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8.0°

2019.09.21(Sat)

뒷마당 오아시스…천연 수영장 뜬다

이은영 객원기자
이은영 객원기자

[LA중앙일보] 발행 2019/08/22 부동산 1면 기사입력 2019/08/21 14:29

화학물질 사용 안 한 수질 관리 선호
모던 주택 영향 수영장도 직사각형
리조트 의자로 휴양지 분위기 만끽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방식으로 수질을 관리하는 등 새로운 개념의 수영장이 인기를 얻고 있다.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방식으로 수질을 관리하는 등 새로운 개념의 수영장이 인기를 얻고 있다.

올해는 수영장 전성시대다. 낮은 투자수익률(ROI)로 외면받던 수영장이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사람은 물론 친환경을 위한 천연 수영장을 비롯해 바닷물 수영장, 테두리 없는 직사각형 수영장, 리조트 태닝 의자, 주문 맞춤 수영장 등으로 여름 동안 리모델링과 인테리어 디자인 업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주인공으로 떠올랐다.

사계절 더운 캘리포니아에서 수영장은 더위를 식히고, 햇볕을 즐기고, 풀 파티를 하며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 하지만 염소 등 화학 물질은 언제나 문제다. 수영하는 동안 염소가 피부와 머리카락을 건조시킬 뿐만 아니라 샤워 후에도 화학 냄새를 풍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천연 수영장과 바닷물 수영장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또한 휴가 동안 즐긴 리조트 수영장의 긴 선탠 의자를 아예 수영장에 놓거나 수영장을 테두리 없이 매끈한 직사각형으로 리모델링하는 등 디자인도 바꾸고 있다.

◆천연 수영장

천연 수영장과 일반 수영장의 가장 큰 차이점은 화학물질 사용 여부다. 대부분 수영장은 매 시즌 화학물질을 사용해 신선하게 보이는 수질을 유지한다. 반면 천연 수영장은 화학물질 없이 자연을 이용해 관리한다. 아메리카 스위밍 풀에 따르면 천연 수영장은 유기농적인 방법으로 필터 작업을 한다. 일반 수영장 수질 관리와 다르게 화학물질이 필요 없고 식물을 사용해 정화작용을 한다. 작은 수영장에 필터 작업을 하는 수생 정원을 만들고 이곳을 통해 물이 흐르면 식물이 물을 정화시키고 청소하는 천연 필터 역할을 한다. 위생을 위해 UV 살균기를 사용한다.

천연 수영장을 유지하는 것은 정원 관리와 비슷하다. 작은 수영장에 있는 수생 식물을 건강하게 가꾸고 잡초를 제거하고 스키머 배스킷을 청소해야 한다. 1~4개월마다 스키머 배스킷의 나뭇잎을 제거하고 여름에는 수생 식물을 자르고 가을에는 완전히 짧게 자른다.

천연 수영장 건축 비용이 비쌀 것 같지만 스퀘어피트당 50~55달러로 일반 수영장과 거의 비슷하다. 2019년 일반 수영장 건축 비용은 스퀘어피트당 평균 50~100달러 사이다. 수영장 관리 비용은 일반 수영장은 수질 관리 제품이 비싼 반면 천연 수영장은 제품이 필요 없어 한 번 만들면 매년 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천연 수영장을 건축하려면 먼저 대지 면적을 살펴봐야 한다. 건축하는 데 일반 수영장의 두 배의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 수영장 깊이보다 얕게 건축하면 벽을 위한 추가 보강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청소 및 관리가 더 쉽다. 권장하는 깊이는 최대 6피트까지다.

◆바닷물 수영장

바닷물 수영장은 리조트 또는 크루즈에서 인기 있다. 하지만 요즘 점점 더 많은 주택 소유주들이 여행이나 휴가에서 즐기던 수영 분위기를 주택 백야드에서 재현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바닷물 수영장은 드물었지만 올해는 화학물질을 포함한 일반 수영장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무엇보다 물이 부드러워 피부와 눈에 자극이 없고 유지 및 관리가 훨씬 쉽다.

하지만 바닷물이라고 염소가 완전히 없는 것은 아니다. 솔트 시스템(salt system)이 전기분해하는 작업 과정을 통해 염소를 생성하고 물을 소독한다.

바닷물 수영장 설치 비용은 일반 수영장보다 조금 더 비싸다. 일반 수영장의 설치 비용이 2만3000달러인 것에 비해 새로운 바닷물 수영장을 설치하는 경우 2만5000달러 정도 예산을 잡아야 한다. 화학물질을 많이 사용하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가 있다.

◆리조트 선탠 의자 선호

선 셸프(sun shelf)로 불리는 긴 선탠 의자는 휴양지 수영장의 상징이다. 요즘 꼭 수영을 하지 않아도 굴곡 있는 긴 선탠 의자에 누워 책을 읽거나 햇볕을 즐기는 달콤한 휴식 시간을 위해 수영장 옆에 선 셀프 의자를 놓는 것이 유행이다.

선 셀프 설치뿐만 아니라 물에 젖지 않고 보관할 수 있는 수중 라운지 의자도 인기다. 얕게 디자인된 수영장 안에 놓으면 굴곡된 디자인 덕분에 일부 몸은 젖지 않고 발은 시원한 물에 담글 수 있다.

◆테두리 없는 직사각형 디자인

주택 디자인으로 모던 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수영장 역시 깔끔하고 세련된 디자인으로 리모델링하는 추세다.

5년 전 인기 있던 자유로운 형태의 수영장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세련되지만 시대 유행을 초월하는 긴 직사각형 수영장을 선호하고 있다. 이 수영장 디자인은 테두리가 없이 매끈한 것이 특징이다. 올림픽 대회 수영장처럼 긴 수영 구간을 제공해 수영 마니아들에게 특히 인기 있다.

◆주문 맞춤 수영장

백야드가 경사지거나 완벽하게 평평하지 않으면 수영장을 만들 수 없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어떤 유형의 야외 공간에도 적합하도록 설계된 다양한 모양의 수영장을 설치해 주고 있다.

수영장 공유 주택 증가

주택을 공유하는 에어비앤비처럼 수영장을 공유하려는 주택 소유주들도 증가 추세다.

스윔플리(Swimply) 애플리케이션은 수영하고 함께 어울리기를 원하는 사람들과 수영장이 있는 주택 소유주를 연결하는 수영장 공유 플랫폼이다. 현재 26개 주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아파트가 많은 LA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수영은 물론 풀 파티, 생일 파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이벤트를 열기 위해 주택을 하루 빌리는 경우 평균 480달러 정도인데 수영장 렌트는 시간당 평균 45~50달러다.

스윔플리에게 15%의 수수료를 낸다. 주택 소유주는 수영장 이용 인원, 음악·음료·애완동물 허용 여부도 결정할 수 있다.

관련기사 가주 미국 주택시장 동향 부동산 모음-2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