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인종 불문 매운 맛 성지 된 '한인마켓'

기획:떴다! 한국 매운 맛
<2> 마켓 접수, 식탁까지 진출
불닭볶음면부터 매운 쭈꾸미까지
라면류, 밥반찬, 스낵, 소스 등 다양

매운 맛에 빠진 소비자들이 다양한 매운 맛을 즐기기 위해 한인마켓으로 몰려들고 있다. LA의 한 한인마켓 라면 코너에 맛있는 매운 맛을 내는 라면들이 대거 진열돼 있다.

매운 맛에 빠진 소비자들이 다양한 매운 맛을 즐기기 위해 한인마켓으로 몰려들고 있다. LA의 한 한인마켓 라면 코너에 맛있는 매운 맛을 내는 라면들이 대거 진열돼 있다.

노동절 연휴였던 지난 2일 LA의 한 한인마켓 라면 코너에서는 작은 실랑이가 있었다. 필리핀계 10대 소녀 셋이 딱 2팩 남은 '핵 불닭볶음면'을 놓고 신경전을 벌인 것이다. 니콜 양은 "2배 더 매운 핵 불닭볶음면은 정말 찾기 힘든데 친구들이 양보를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친구 사이를 갈라놓을뻔했던 매운 맛 경쟁은 옆 진열대에 핵 불닭볶음 컵면이 다수 발견되면서 평화롭게 종료됐다.

맛있는 매운 맛에 빠진 한인과 타인종 소비자들은 전문 식당을 넘어 마켓으로 몰려들고 있다. 한인마켓은 매운 라면부터 스낵, 만두, 밥 반찬, 소스류, 냉동식품까지 매운 맛 팬들에게는 성지로 통한다.

이중 요즘 가장 '핫'한 아이템은 삼양 불닭볶음면이다. 유튜브를 통한 매운 맛 먹방이 히트를 치면서 많은 이의 호기심과 도전정신을 자극한 것으로 삼양식품의 라면 수출액은 2015년 300억 원 정도였던 것이 지난해 2000억 원으로 급증했고 이 과정에서 불닭볶음면이 공헌한 바가 크다는 분석이다.

불닭볶음면을 수입하는 해태USA의 관계자는 "치즈, 짜장, 커리, 마라, 까르보 불닭볶음면에 이어 가장 최근에는 쫄면까지 다양하게 변형된 상품을 내놓고 있다"며 "단순히 매운 맛을 선호하지 않았던 소비자들도 새로운 맛이 가미된 상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며 고객 저변이 한층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매울 '신(辛)' 자를 전면에 내세워 선구자 역할을 했던 신라면에 이어 매운 맛 라면이 제2의 전성기를 맞으며 화(火) 라면, 불 치즈 라면, 볼케이노 치킨볶음면, 불낙볶음면, 불짜장 등 매운 맛 라면들이 한인 마켓 진열대를 채우고 있다. 또 이런 맛을 가능케 한 소스까지 별도로 선보여 불닭 소스나 핵불닭 소스, 까르보 불닭 소스 등은 한인마켓은 물론 아마존닷컴에서도 인기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여기에 가볍게는 매콤새콤한 '만능 팔도 비빔장'을 비롯해 다양한 캡사이신 소스와 청양 불 소스, 캡사이신 분말, 불타는 매운 고추장 등이 집에서 보다 화끈한 매운 맛을 요리하길 원하는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다.

또 스낵 종류로 매운 새우깡, 불닭짤떡, 신당동 떡볶이, 튀기지 않고 오븐에 구운 매운 맛 김 스낵 등을 비롯해 매운 맛 오징어 포와 매운 맛 아구살, 화끈한 골뱅이, 얼큰한 맛 뚝배기 번데기 탕 등도 다양한 연령대의 인기를 얻고 있다.

웨스턴길 선상의 가주마켓 제임스 매니저는 "불닭볶음면 등 매운 맛을 내는 인스턴트 누들은 젊은 타인종 고객들이 선호하고, 30~40대 한인 고객들은 '홍대 쭈꾸미'처럼 매운 맛을 내는 냉동 식품을 많이 찾는다"며 "매운 맛을 내는 소스의 차이로 한인 고객들은 청양고추 맛이 가미된 칼칼하게 매운 맛을 선택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런 까닭에 냉동 코너에는 매콤한 닭발, 즉석 떡볶이, 무교동 낙지볶음 등 한인 소비자를 겨냥한 전통적인 매운맛 제품들이 다양하고, 경쟁이 치열한 냉동만두 가운데도 사천식 매콤 호떡만두, 매운 왕교자 만두 등이 인기다. 이밖에 핫칠리 김 자반, 매콤한 맛 돌김 자반볶음 등 밥반찬도 고소한 매운맛으로 한인 소비자들의 입맛을 돋우고 있다.


류정일 기자 ryu.jeongil@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