지만 지난 2016년 기준 한인 경관은 300여 명 정도로 한인 인구 대비 0.13%에 불과하다. 733명당 1명꼴(LA시 전체로는 주민 444명당 1명꼴)이다. 한인들을 위해 문화적 차이를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한인 경관이 필요하다."

-한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한인 부모들은 경찰보다는 의사, 변호사 등 금전적인 안정을 보장해주는 직업을 자녀들에게 권유하곤 한다. 편견을 깨라고 말해주고 싶다. 수입 측면에서 굉장히 안정적이다. 누릴 수 있는 혜택도 다양하다. 일반 한인들의 관심도 필요하다. 타운내 현안에 대해 LAPD에 직접 건의도 하며 함께 헤쳐나가야 한다."


장수아 기자 jang.suah@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