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s Angeles

68.0°

2019.09.20(Fri)

포레스팅, 정식 버전 9일 출시. 다양한 보상 서비스 통한 유저 유입 기대

이동희 기자 (lee.donghee.ja@gmail.com)
이동희 기자 (lee.donghee.ja@gmail.com)

기사입력 2019/09/08 18:10

블록체인 기반 보상형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포레스팅(FORESTING)은 한국시간 기준 09월 09일(월)에 정식 버전을 출시했다.

포레스팅(FORESTING)은 기존의 익숙한 소셜미디어와 미디어 플랫폼의 강점을 벤치마킹하여, 유저의 편의성을 높였다. 포레스팅의 '픽(PICK)'은 플랫폼에 등록된 콘텐츠에 투표를 할 수 있는 기능으로써 페이스북(Facebook)과 인스타그램(Instagram)의 '좋아요'와 유사하다. '슈팅(Shooting)' 기능은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에게 플랫폼 내 포인트 '베리(Berry)'를 직접 후원할 수 있는 기능으로써, 아프리카TV(Afreecatv)의 '별풍선'이 연상된다.

여기에 지난 클로즈베타와 오픈베타 테스트를 통해서 포레스팅은 플랫폼 사용자의 공정한 수익 분배를 위한 '랭킹시스템'을 도입하였다. 사용자의 엑티비티(픽, 슈팅, 콘텐츠 등록 등)를 개별 점수화하였으며, 사용자의 주간 활동을 등급으로 분류하여 플랫폼 내 광고수익을 사용자에게 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이다. 결국 플랫폼의 트래픽을 통해 발생하는 광고수익을 트래픽 생성 주체인 사용자에게 보상함으로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또 '퍼스널카드'라는 신규 서비스를 선보였다. 퍼스널카드는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여 판매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으로, 기존 P2P 방식과 차이점은 제품을 판매하는 것에서 사용자의 유/무형에 따른 콘텐츠를 자산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사용자는 자신이 제작한 음원, 이미지, 소장 용품, 웹툰,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를 다른 사용자에게 손쉽게 판매 할 수 있어 플랫폼을 통해 새로운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정식 버전 출시에 맞춰 레이싱모델 이다령, 가수 팻두, 치어리어 정유민, 웹툰작가 귀찮 등 많은 인플루언서가 참여를 하였다.

포레스팅 엄재현 대표는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은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비중을 높이고 있으며, 시장규모 역시 해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제3세대 소셜미디어 포레스팅은 이런 사회흐름에 맞춰 1인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는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하고 경제적 수익을 증대시키는데 기반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베타테스트를 통해 플랫폼 운영과 보상을 위한 정책 수립에 집중하여, 정식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그동안 준비해온 파트너쉽을 통해서 플랫폼 활성화에 집중할 것입니다."라고 정식 버전 출시에 따른 소감을 밝혔다.

포레스팅은 플랫폼 내 안정된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해 국내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UPBIT)'를 운영하는 두나무의 자회사 루니버스(Luniverse)와 메인넷에 따른 파트너쉽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인플루언서 참여 증대를 위해 MCN 전문 기업 미디어브릿지(Mediabridge)도 함께 참여하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 블록체인 월렛에 탑재되어 디바이스를 바탕으로 한 서비스 로컬 확대를 위한 준비를 맞췄다.

또한 소셜미디어 서비스를 바탕으로 셀럽,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의 개인 토큰 발행하여 개인 간 거래를 할 수 있는 국내 최초 개인상장 플랫폼 스타비트(STARBIT) 출시를 앞두고 있다. "포레스팅과 스타비트는 크리에어터, 콘텐츠의 가치, 영향력이라는 공통된 키워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개의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서 새로운 형태의 가치를 만들고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포레스팅은 정식 버전 출시를 기념하여 플랫폼 사용자를 위한 '피톤 투 베리 이벤트'와 다양한 리워드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보상형 소셜미디어 포레스팅(FORESTING) 오는 9월 9일부터 플레이스토어(Play Store)와 앱스토어(App store), 삼성 갤럭시 스토어(Galaxy Store)를 통해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오늘의 핫이슈

PlusNews

포토 뉴스

전문가 칼럼전문가 전체보기

HelloKTown